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공동체 지원사업 모집 

지속 가능한 마을공동체 활성화와 주민자치 활성화 정착을 위해 주민들 스스로 마을의 문제를 발굴·해결할 수 있도록 2022년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을 모집한다. 모집기한은 3월 3일까지이며, 마을자치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하면 된다. 신청자격은 춘천시에 거주하는 5인 이상 모임 또는 단체이다. 공모내용은 마을 돌봄, 자원순환, 주민소통, 생활문화, 지역공동체 활성화 등 마을공동체 활성화에 적합한 사업이면 된다. 기초공동체는 각 2백만 원씩 총 24개소, 숙성공동체는 각 5백만 원씩 총 16개를 선정해 지원할 예정이다.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이용자 모집 

지역사회서비스가 필요한 주민에게 이용권을 발급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자 바우처 사업으로 총 3회에 걸쳐 이용자를 모집한다. 1차 모집 기간은 이번 달 18일까지이며 총 835명을 모집한다. 이용가능 서비스는 △건강한 출산지원 △주 양육자와 함께하는 놀이학교 △행복한 아동청소년 심리지원 △행복한 아동 비전형성지원 △아동청소년 정서 함양지원:뮤직케어링 △건강 안마 △건강한 어르신운동처방 △어르신 정서지원 △장애인 보조기기 렌탈 △행복한 도민심리지원 등 총 10개이다. 단, 건강한 출산지원과 장애인 보조기기 렌탈은 예외적으로 상시 모집한다. 신청한 사람의 자격 요건에 따라 최대 90%까지 서비스 비용을 지원한다. 자세한 문의는 복지지원과(250-4160)에 하면 된다. 

 

LPG 화물차 신차구입 지원사업

경유차를 폐차한 후 LPG 화물차로 교체를 유도하여 대기오염물질 저감에 기여하고자 LPG 화물차 신차구입을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경유차를 폐차(자진말소)한 후 LPG 1톤 화물차를 신차로 구매하는 차량소유자 또는 기관을 대상으로 1대당 200만 원을 지원한다. 신청기간은 오는 18일까지이며 만약 신청자가 적을 경우, 예산 소진시까지 신청을 받는다. 신청방법은 등기우편(도착일 기준) 또는 방문을 통해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접수처는 시청 6층 기후에너지과이다. 

 

슬레이트 철거 및 지붕개량 지원

암을 유발할 수 있는 석면이 10~15%가량 함유되어 있는 대표적인 고함량 석면 건축자재인 슬레이트 철거 및 지붕개량을 지원한다. 지원 규모는 주택 150동, 비주택 42동, 주택 지붕개량 10동이다. 지원대상은 석면슬레이트를 지붕재 또는 벽체로 사용한 주택(이에 부속되는 건물 포함) 및 비주택(200㎡ 이하 축사·창고)이다. 주택의 경우 소득수준에 따라 우선지원가구와 일반가구로 나눠 지원할 예정이며 352만 원에서 최대 전액을 지원한다. 신청은 14일부터 예산 소진 시까지이며, 건축물 소재 읍면동 주민자치센터를 통해 접수하면 된다.

 

논 활용(이모작) 직불금 지원

논을 활용·관리하는 농업인의 소득안정과 농업·농촌 공익기능 및 식량자급률을 높이기 위해 논 활용(이모작) 직불금을 지원한다. 신청기간은 3월 14일까지이며, 농지소재지 읍면동사무소나 춘천시 농업기술센터 미래농업과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지급단가는 ha당 50만 원이며, 농업경영체정보를 등록하고, 기본요건을 충족하는 농업인 또는 영농조합법인이 신청할 수 있다. 지급품목으로는 논에서 재배하는 식량 및 사료작물로서 이모작 재배를 할 수 있는 품목이다. 자세한 내용은 250-3764에 문의하면 된다. 

 

영농기초 기술교육(귀농·귀촌) 교육생 모집

농촌의 후계 농업인력 육성을 위해 귀농·귀촌인 또는 귀농·귀촌 희망인을 대상으로 농촌 정착 및 농업 이해를 위한 각종 영농기술교육을 진행한다. 현장견학 등 다양한 농업교육을 통해 시행착오를 줄이고, 안정적으로 농촌에 정착할 수 있도록 돕는다. 40명 내외로 모집할 예정이며 신청기간은 3월 10일까지이다. 신청방법은 읍면동 주민자치센터 또는 미래농업과를 방문하거나, 이메일을 통해 지원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교육기간은 3월부터 5월까지이다. 교육내용은 귀농·귀촌 분야, 영농기술 분야, 농업경영 분야 등 3개 분야, 10개의 과정으로 구성돼 있다. 

 

손 씻기 체험기구 무료대여 사업 실시

보건소는 감염병의 70%를 예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인 올바른 손 씻기를 위해 지역 내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노인복지시설을 대상으로 현장체험 교육을 지원한다. 교육내용은 올바른 손 씻기 요령과 생활습관 실습 등으로 구성된다. 신청한 시설에 손 씻기 체험기구와 손 세정 로션 등을 대여해준다. 신청은 춘천시보건소 방역팀(250-4596)으로 하면 된다.  

 

댐 및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사업 

댐 주변지역과 발전소 주변지역의 경제를 진흥하고 생활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지원사업으로, 댐 주변지역은 생활기반조성 6억8천800만 원, 소득증대사업 10억800만 원을 지원할 예정이며, 발전소 주변지역은 공공사회복지 4억4천200만 원, 소득증대사업 3억6천500만 원을 편성했다. 소득증대사업으로 마을농기계 및 보관창고 설치, 태양광발전소 등이 있고, 공공사회복지사업으로는 마을회관 및 경로당 보수, 마을도로 확·포장 등이 있다. 대상은 15개 읍면동 중 댐의 계획홍수위선 5km이내 지역, 발전소로부터 2km이내 지역, 발전소 만수위선으로부터 2km이내 지역이다.

 

군용비행장 소음피해 보상금 지급

신북 항공대 운용으로 발생하는 소음 등 군소음 대책지역으로 지정된 주민들에게 보상금을 지급한다. 보상금 지급 대상은 소음피해 지역에 주민등록지를 두고 실제 거주한 사실이 있는 주민으로 춘천시 홈페이지 및 군용비행장 소음조회 시스템에서 해당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신청은 이번 달 28일까지이며, 신북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접수하고, 보상금액 결정 후 6월부터 지급될 예정이다.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설치 의무 강화

지난달 28일부터 개정된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과 시행령’이 적용된다. 이에 따라 전기자동차 충전시설의 의무 설치대상과 충전방해행위 등 위반행위에 대한 기준이 강화된다. 

주요 개정내용으로는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및 전용주차구역 설치 의무대상 시설이 확대된다. 해당 시설은 총 주차대수 50개 이상 시설 중 공공시설 및 공중이용시설, 100세대 이상 아파트, 기숙사, 공영주차장 등이다. 설치비율 역시 신축시설은 총 주차대수의 5%, 기축시설은 총 주차대수의 2%로 강화된다. 또한 충전방해행위 등 위반행위 단속은 충전시설 설치 의무대상 시설에서 모든 공용 충전시설로 확대된다.

 

단독주택 투명페트병 별도배출제 시행

단독주택 투명페트병 별도배출제가 지난해 12월부터 시행됐다. 투명페트병 별도배출제 시행에 따른 분리수거 실적은 23만 2천kg이다.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인한 성과이다.  

투명페트병 분리배출은 재활용 가능 자원의 분리수거 등에 관한 지침에 따라 내용물 비우기, 헹구기, 라벨 제거, 압착, 뚜껑 닫기 순으로, 다른 품목과 분리하여 배출해야 한다. 투명페트병 외 플라스틱 용기류, 유색 페트병, 페트 용기류 등은 플라스틱 수거함에 배출하면 된다.

 

쾌적한 도시환경조성 위한 불법 현수막 집중 단속

지난해 불법 유동광고물 단속 강화에 이어 불법 현수막 등을 집중 단속한다. 지난해 국민신문고에 접수된 지역 내 불법 유동광고물 신고 건수는 2018년에 4배 이상 증가했다. 이중 대다수가 불법 현수막 신고이다. 불법 현수막은 도시경관을 해칠 뿐만 아니라 시민 보행과 교통안전에 위협을 줄 수 있다. 이에 따라 올해부터 불법 현수막 근절을 위한 조치를 강화할 계획이다. 먼저 공공기관 및 정당 조직에 현수막 게첨 시 관련규정 준수를 요청하고, 학원, 상가연합회, 체육시설업 등 현수막 이용 빈도가 높은 업소에 안내문을 발송했다. 또한, 불법 현수막 게첨에 대한 행정제재 수위를 높인다. 상습 위반자에 대해서는 계고문 발송과 과태료 부과하고, 위법행위가 반복될 경우 1차, 2차, 3차로 나눠 과태료를 가중 부과할 계획이다.

 

강원소방, 해빙기 안전사고 긴급구조대책 추진

강원도소방본부는 해빙기 기온상승에 따른 수난사고 및 붕괴사고 등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3월 31일까지 해빙기 안전사고 긴급구조대책을 추진한다. 올해 2~3월은 전반적으로 평년기온보다 높아서 해빙기 안전사고 위험성이 존재한다. 해빙기 중점 추진 사항은 △주요 강과 하천, 저수지 등 위험지역 안전 순찰강화 △도내 해빙기 위험지역 304개소 확인 및 안전시설 점검 △경고표지판 등 미설치 위험지역에 관련부서 설치협의 △위험지역 적응훈련 및 인명구조태세 강화 등이다. 

해빙기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해빙기 얼음 위에서 얼음낚시, 빙상놀이 금지 △가스호스 이완현상 등에 따른 가스시설 점검철저 △주변의 축대나 옹벽의 균열, 지반침하 등 확인 △낙석위험 구간 서행운전 등 사전 예방점검 등이 필요하다. 

 

춘천경찰서, 모범운전자협회 간담회 실시

교통안전 및 선진교통문화 정착을 위한 노고를 치하하기 위해 지난 8일 모범운전자협회 사무실에서 간담회를 진행했다. 윤태영 춘천경찰서장은 그동안 모범운전자들의 노고를 격려하며 특히 레고랜드의 개장을 앞두고, 이에 따른 정체를 완화하기 위해 모범운전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보행자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대책에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에 안중극 모범운전자회장은 교통사고 예방 및 교통홍보에 앞장서겠다는 의지를 전했다. 

 

춘천교육문화관, 학생·학부모 지역주민 평생학습동아리 운영

춘천교육문화관은 평생학습프로그램을 수료하고, 지속적인 학습을 희망하는 학생, 학부모,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평생학습동아리를 운영한다. 평생학습동아리(이하 동아리)는 구성원이 관심 있는 주제를 정하고 토론 및 심화학습을 하는 자발적 공동체 모임이다. 동아리는 자아 성장을 목표로 서로의 학습 경험을 나누는 재능 기부나 자원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학생 대상으로 3개 동아리를, 학부모·지역주민 대상으로 11개의 동아리를 운영한다. 모집기간은 이번 달 22일까지이다. 신청은 춘천교육문화관 방문을 통해 가능하다.

 

춘천연극제, 제4회 연극아카데미 수강생모집

춘천연극제에서 16일까지 연극아카데미 수강생을 모집한다. 연극아카데미 과정은 연출, 연기, 음악극, 희곡창작 등으로 각 과정마다 3월에서 5월까지 20회에 걸쳐 진행된다. 각 과정에서 배우며 만든 창작물로 종합발표회를 하게 된다. 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선착순으로 춘천연극제 홈페이지에 안내된 메일로 신청하면 된다. 수강생이 되면 올해 춘천연극제 공연 관람, 봄내극장 어셔(Usher)선발 우선권이 주어지는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자세한 문의는 256-8246으로 하면 된다. 

 

춘천북부노인복지관,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참여자 활동교육 실시

춘천북부노인복지관은 지난달, 약 5일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북부환경지킴이1·2, 노노케어, 돌봄 도시락) 참여자 어르신 820명을 대상으로 활동교육을 실시하고 이번 달부터 본격적인 노인일자리 사업을 시작했다.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활동교육은 참여자들이 원활하게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워크북을 배부하고, 사업에 대한 활동방법 및 코로나19 안전수칙 등에 관해 교육했다.

 

강원FC 새로운 선수 영입

강원FC는 U-18 대표팀 출신 최인규(20)와 몬테네그로 국가대표 디노(29)를 영입했다. 

강릉 중앙고등학교를 갓 졸업한 최인규는 몸싸움과 공중볼 장악에 능하다. 빌드업과 인터셉트, 리딩 능력을 본인의 장점으로 꼽은 최인규는 강원FC의 후방을 책임질 든든한 자원이다. “강릉에서 나고 자라 강원FC 축구를 보면서 컸는데 입단하게 돼 기분이 너무 좋다. 팀에서 가장 막내다 보니 그라운드 안팎에서 형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역할이 되고 싶다”고 입단 소감을 남겼다.

또한, 디노 이슬라모비치(등록명 디노)를 영입해 공격라인을 강화한다. 디노는 공중전에 능하고 득점력이 뛰어난 정통 공격수다. 디노는 최근 2년 동안 연이은 리그·컵 대회 합산 두 자릿수 득점에 성공하며 절정의 기량을 자랑했다. 디노의 합류는 지난 시즌 득점력이 부족했던 강원FC에게 큰 힘이 될 전망이다. “평소 ACL을 통해 K리그를 수준 높은 리그라고 생각하고 있어 입단할 때 큰 고민이 없었다. 팀의 승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입단 소감을 전했다.

 

‘福 나누미 냉장고’ 봉사 

교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8일 교동행정복지센터에서 돌봄이 필요한 이웃을 위해 반찬을 만드는 ‘福 나누미 냉장고’ 봉사를 펼쳤다. 

 

춘천시사회복지협의회 ‘2022년도 좋은 이웃들’ 사업 수행기관 선정

춘천시 사회복지협의회는 한국사회복지협의회로부터 복지소외계층 발굴 및 민간자원연계지원사업인 ‘2022년도 좋은 이웃들’ 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좋은 이웃들 사업은 지역 네트워크를 구성해 복지소외계층을 조기에 발굴, 민간자원을 연계하여 어려운 이웃들에게 의료비, 연체 공과금 및 월세 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 26개 가정에 지원될 예정이다. 

 

한국건강관리협회 강원지부, 애민보육원 사회공헌 건강검진 지원

사진 제공=한국건강관리협회 강원도지부

한국건강관리협회 강원도지부는 지난 8일, 아동복지시설 ‘애민보육원’ 의료 혜택을 받기 어려운 시설 입소 아동 31명을 대상으로 사회공헌 건강검진을 실시했다. 신체계측, 소변검사, 혈액검사, 영상검사 등의 항목을 검진했다. 

 

신북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반찬봉사

신북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9일 신북읍 행정복지센터에서 ‘2022년 1분기 신북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정기회의’를 개최하고 특화사업인 반찬봉사를 했다.

 

대한한돈협회 춘천시지부 돼지고기 기부

지난 11일 대한한돈협회 춘천시지부는 지역 내 저소득 가구를 위해 돼지고기 524kg를 시에 전달했다.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