스마일콜 이외 콜 받으면 조합원 제명 추진 입장 밝혀
택시 종사자와 승객 모두 “불편하다” 의견
이전에도 같은 논란, 결과는 “실효성 없다”

시내 택시업계가 카카오 택시 앱을 배제하겠다는 입장을 재차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

시내 법인택시 대표단과 개인택시 운영위원으로 구성된 스마일콜 운영위원회는 카카오가 택시기사 전용 유료 멤버십을 출시한 사안에 대해 대책회의를 열었다. 회의 결과, 시내 스마일콜 이용 택시가 카카오 택시 앱을 이용해 승객을 태울 시 경고 및 징계 처분을 내리기로 결정했다. 카카오 택시 앱으로 콜을 받은 택시기사를 심의 후 택시 조합에서 제명하겠다는 입장이다. 스마일콜은 춘천시 택시 콜서비스로 시내 운용 택시 약 1천700대 중 90%가량이 이용 중이다. 만약 택시 조합에서 제명될 경우, 교통사고 처리 및 카드 수수료와 같은 조합 제공 서비스를 받지 못한다. 또한 조합원 공제를 받지 못하면 비싼 보험료를 혼자 감당해야 한다. 하루 종일 운행해야 하는 택시 특성상 보험 가입조차도 쉽지 않다. 보험에 가입하지 못하면 운행 자체가 불가능하다. 해당 논란에 대해 택시기사와 승객 모두 불편한 기색을 내비치고 있다.

도내 택시 중 카카오T 가입자가 전체의 80.2%에 달한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시내 개인택시 종사자 한 모(57)씨는 “카카오 어플로 들어오는 콜이 훨씬 많은데 이건 장사하지 말라는 얘기다. 젊은 사람들 대다수가 스마일콜의 존재를 모르는 경우도 많다. 지역 자체 어플을 살려보자고 종사자들 다 죽이는 꼴”이라고 토로했다. 또 다른 종사자는 “카카오 어플 배제 이야기가 나온 이후에 스마일콜만 받으니 수입이 줄었다. 울며 겨자 먹기로 운행 시간을 늘릴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라고 말했다. 시민 이성현(22) 씨는 “카카오 택시 어플 사용자가 압도적으로 많은데, 스마일콜 호출을 이용하라고 하는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다. 편의성만 봐도 카카오 택시 어플을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라며 “논란 이후 카카오 택시 호출이 잡히지 않아 급할 때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다. 스마일콜 어플을 써보니 카카오 어플에 비해 불편한 점이 많았다”라고 말했다. 시민 주 모(26) 씨는 “카카오의 문어발식 사업 확장에 여러 업체가 피해를 보는 건 안다. 카카오에 대한 견제와 법적 규제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춘천 택시업계의 대응 방식에도 문제가 있다. 어쨌든 경쟁인데, 살아남으려면 춘천 기사들이 손님에게 친절히 대하고 스마일콜 어플을 개선하는 식의 행보가 필요하다. 카카오택시는 별점제를 채택해서 기사들이 손님에게 더욱 친절하게 응대하는 경향이 있다. 어플 UI나 간편결제 등 편의성도 훨씬 우수하다. 모든 면에서 밀릴 수밖에 없는데, 카카오T 어플을 쓰면 제명하겠다는 이야기는 너무 1차원적인 발상이다”라며 “이런 대응 방식은 소비자 입장에서는 눈살이 찌푸려진다”고 밝혔다. 강원대학교에 재학 중인 한 학생은 “공룡 기업에 맞서 싸우기 위해 같은 종사자들을 제명하는 방식은 너무 극단적이지 않나? 서로 뭉쳐서 해결할 일이라 생각한다. 카카오T 어플을 보고 배우며 벤치마킹하고, 부족한 점을 보완해야 한다. 무조건 극단적으로 대응한다고 해서 해결될 것 같진 않다. 결국 피해 받는 것은 승객이다”라고 말했다.

해당 논란은 이전에도 한차례 일어난 적이 있다. 지난 2018년, 시내 택시업계가 카카오 택시 앱 이용 택시를 제명하겠다고 밝혀 갑론을박이 벌어졌다. 그 결과 택시 종사자들의 수입이 10%가량 줄었으며 승객들도 불편하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또한 기사들이 개인 휴대전화로 카카오 콜을 잡으면 알아낼 방도가 없어 실효성이 없다는 이야기도 있었다. 

한편 카카오는 이러한 논란들을 잠재우기 위해 지난 14일, 상생안을 내놓았다. 택시 관련 상생안으로 유료 서비스인 ‘스마트 호출’을 전면 폐지하고 택시기사 대상 프로멤버십 가격을 월 9만9천 원에서 월 3만9천 원으로 대폭 인하했다. 그러나 여전히 독점체제를 유지하기 위한 전략이 아니냐는 비판이 잇따라 택시업계 논쟁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황유민 인턴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