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도시 춘천으로
위상제고”

내년 6월 1일 제8회 지방선거를 앞두고 각 정당에서 선거를 준비하고 있다. 춘천에서 지선 출마를 선언하고 준비하고 있는 후보들도 많다. 4년간 춘천의 시정을 책임질 시장의 선택이 중요한 시점이다. 《춘천사람들》은 시민들의 현명한 선택을 돕기 위해 출마를 선언한 입후보 예정자를 만나 그들이 생각하는 춘천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편집자주

춘천은 나를 성장하게 만든 자양분

육동한 전 강원연구원장은 춘천이 자신을 성장시킨 자양분이며, 춘천 발전을 위한 소임이 맡겨진다면, 자신의 중앙 행정 무대에서의 경험과 인맥을 십분 발휘해 역할을 다하고 싶다고 밝혔다. 춘천이 자신에게 요구하는 것이 분명히 있을 것이고 그 모든 것을 충족시켜 춘천의 위상을 찾는 것이 자신이 이제부터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적어도 춘천에 있는 젊은이들이 춘천의 미래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머물 수 있게 하는 것이 자신의 역할이라는 생각이 춘천시장 출마로 그를 이끌었다.

육동한 전 강원연구원장

춘천의 교육 인프라 재정립이 중요

그는 춘천의 미래를 담보할 수 있는 인재를 지역에서 집중 육성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사람이 없는 산업은 모래 위의 성이다. 일자리가 부족해 청년이나 고학력 인재들이 외지로 나가고 지역 업체는 필요한 인력을 확보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것을 교육에서 풀어야 한다. 수준 높은 교육과 맞춤형 교육을 통해 인재유출을 막고 지역에 인력을 공급하는 것이 과제이기도 하다. 교육의 다양성과 학력 제고를 위해 시장이 참여하는 ‘춘천미래 교육연석회의’를 설치해 선진교육 모델을 만드는 것이 육 전원장의 계획이다. 그는 관련 예산은 지역 예산의 자체 조정과 국비확보 등을 통해 마련하고 교육기관과 협력하면 어려움이 없으리라 생각하고 있다. 또한 첫 번째로 첨단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지역적 역량을 만드는 것. 두 번째 부가가치를 만들 수 있는 인프라를 고도화시키는 것. 세 번째 미래를 위한 교육으로 보완하고 재편해 가는 것. 이 삼위일체 시스템을 춘천에서 구현해 보고 싶은 맘을 품고 있다.

이를 위해 춘천을 첨단 대학 창업 도시로 하자는 것이다. 이제는 생존을 위해 시도, 대학도, 같이 살아남을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제안한다.

춘천을 어린이가 행복한 도시로

육동한 전 원장은 어린이가 행복한 도시 ‘춘천 어린이 수도 비전 2030’을 제시하고 있다. 춘천에서 태어난 아이, 춘천에서 자라는 아이 모두가 행복한 도시를 만드는 것이다. 육아, 보육, 교육이 유기적으로 잘 이뤄지면 자연스럽게 다른 지역 젊은 부모들이 춘천을 찾아와 정착하게 된다는 구상이다. 또한 춘천을 어린이 산업의 메카로 만들고 확장해 나갈 계획도 가지고 있다. 레고랜드가 있고 최근 춘천이 반려견 산업의 적지로 발돋움하고 있다. 이러한 산업을 기반으로 어린이를 위한 도시를 만든다는 구상이다. 또한 춘천에는 어린이들을 위한 공간들이 잘 구성돼 있다. 이 공간을 잘 홍보하고 하나로 연계시킬 필요가 있다. 춘천에 가면 어린이에게 필요한 모든 공간이 있다는 인식을 심는 것이다.

돈 준다고 저출산 문제 해결 안 돼

그는 저출산은 육아지원수당만으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고 했다. 교육정책을 강조하고 있는 것도 젊은 부부들에게 미래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저출산 정책에 있어 기존 정부나 다른 지방자치단체의 제도를 답습하지 않겠다고 했다. 춘천만의 방안을 찾을 계획이라며 그 방안이 공공산후조리원이라고 했다. 조금 부담스러운 공약이 될 수 있지만, 메가시티 개념으로 접근하면 충분히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춘천을 베이스로 주변 홍천군, 화천군, 양구군, 가평군까지 공동으로 함께 운영하면 어려움을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것이 한편으로는 행복한 어린이 수도 도시와도 통하는 부분이다. 광역적으로 넓히면 충분한 의료기관도 있다. 함께 힘을 합쳐 창의적인 구상들을 만들고 함께 실타래를 풀어나갈 방안을 찾을 계획이기도 하다.

1억 그루 나무 심기 재편 필요

육 전 원장은 오랜 공직 경험에서 보면 국가프로젝트도, 지역도, 수량적 목표가 과대하면 그 본질이 왜곡될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숫자는 하나의 표현이지 우상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숫자에 매몰되면 기계적으로 움직일 수밖에 없다며 이러한 식재가 바로 토건적 식재라고 비판했다. 나무를 어떤 속도로, 어떤 나무를, 어떤 방식으로 심을지를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도 했다. 새롭게 시정을 시작하게 되면 1억 그루 나무 심기 정책의 취지를 살리며 시민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여 추진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다. 이 상태로 가면 자칫하면 나중에 오히려 시의 재앙이 될 수 있다고도 덧붙여 말했다. 앞으로 시민들의 의견을 듣고 전면 수정이나 전편 개편이 필요한 부분으로 본다고도 했다.

숲은 자산, 경제적 활용이 중요 

그는 숲은 중요한 자산이라며 경제적 활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했다. 춘천뿐만 아니라 강원도의 모든 지역이 숲에 대한 활용이 취약하다고 밝혔다. 일례로 삼림과 관련된 기관들이 경북 북쪽에 있다. 북한 산림 지원센터도 강원도가 아닌 경기도 파주에 있다. 이제부터라도 식목, 육림, 활용까지 그 중심적 역할을 춘천이 맡아야 한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다.

숲의 관광자원 측면과 휴양자원 측면의 활용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임을 강조했다. 그가 말하는 ‘무지개 숲’은 숲의 다양한 면을 다 돌보겠다는 것이다. 춘천의 숲을 고도화·고급화해 휴양과 힐링은 물론 교육적 자원으로 활용한다는 구상이다. 

행정시스템 재구조화로 효율성 제고 

그는 앞선 정책을 논하기는 아직 이른 면이 있다며 다만 시스템을 재구조화해 업무 효율성을 높일 필요는 있다고 본다고 했다. 어떤 정책이든 장기적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런 의미에서 수정 보완할 부분이 있을 것이라는 견해다. 정책을 시장이 독단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시민들의 이야기를 듣고 제도를 개선할 필요를 느끼고 있다고 했다. 이러한 기반이 잘 확립되면 춘천만의 단단한 시스템을 갖춰 미래로 도약하는 기반이 된다는 생각이다. 

지금의 정책 중에 너무 추상적이고 관념적이어서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호한 것들이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행정적 시스템은 한번 잘못되면 회복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린다. 의사결정 체계를 알 수 없는 것들도 있어 보인다며 그 후유증을 누가 책임질지 모르겠다. 하지만 누군가는 해야 하는 일이라고 했다.  

대중교통은 시민 편리성이 우선

그는 대중교통에 있어 중요한 관점은 시민의 편리성과 시스템의 지속성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고려가 부족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본다고도 했다. 공영제와 준공영제 모두 시민의 편리성, 재정적 안정성을 기반으로 결정돼야 한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충분한 고민을 하고, 지속성이 담보되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입장이기도 하다. 노선도 마찬가지로 시민의 편의가 담보되어야 한다고 했다.

도청사 이전은 백년대계 신중하게 

그는 캠프페이지는 50년을 기다린 100년의 설계라며 춘천의 미래를 위해 굉장히 중요한 땅이라고 밝혔다. 전반적으로 공원 기능은 최대한 유지하되 다양한 기능의 합리적 배치, 지하 공간의 적극적 활용 등 캠프페이지 공간의 가치를 극대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만약에 캠프페이지로 도청사가 간다면 복합적 인텔리전트 빌딩(최첨단 전자시설로 관리되는 빌딩)과 연계해 추진해 랜드마크화 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또한 전체의 합리적 공간과 기능 배치를 위한 중장기적 도시계획 수립을 통한 지역 간의 균형적인 발전을 적극적으로 도모할 필요도 피력했다.

하지만 그는 백년대계를 바라보는 관점에서 위치를 결정할 필요가 있다며 눈앞의 가용토지만 보고 결정하면 안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확장성, 미래의 관점에서 정해져야 한다고 했다.

김정호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