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워크북 2종 제작·배포 및 학교프로그램 지원

도교육청이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2학기 기말고사 이후 고등학교 생활을 알차게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도교육청은 도내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진로설계와 고등학교 적응을 돕기 위해 ‘슬기로운 고등학교 생활’과 ‘미리 보는 고등학교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워크북 2종을 제작해 배포했다.

도교육청이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2학기 기말고사 이후 고등학교 생활을 알차게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사진은 워크북      사진 제공=강원도교육청

이번에 배포되는 워크북은 △자기이해(강점, 가치관 찾기) △진로 탐색(직업세계 이해, 나의 진로 탐색, 미래직업 탐색) △고교학점제와 교육과정 설계(고교학점제, 고등학교 교육과정 이해하기, 나만의 교육과정 만들기) △고등학교 엿보기(고등학교 일정표 둘러보기, 중학교와 고등학교 차이점, 고등학교 생활 알아보기) △대학입시 톺아보기(미리 보는 대학입시, 예비 고1 겨울방학 알차게 보내는 방법) 등 내용을 담고 있다. 학생들은 워크북을 통해 자신의 강점과 가치관 찾기, 직업세계 및 진로 탐색 등의 활동을 할 수 있으며, 특히 과목 스티커를 활용해 진로와 적성을 고려한 자신만의 고등학교 시간표를 작성해 볼 수 있다. 워크북은 각 교육지원청에서 학교로 배부됐다. 

또한, 도교육청이 중학교 3학년 2학기 교육과정 내실화 계획을 안내하고 자체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학교예산을 지원했다. 이에 따라 학교에서는 중3 교육과정 내실화 프로그램으로 △진로 특강 △진로연계 교과 프로젝트 수업 △미리 보는 고등학교 특강 △나의 꿈 발표대회 등을 운영할 수 있다. 

도교육청 구재승 교육과정과장은 “중3 기말고사 이후 기간은 진로를 설계해볼 수 있는 소중한 시기이다. 미래 사회를 살아갈 우리 학생들이 진로와 적성에 대해 고민해 보고 다양한 교육활동으로 시간을 잘 활용하여 고등학교 진학에 대한 불안감을 완화하고 적응을 돕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장수진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