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청사 캠프페이지 부지에 2027년 6월 준공 예정사업비 3천억 원대로 추정
도, 춘천시민 2천200여 명 대상 여론조사결과 65% 캠프페이지 이전 찬성 주장

강원도청 이전부지가 옛 캠프페이지 부지로 결정됐다.

최문순 도지사는 지난 4일 허영 국회의원, 이재수 춘천시장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강원도청 이전 계획을 발표했다. 강원도는 옛 캠프페이지 부지에 사무공간과 주차장을 합쳐 11만㎡ 규모의 도청사를 이전·신축할 계획이다. 도청사는 2027년 6월에 준공될 예정이다. 사업비는 3천억 원대로 추정하고 있다. 도는 춘천시민 2천200여 명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 65%가 캠프페이지 이전을 찬성했다고 밝혔다. 비용은 올해는 우선 50억 원, 내년부턴 5년 동안 매년 600억 원씩 기금을 모아 마련할 예정이다. 이번 도청사 이전부지 선정 발표를 두고 지역사회에서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강원도가 지난 4일 강원도청을 옛 캠프페이지 부지에 신축·이전 한다고 발표했다. □는 도청사 신축 예정부지, ○는 봉의산 밑 현 도청사

이전 비용 절감 위해 옛 캠프페이지 부지로 결정

최 지사는 기자회견에서 “도청 신축문제는 오랜 과제였다. 현 청사가 65년 된 건물로 첫째 안전에 심각한 문제가 있고, 둘째 주차장과 민원실 등 행정 공간이 매우 좁아 도민들에게 불편을 드렸다. 이에 따라 도는 청사를 새로 짓는 것이 불가피하다고 판단했다. 이후 청사 신축 전담조직을 신설해 여러 부지를 대상으로 심도 있는 검토를 했다”며 “지난해 10월 허영 의원이 춘천 캠프페이지를 추천해 주셨다. 이어서 11월에는 이재수 춘천시장이 캠프페이지 부지를 공식 제안해 주셨다. 도는 춘천시가 제안한 여러 부지 가운데 캠프페이지 부지에 새로 짓는 안과 현 청사를 헐고 새로 짓는 안을 최종 선정해 내부위원회를 열었다. 캠프페이지 부지로 이전하면 742여억 원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추산된다. 그래서 춘천시에서 제안한 캠프페이지 부지를 도청사 신축부지로 선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서 “(도청사) 신축기간은 5년 6개월로 예상한다. 소요재원은 3천89억 원이다. 기금은 2022년 50억 원, 2023년부터 매년 600억 원씩 5년에 걸쳐 조성할 예정이다. 도청의 신축은 청사가 안전하지 못하기 때문에 새로 짓는 것이다. 도청소재지 이전이 아님을 도민 여러분들이 이해해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이재수 시장은 “선거 시기에 쟁점이 돼서는 안 된다는 시정부의 입장과 시민의 간절함을 잘 이해해 주시고 공감해 주셔 빠른 용단을 내려주신 최문순 지사에게 감사하다”며 “시민의 결정인 시민복합공원의 원형을 유지하고 공원과 어우러지는 도시숲 청사로 조성되기를 희망하고, 그렇게 되도록 시민과 함께 노력해 가겠다. 명동 등 구도심 상권과 연결되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고려한 결정이다.

앞으로 춘천시정부는 기본계획 수립단계부터 강원도와 지속적으로 깊은 협의를 해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허영 국회의원은 “수년 동안 공회전만 계속해 왔던 것이 도청사 신축문제였다. 단시간에 문제해결 단초를 잡은 것 같아 다행”이라며 “더 멀리 강원도가 주도하는 평화경제 시대를 위한 행정 역량 강화까지 내다본다면 지금이 최적의 시점이었다. 비판하시는 분들은 공론화 과정이 없었다고 이야기하시는데 제안 이후부터 활발한 공론화와 여론조사도 했다. 전문가들과 충분한 논의를 통해 현재 캠프페이지를 도청사 부지로 제안했다”고 말했다. 

지역사회 비판의 목소리 이어져

이번 도청사 신축·이전 발표를 두고 춘천 시민사회의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오동철 춘천시민사회단체네트워크 운영위원장은 “캠프페이지 도청 신축 결정은 절차적 민주주의의 후퇴와 시민 여론 숙의 과정을 완전히 배제한 폭거다. 강원도와 춘천시의 백년대계를 위한 논의과정도 없이 진행됐다. 민주주의적 논의가 실종된 절차적 하자가 많은 졸속한 결정이다. 임기가 6개월밖에 남지 않은 강원도지사와 춘천시장의 일방적 부지 결정은 차기 도정과 시정에 부담을 주고, 또 다른 갈등의 단초를 제공하게 되는 정략적이고 정당성이 결여된 결정으로 즉시 철회되어야 한다. 졸속과 시민 기만으로 결정된 캠프페이지 도청사 이전 결정을 즉각 취소하고 충분한 논의과정과 정확한 시민 의견 수렴과정을 거쳐 최적의 대안을 도출해 내야 할 것이다. 최적의 대안에는 현 청사부지, 캠프페이지부지, 춘천 시내의 다른 부지까지 모든 대안이 포함된 결정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나철성 (사)강원평화경제연구소 소장은 “강원도청사 옛 캠프페이지 부지 이전 결정은 추진과정, 형식, 방법, 시기가 너무 엉망이다. 이후 추진에 있어서 어떤 정당성도 가지지 못할 것이다. 강원도의 백년대계를 준비하고 3천여억 원의 도민 혈세가 집행되는데 도민의 대의기관인 도의회의 의견 청취는 고사하고 단 한 번의 도민 공청회도 없이 결정했다. 불과 4개월 전 수억 원을 들인 ‘도청사 이전 및 신축 용역보고서’에는 이와 관련한 어떤 조사와 연구도 진행되지 않았다. 절차와 숙의를 거쳐 몇 달 안 남은 차기 도정과 11대 도의회에서 이 사안을 결정해도 늦지 않다. 강원도의회가 나서 ‘상식과 결정’으로 바로잡길 바란다”고 했다.

김정호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