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랜드 채용설명회, “1천400여 명 뽑는다.”
1천400여 명 중 1천200여 명은 비정규직
양질의 일자리 제공 위한 대책 마련 촉구

레고랜드의 일자리 창출효과를 의심하는 목소리가 현실이 됐다.

지난달 30일, 강원도일자리재단은 레고랜드 리조트 채용설명회에서 “1천400여 명 규모의 인원을 채용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채용설명회를 진행한 결과, 전체 채용 인원 1천400여 명 중 1천200여 명이 비정규직으로 확인됐다. 정규직은 200명가량으로, 약 85%가 비정규직인 셈이다.

레고랜드 채용 인원 1천400여명 중 85%가 비정규직으로 드러났다. 사진은 레고랜드 전경

이에 정의당 강원도당은 지난 2일 성명을 발표했다. 임성대 정의당 강원도당 위원장은 성명서에서 “최문순 지사는 ‘레고랜드를 개장하면 연간 방문객 200만 명과 9천 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라며 엄청난 경제효과가 발생할 것처럼 이야기했다. 특히 고용 창출에 대해 레고랜드 테마파크에서만 최대 1천600개의 일자리가 만들어진다고 했다. 그동안 정의당과 시민사회 및 노동계에서는 불안한 비정규직 일자리만 양산돼 고용불안 심화로 이어질 것이란 우려를 표명했다”며 “채용설명회를 통해 우려가 현실이 됐다. 테마파크 운영에 필요한 정규직 채용에서도 지역주민들의 채용이 저조한 것도 문제다. 지난 11월 8일 강원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지역주민 정규직 채용이 고작 7명밖에 이루어지지 않은 점도 지적됐다. 많은 우려가 있었음에도 강원도는 장밋빛 청사진만 제시하고, 관련한 대책 마련에는 손을 놓고 있었던 것이 드러났다. 지금이라도 강원도는 도민을 기만하는 레고랜드 경제효과 부풀리기를 중단해야 할 것이다. 양질의 일자리가 마련될 수 있는 실질적 대책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밝혔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강원지역본부(이하 민주노총)도 목소리를 냈다. 김원대 민주노총 강원본부장은 성명서에서 “값싸고 쉽게 해고할 수 있는 노동력에 의한 생산이익은 청년과 노동자, 도민을 위한 것인가? 아니면 레고랜드 자본가를 위한 것인가? 강원도는 레고랜드 노동자의 생활임금, 노동기본권, 고용안정 등 사회·경제적 권리 보장을 위한 의무를 다하라”고 탄식했다.

이에 레고랜드 지원부서 관계자는 “레고랜드 운영사가 외국 기업이라 우리 정서와는 동떨어진 부분이 있었다”며 “정식 개장 전까지 정규직 비율을 늘리도록 협의해보겠다”고 말했다. 레고랜드 운영사는 영국의 ㈜멀린엔터테인먼트다.

황유민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