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신 대학생 기자

교육부가 실시한 ‘2021년 대학 기본역량진단 평가 가결과로 인해 도내 대학들은 비상사태에 돌입했다. 일반재정지원 대학에서 탈락한 도내 일부 대학들이 ‘지역할당제’ 폐지를 외치며 교육부의 평가 방식 전환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이번 가결과에서 도내 7개 대학이 탈락했다. 일반대는 가톨릭관동대·상지대 등 2개 학교이며, 전문대는 강릉영동대·세경대·송곡대·송호대·한국골프대 등 5개 학교가 해당된다. 일반재정지원 대학에서 배제될 경우, 부실대학 등 부정적 이미지로 인해, 구조조정과 및 이후 신입생 모집이 녹록지 않을 전망이다.

이에 따른 도내 대학을 비롯한 지자체의 움직임도 눈에 띄고 있다. 도내 일부 대학은 최문순 지사에게 “대학 기본역량진단 평가 및 재정지원관리구조 개선을 위한 공동 건의문을 전달했다. 강원도의회도 교육부를 대상으로 도내 일반재정지원 대학 선정 비율의 확대와 지역 특수성을 반영한 평가 기준 마련을 촉구했다.

도내 대학 재학생 A 씨(22)는 “지난해 도내 대학 신입생 충원율이 대부분 하락하는 추세이며, 대학의 지원이 줄어들어 일부 학생들은 안정적인 지원책이 마련된 수도권 소재 대학의 편입을 목표로 한다”라고 대학 입학 정원 외에 대학 지원의 감소로 인한 재학생 이탈의 문제를 꼬집었다.

또한, 도내 대학 관계자 B 씨(48)는 “입학 정원의 감소는 전임 교원을 비롯한 대학의 규모 축소로 이어져 수도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충원이 어려운 지역 대학들은 지원에서 배제될 수밖에 없다”라고 지적했다.

대입 응시인원보다 대학 입학 정원이 많은 현 상황에서 대학 기본역량진단 평가는 피할 수 없는 과제이다. 들여다보면 공정성과 균형성 확보, 대학의 서열화 및 낙인효과 등 해결되어야 할 문제들이 산적해 있다. 지역 소멸과 지역 대학의 위기는 동시적으로 심화되고 있다. 양극화와 소멸의 시대에서 지역과 지역 대학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하기 위한 본질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