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정국을 맞이해 강원도가 특별해 지고 있다.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강원도를 방문한 여·야후보들이 강원도 공약을 제시하는 가운데, 하나같이 ‘특별 자치도’를 만들겠다고 한다. 그러나 이런 공약에 비추어볼 때, 어쩌면 강원도가 다른 시도와 나란히 경쟁할 수 없을 정도로 낙후되어 특별히 무슨 정책이나 대책이 필요할 정도가 되었다는 반증이 아닐까?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평화특별자치도’를 공약했다. 강원도를 ‘남북평화 선도지역’으로 정하고, 실질적인 남북교류의 교두보로 삼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문재인 정부에서 개최한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에 힘입어 평화교류를 계승하려는 전략인 것이다. 강원도를 평화경제특별구역으로 지정해, 각종 기반시설을 우선적으로 지원하며, 남북간의 교류절차도 간소화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강원평화특별자치도 설치법을 제정하겠다는 구체적인 공약 실현 방안도 내놓았다. 이미 이 관련법은 여당 국회의원(춘천) 허영의원이 발의해 놓은 상태이며,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청와대 청원이 이루어지고 있기도 하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제시한 공약은 ‘경제특별자치도’이다. 강원도의 핵심전략 산업으로 바이오와 액화수소로 정하고, 이것을 집중적으로 육성해서 강원도의 침체되고, 뒤쳐진 경제를 일으키겠다는 구상이다. 여당의 평화자치도 공약에 대해 북한과의 교류·협력에 편중돼 있어 실효성이 떨어진다고 비판하면서, 경제에 방점을 두고 경제특별자치도를 제시하며 차별성을 부각시키겠다는 전략이다. 

정의당 심상정 후보도 춘천을 찾아 강원도를 ‘녹색평화경제특별도’로 만들겠다고 공약했다. ‘모든 시민의 삶이 선진국인 나라, 녹색공존의 사회’라는 국가비전을 바탕으로 강원도를 ‘녹색평화경제특별도’로 만들겠다는 것이다. 녹색 품속에서 휴식하고, 성찰할 수 있도록 교통 접근성을 높여 정부주도로 녹색치유관광에 투자하고, 이를 기반으로 강원도를 글로벌 ‘녹색치유지구’를 육성하겠다고 한다. 남북산림협약을 추진해 접경지대를 중심으로 북한과의 산림 교류를 통해 세계 유일의 ‘DMZ평화생태공원’ 조성을 앞당기겠다고도 했다. 최전방 지역에 군부대가 밀집해 있는 강원도의 특성을 살려 ‘녹색평화경제’의 거점으로 만들고, 강릉에서 출발해서 제진, 원산을 거쳐 러시아의 시베리아횡단철도(TSR), 중국 횡단철도(TCR)와 연결되는 철의 실크로드 시대를 열어 강원도가 유럽행 고속열차의 기점이 되도록 하겠다고 했다. 

후보들은 저마다 평화, 경제라는 단어를 앞세워 강원도를 특별하게 만들겠다고 공약한다. 심지어 아예 이 두 단어를 합해 녹색평화경제의 특별도를 만들겠다고 한다. 공약대로라면 어찌되었던 강원도는 어떤 후보가 당선되더라도 특별한 ‘특별도’가 될 것이다. 그러나 공약(公約)이 공약(空約)이 되는 수도 있고,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이 없다는 말도 있다. 본디 특별이라는 단어는 보통과 구별되게 다르다는 의미이다. 어찌하다 강원도가 특별히 챙겨야만 하는 곳으로 전락한 것인가? 보통의 강원도민들은 강원도가 특별 취급을 받기보단 보통으로 남아, 보통으로 경쟁할 수 없는 현실이 서글프게 느껴질 수도 있겠다. 매서운 추위의 연말이다.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