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향상(운동·활동·치료)·평생교육 프로그램 등 총 15개

춘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이 장애를 지닌 유아·아동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기능향상 개별 프로그램은 총 6개이다. ‘언어 활동’, ‘작업 활동’, ‘감각 통합활동’은 연령 제한을 두지 않는다. ‘심리치료’, ‘인지치료’는 만3세 이상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고, ‘아동운동발달’은 영·유아에서 청년까지 대상으로 한다. 개별 프로그램은 1~12월동안 주 1~2회씩 진행한다.

춘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이 발달장애 초등학생 대상의 무용 활동 ‘힐링무브’(사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출처=춘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기능향상 그룹 프로그램은 총 6개이다. 뇌병변 아동 대상의 작업 활동인 ‘사이좋은 친구들’, 초등학생의 사회성과 언어 능력향상을 위한 언어 활동인 ‘언어톡톡’, ‘친구랑 쫑알쫑알’, ‘친구야 모여라’ 등이 있다. 또한 놀이기술 습득을 위한 심리 활동인 ‘친구야 놀자’, 만 10세 이하 아동 대상의 형제자매 상호작용능력 향상을 위한 감각 통합활동 ‘알콩달콩’ 등이 운영 중이다. 그룹 프로그램은 2~12월동안 주 1~2회씩 진행한다.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음악, 미디어, 체육 등을 매개로 한 그룹 활동으로 자기표현과 대인관계 형성 기술의 습득을 돕고,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고 긍정적인 사회관계망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총 3개이다. 발달장애 초등학생 대상의 무용 활동 ‘힐링무브’, 초·중학생 대상의 신체활동 ‘푸른나래’, 초등학생에서 청년을 대상으로 하는 수영 활동인 ‘아리벗’ 등이 있다.

한편, 장애인 가족의 기능회복과 긍정적인 관계를 강화하는 다양한 사업을 펼치는 춘천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는, 발달장애 영·유아를 위한 치료 및 교육 프로그램인 ‘가족성장코칭’과 가족 간 긍정적 관계를 위한 ‘비장애형제 프로그램’ 등을 진행하고 있다. 자세한 문의는 춘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262-0035)으로 하면 된다. 

전은정 인턴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