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신 뉴스

춘천소방서 중점관리 주거취약지역 현장방문

사진 제공=춘천소방서

춘천소방서는 지난 10일, 지역 내 ‘중점관리 주거취약지역’ 13개소를 방문해 화재취약 요인을 점검했다. 점검에는 주진복 서장과 박춘근 방호구조과장, 119안전센터장 고진호(후평), 손병운(소양), 전인표(효자), 김춘옥 교동 행정복지센터장, 주민 등이 참석했다. 또한, 비상소화장치를 이용한 화재진압 훈련 및 주변 지리조사 등도 실시했다. ‘중점관리 주거취약지역’은 구시가지(쪽방촌 등) 등으로 화재위험성이 높고, 화재대응 여건이 좋지 않은 곳으로 해당 지역에 대한 소방대 화재진압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13개소를 별도 선정해 관리하고 있다. 

춘천시장애인근로사업장 KF 마스크 생산 15여만 장 판매

장애인직업재활시설인 춘천시장애인근로사업장은 2021년 10월부터 KF인증 보건용 마스크를 생산하고 있다. 2021년 10월부터 2022년까지 판매한 KF인증 보건용 마스크는 15만5천200장이다. 마스크 이름은 춘천시장애인근로사업장의 기존 브랜드를 활용해 ‘호반이 황사방역마스크’다. 현재 장애인 근로자 5명이 투입된 라인에서 마스크가 만들어지고 있다. 중증장애인생산품으로 지정되어있는 ‘호반이 황사방역마스크’는 우선구매 대상인 공공기관 외에 일반에서도 구입이 가능하다. 

춘천, 세계 인형극 중심도시로 도약

춘천시는 지난해, 2025년 유니마(국제인형극연맹) 총회 유치에 성공해 춘천 인형극의 위상을 세계에 알리고 인형극 교류·협력 중심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오는 8월 말 프랑스, 스페인, 캐나다, 일본 등 11개국 21개 회원 도시가 참여하는 2022 춘천 아비아마(세계인형극 우호 도시연합) 총회 개최를 통해 인형극 대중화 및 사전 붐을 조성해 2025 춘천 유니마 총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사농동에 있는 춘천시 청소년여행의집을 리모델링하여 오는 7월 준공을 완료하고, 오는 8월부터 아시아 최초의 인형극 전문 교육기관인 ‘춘천국제인형극학교’를 운영할 계획이다. 춘천국제인형극학교는 국내외 인형극 전문가를 양성하여 인형극 발전 및 국제 경쟁력 강화는 물론, 지역특화 문화 일자리 창출을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올해로 34회를 맞이하는 춘천인형극제는 국내외 60개 극단의 참여로 오는 3월부터 12월까지 상설 개최한다. 

춘천시 내·외곽 연결도로망 2개 구간 준공 

춘천시는 총사업비 220억 원을 들여 신북읍 운전면허시험장~유포리 구간(2.5km), 천전IC~윗샘밭종점 구간(1.6km)을 연내 준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신북읍 운전면허 시험장~유포리 구간은 신북 교차로 국도 5호선에 접하는 연결도로망 구축을 통해 교통 편의를 제공하고자 추진 중인 사업으로 2015년에 공사 착수하여 2021년까지 1.5km 구간에 대하여 부분적으로 준공하였으며 미개설된 1km 구간은 연말 준공 예정이다. 천전IC~윗샘밭종점 구간은 소양댐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의 편의 개선 및 기반시설 확충을 위해 추진 중인 소양5교~소양댐 간(4.9km) 도로확장 공사 중 마지막 미확장 1.6km 구간으로 2017년 문화재 정밀발굴조사를 시작으로 현재 공사 마무리 단계에 있으며 올해 상반기 중으로 준공 예정이다.

 

알림

관광 콘텐츠 개발로 지역경제 활성화

지난해 10월 개장한 춘천 삼악산 호수 케이블카는 오는 3월 삼악산 탐방로 개장과 함께 야간개장을 할 예정이다. 또한 레고랜드 개장 시기에 맞춰 도심과 자연경관을 이어주는 춘천대교 분수와 조명을 통해 야간경관의 볼거리를 제공한다. 오는 5월 시험 운영을 거쳐 6월 정식 가동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한다. 

또한 지난 1월 25일 주요관광지와 체류형 개별관광객 유치를 위한 공동협력 업무협약을 체결을 통해 주요관광지 연계 할인을 시행한다. 남이섬, 강촌레일파크 등 주요관광지 7개소 중 2개 관광지를 연속해 방문하면 입장권 및 탑승권, 숙박권 등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3월부터 유료관광지 2개소를 방문하고 숙박을 인증하면 춘천사랑상품권을 1인당 1만 원, 최대 5인까지 지급받을 수 있다. 

소양강댐 수몰전시관 3월 중 개관

사진 제공=춘천시

소양강댐 조성으로 수몰된 6개면 38개 동리가 49년 만에 부활한다. 춘천시는 소양강댐 물문화관 1층 워터라운지에 조성한 수몰전시관이 오는 3월 문을 연다고 밝혔다. 사업비 5억 원을 투입해 한국수자원공사와 함께 수몰전시관을 조성하기로 했으며 오는 24일 준공을 앞두고 있다. 수몰전시관에는 수몰 전 마을에 대한 다양한 기록물이 전시될 예정이다. 지난, 15일 수몰전시관 기증식을 통해 내평리 전경 사진 24점과 내평국교 상장 3점, 주민들이 기억을 되살려 그린 기억지도 등의 수몰 전 자료를 확보했다.

강원도 ‘제1회 민주시민교육위원회’ 개최

‘강원도 민주시민교육위원회’ 첫 회의를 지난 16일, 강원도청 신관 소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지난해 제정한 강원도 민주시민교육 조례에 토대를 둔 ‘강원도 민주시민교육위원회’는 민주시민교육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민주시민교육에 관한 사항을 심의·의결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 날 위촉장 수여, 위원장을 선출 및 향후 위원회 운영방향과 민주시민교육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논의했다.  

한국건강관리협회 강원지부 강원대학교 총학생회와 건강증진 업무협약 체결

사진 제공=한국건강관리협회 강원지부

한국건강관리협회 강원도지부(본부장 최지석)는 2월 11일(금) 강원대학교 총학생회(제55대 회장 김용신)와 강원대학교 재학생들의 건강증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에 따라 한국건강관리협회 강원지부는 강원대 재학생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각종 건강정보 제공 및 건강생활 실천 프로그램 지원 등 건강관리를 위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한림성심대학교 지역사회 동반성장을 위한 HIT 산학협력협의회 개최

사진 제공=한림대학교

한림성심대학교(총장 우형식) 산학협력단은 지난 10일 교내 국제회의실에서 HIT 산학협력협의회를 개최했다. HIT(Hallym ICT Tourism) 산학협력협의회는 대학과 산업체간의 의견 공유를 통해 산학협력 네트워크 구축 및 산학협력 활동 제고함으로써 동반성장 및 지역사회에 발전을 기여하고자 개최됐다. 행사는 환영사에 이어 LINC+ 사업 성과 발표 및 산학협력마일리지 설명, 한림성심 산학협력 모델 및 향후 산학협력 활성화 방안 소개와 협의 순으로 진행 되었으며 참여 산업체로는 △춘천 예치과 △베어스호텔 △(주)하나건축사사무소 △(주)엘디미디어플러스 △건강마당 △대신네트워크 등이다. 구기준  LINC+ 사업단장은 개회사를 통해 “2022년은 LINC+ 사업이 종료되는 해다. 2017년부터 시작하여 올해까지 LINC+ 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었던 것은 대학과 연계한 산업체들의 협력과 관심 덕분이라고 생각한다. 후속사업인 LINC 3.0사업을 통해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으로서의 역할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다” 라고 말했다. 

춘천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결혼이민자 취업지원 프로그램 운영

사진 제공=춘천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춘천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2~3월 결혼이민자들을 대상으로 △운전면허 필기반 △요양보호사 자격증반을 운영한다. 결혼이민자들의 요구를 반영해, 취업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으로 운전면허 필기반은 10시~12시에 춘천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6층 제1교육실에서 운영하며, 요양보호사 자격증반은 9시~17시30분에 명성협동조합 요양보호사 교육원에서 운영한다. 

 

나눔

강원도립대학교 2022년 신입생 전액 장학금 지급

강원도립대학교는 강원도와 강원도의회 지원 하에 2022년 신입생에게 1년간 등록금 전액을 장학금으로 지급한다. 또한 점차 2학년까지 전원 무상등록금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해당 재원은 등록금 대비 국가 장학금 차액으로 도의 추경예산에 반영해 충당할 계획이며 이를 지원하기 위해 강원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에서 관련 조례의 개정을 준비 중이다. 지방 전문대학은 학령인구의 급감과 고등학교 졸업생들의 일반 4년제 대학의 선호 등에 따라 입학 정원을 채우지 못하는 대학들이 속출하고 있는 상황이다. 향후 어려움이 예상되는 바,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먼저 1학년 대상 전액 장학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하였으며, 점차적으로 졸업 시까지 전액 장학금을 지급하는 방향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산업단지 중소기업 청년 교통비 월 5만 원 지원 

강원도가 산업단지 중소기업에 재직하고 있는 만 15~34세 청년에게 월 5만 원의 교통비를 바우처 형식으로 지원한다. 신용·체크카드로 바우처 금액 월 5만 원 한도 내에서 버스, 지하철, 택시, 자가용(유류, 전기료) 등 교통비로 사용할 수 있으며, 최장 5년간 상한 연령이 연장된다. 한국산업단지공단 청년교통비 지원사업 시스템(https://card.kicox.or.kr)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지역 내 지원되는 산업단지는 거두·수동·창촌·퇴계농공단지와 남면·남춘천·동춘천·춘천도시첨단문화·춘천전력IT문화복합산업단지 등이다. 

새마을문고중앙회 춘천시지부, 저소득층을 위한 후원 이어져

사진 제공=춘천시

새마을문고중앙회 춘천시지부(회장 이희순)은 2월 11일 지역사회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손수 제작한 EM 친환경 주방비누와 새마을한과 100봉을 춘천북부노인복지관(관장 박재호) 측에 전달했다. 전달된 주방비누와 새마을한과는 지역사회 무료급식대상자 어르신들과 재가노인센터 대상자 어르신들게 전달했다. 또한 지난 14일 지역 내 저소득층을 위해 장갑 100켤레를 후원했다. 한편, 지난 15일 춘천동부새마을금고는 직원들이 ‘사랑의 좀도리운동’으로 모은 기금으로 후평3동, 교동, 효자3동 주민자치센터에 각각 라면 50박스 이상을 후원했다. 

재난취약계층 대상 140가구 소방시설 지원

춘천시가 소방차 진입이 어려운 곤란지역 주택에 주택용 소방시설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화재를 예방하고, 안전한 주거 환경을 조성할 방침이다. 사업비 1천만 원을 투입해 140가구에 주택용 소방시설을 지원할 방침이다. 가구당 소화기 1개, 감지기 2개, 투척용소화기 1개를 지급한다. 1차 신청 기간은 2월~3월말까지이며, 각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접수받는다.

LPG 어린이 통학 차량 구입비 700만 원 지원

춘천시가 LPG 어린이 통학 차량을 구입하는 차량 소유자에게 700만 원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어린이의 건강을 보호하고 미세먼지를 줄일 방침이다. 사업량은 15대며, 지원금액은 1대당 700만 원이다. 지원대상은 어린이 통학차량으로 사용하기 위해 중형 승용·승합(9인승 이상/15인승 이하) LPG 어린이 통학 차량 신차를 구입하는 차량 소유자 또는 공동소유자며, 어린이통학버스 신고필증상 주소지가 춘천으로 기재된 차량이다. 신청은 오는 24일까지 등기우편(강원도 춘천시 시청길 11, 기후에너지과) 또는 시청 기후에너지과를 방문해서 하면 된다.

소상공인 경영환경 개선 최대 300만 원 지원

춘천시는 코로나19 장기화 등 침체된 소상공인의 영업 활성화를 위해 소상공인 경영환경개선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지원 규모는 50개 업체 내외로, 업체당 최대 300만 원까지 지원한다. 지원내용은 시설개선 분야와 홍보지원 분야로, 시설개선 분야는 옥외간판 교체, 인테리어 공사, 배수 공사, 상품배열 개선, 방역시설 구축, 비대면 시스템 구축 등이다. 홍보지원 분야는 홈페이지 구축 및 기존 홈페이지 개선, 용기·쇼핑백 제작, 홍보물 제작 등이다. 지원대상은 춘천에서 1년 이상 영업 중인 소상공인 중 춘천사랑상품권 가맹등록이 되어있는 업체로 2021년 기준 연매출액 3억 원 미만, 재산세 30만 원 미만이어야 한다. 희망업체는 오는 14일부터 28일까지 사업장 소재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교동 주민자치위원회 이웃돕기 물품 전달

사진 제공=춘천시

교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유종태)는 14일 교동행정복지센터(동장:김춘옥)에 쌀, 참치세트 등 약 280만 원 상당의 물품을 전달했다.

춘천시민축구단 후원금 전달

지난 16일 춘천시민축구단 이사장 겸 구단주인 동양아이텍은 후원금 2천만 원을 춘천시민축구단에 후원했다. 지난해 출범한 춘천시민축구단은 16개팀 중 10위를 했으며, 올해 목표는 K3리그 승격이다. 

 

모집

강원시청자미디어센터 홍보 서포터즈 모집

시청자미디어재단 강원센터(센터장 윤석한)는 오는 24일까지 홍보 서포터즈 ‘강시미 프렌즈 4기’를 모집한다. ‘강시미 프렌즈’는 1년간 강원시청자미디어센터의 다양한 행사, 사업, 교육 프로그램 관련 소식을 SNS 채널을 통해 도민에게 전달하는 소통의 창구 역할을 할 예정이다. ‘강시미 프렌즈’는 오는 24일까지 모집 중이며, 선발된 서포터즈는 3월부터 12월까지 활동할 예정이다. 또한 ‘강시미 프렌즈’에게는 맞춤형 미디어 교육 지원 및 센터 시설과 장비를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는 정회원 자격과 활동경력서 및 소정의 원고료 등이 지급된다. 평소 SNS를 활발히 이용하는 강원도민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신청방법은 강원시청자미디어센터 공식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