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

 

의암수력발전소 ‘사랑의 밑반찬 사업’ 후원

사진 제공=춘천남부노인복지관

㈜한국수력원자력 의암수력발전소(소장 방일남)가 지난 23일 농촌 지역 저소득 독거 어르신의 결식 예방을 위한 ‘사랑의 밑반찬 지원사업’을 위해, 남부노인복지관(관장 김소영)에 1천600만 원을 기탁했다. 의암수력발전소는 지난 2014년부터 남부노인복지관의 ‘사랑의 밑반찬 사업’을 후원해오고 있다. 신동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추천받은 어르신 30명에게 주 1회 밑반찬을 지원한다. 또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고독사를 예방하는 효과도 얻고 있다. 

사진 제공=춘천시

성화푸드(대표 정효선)가 지난 24일 한부모 가정을 위해 닭떡볶이 밀키트 50세트를 후원했다. 

사진 제공=새마을문고중앙회

새마을문고중앙회 춘천시지부가 지난 22일 회원 김경미(김경미헤어 원장)씨가 후원한 300만 원 상당의 여성위생용품을 지역아동센터에 전달했다. 

사진 제공=동내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동내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지난 22일 취약계층을 위한 연탄나눔 봉사를 진행했다.

사진 제공=교동행정복지센터

시민 박선희(중앙 하얀색) 씨가 지난 22일 교동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여 관내 돌봄이 필요한 이웃에 전달해 달라며 10kg 쌀 8포를 전달했다.  

사진 제공=신사우동행정복지센터

신사우동 새마을부녀회(회장 유수분)가 지난 22일 취약계층을 위해서 라면 20박스를 후원했다.  

사진 제공=신북읍 행정복지센터

신북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김신림)가 지난 23일 신북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저소득 독거노인 가구를 위한 반찬 조리 및 전달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사진 제공=춘천시사회복지협의회

춘천시기초푸드뱅크(뱅크장 신두진)가 동내면행정복지센터와 ‘동네방네 행복나눔 냉장고’ 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동네방네 행복나눔 냉장고’ 사업은 먹거리 나눔 플랫폼을 통해 마을 중심의 나눔 문화 확산 및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도모한다. 주 1회 동내면 주민 누구나 자발적으로 기부하고 사회취약계층이 필요한 만큼 가져갈 수 있다.

 

알림

춘천시보건소 금주구역 지정 고시

춘천시보건소가 건전한 음주문화와 음주 폐해 예방을 위해 금주 구역을 지정 고시했다.

금주 구역 지정에 따라 어린이집 208개소, 어린이 놀이시설 449개소, 어린이공원 69개소, 도시공원 5개소(총 74개소 중 우선 지정)에서는 술을 마실 수 없다.

3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계도기간을 거친 후 9월 1일부터는 해당 장소에서 술을 마시면 과태료 10만 원이 부과될 예정이다. 다만 어린이공원을 제외한 도시공원 5개소의 경우 오전 9시부터 밤 9시(3~11월),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12월~2월)까지는 음주가 가능하다. 또 금주 구역에서 열리는 축제 또는 행사의 경우 주관기관 요청 시 검토 후 음주를 허용할 수 있다. 자세한 문의는 춘천시보건소 건강관리과 건강도시팀(250-4666)으로 하면 된다.

중앙로터리·M백화점 주정차 단속

춘천시가 3월 1일부터 중앙로터리와 M백화점 입구 170m 구간에 대해 2분간 주·정차를 할 경우 과태료를 부과한다. 이 일대는 불법 차량 주·정차량으로 인한 단속 민원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곳이다. 이에 해당 구간을 일반구간에서 혼잡구간으로 변경하기로 했다. 일반 구간일 경우 주·정차 시간이 10분이지만 혼잡구간은 주·정차 가능 시간이 2분으로 단축된다.

춘천시는 지난해 10월 20일부터 11월 9일까지 행정예고를, 지난해 11월 9일부터 올해 2월 28일까지 계도기간을 거쳤다.

보행자 보호 의무 위반행위 집중 계도·단속

춘천경찰서가 ‘보행자 중심의 교통사고 예방활동’(보행자 보호위반, 신호위반, 교차로 통행방법위반과 무단횡단 등)을 실시한다. 이는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 증가에 따른 조치이다. 4월 15일까지 계도와 단속을 전개한다.    

춘천시, 실외 사육견 중성화 사업 추진

춘천시가 농촌지역 실외사육견의 원치 않는 번식을 막기 위한 실외 사육견 중성화 지원에 나선다. 실외사육견이란 농촌지역에서 마당 등 실외에 묶어두거나 울타리 안에 풀어놓고 기르는 소유자가 있는 개다. 국비 등 사업비 1억6천만 원을 투입한다. 5개월령 이상 총 400마리이며, 견종과 크기와 무관하게 암컷은 36만 원, 수컷은 18만 원이다.

수술 전 혈액검사와 심장사상충 검사 비용도 지원하며 수술 시 내장형 동물등록도 함께 진행한다. 오는 3월 7일부터 21까지 사육장소 소재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신청할 수 있고, 대상자를 선정해 통보한다. (문의 245-5350)

춘천시보건소 헌 칫솔 교환 행사

춘천시보건소가 시민의 구강건강과 환경보호를 위해 칫솔 교환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월, 화, 수요일 보건소 2층 구강보건센터를 방문하면 헌 칫솔을 친환경 대나무 칫솔로 교환해준다. 1인당 1개를 교환해주며 칫솔 3천 개가 소진될 때까지 진행된다. 자세한 문의는 춘천시보건소 구강보건센터(250-4679)로 하면 된다. 

 

기타 단신

<소소한 동네연구-강원> 20개팀 선정

춘천사회혁신센터가 ‘2021 시민연구 활성화 지원사업 <소소한 동네연구-강원>’에 선정된 도내 시민연구자 20팀과 연구 활동비 지원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소소한 동네연구-강원>은 올해 사업을 강원도로 확대하여 춘천·원주·태백 외 6개의 지역 총 20개 팀이 참여했다.

춘천에서는 ‘달빛여자 축구단’, ‘서주영’, ‘미스럼피우스’, ‘봄내춘향’, ‘포춘쿠기’, ‘신지원’, ‘소양하다’ 등이 선정됐다. 시민 연구자들은 총 300만 원의 연구비를 지원 받으며, 중간 공유회와 최종 결과 공유회를 통해 2회의 연구자간 네트워킹의 시간을 갖는다. 이러한 논의 과정을 통해 시민 연구자들의 연구 결과물을 공유하는 후속 과정이 6월에 진행될 예정이다.

㈜제로코퍼레이션, 강원대 발전기금 전달

사진 제공=강원대학교

경기도 포천시 소재 자동차 부품 제조·판매·수출업체인 ㈜제로코퍼레이션(대표이사 정종화)이 지난 23일 강원대학교 대학발전기금으로 1천만 원을 전달했다. ‘강원열린군대스타트업 프로그램’은 강원대학교와 강원도, 육군 2군단이 공동 주관하는 군·관·학 협력사업으로, 도내 역량 있는 군장병들에게 취·창업을 위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전역 후에도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제로코퍼레이션은 “강원대학교의 군장병 취·창업 지원사업인 ‘강원열린군대 스타트업 프로그램’에 평소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며 “지역사회와의 상생에 앞장서는 강원대학교의 발전에 보탬이 되고자 발전기금을 기탁했다”고 밝혔다.

강원대 임기택 교수 산림부산물 활용 기술 개발

강원대 농업생명과학대학 바이오산업공학부 임기택 교수(사진)가 산림부산물을 활용해 ‘하이드로겔’ 제조 기술을 개발했다.

연구팀이 개발한 ‘하이드로겔’은 생체적합성 실험에서, 피부세포 생존력과 피부세포 재생 속도가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처치유 과정에서 부작용도 관찰되지 않았다. 이번 연구는 국내 특허출원을 마쳤다. 임 교수는 “신속한 상처 봉합을 위한 피부 조직공학 및 다양한 산업분야에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송곡대, ‘SG Global Lounge’오픈

송곡대학교가 글로벌 역량 강화를 목표로 외국인 학생들을 위한 한국어 강의실과 내·외국인 학생 공동 학습 및 소모임 활동 공간 등이 마련된 ‘SG Global Lounge’를 오픈했다.사진 제공=송곡대학교

석사동, 안부 확인 전화 서비스 실시

석사동행정복지센터가 석사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화사업으로 ‘더불어 벌말 안부 확인 전화 서비스’를 3월부터 실시한다.

석사동행정복지센터에 따르면 올해 1월 기준 석사동 1만5천여 가구 중 1인 가구는 5천480가구다(36.5%)다. 이에 안심 환경을 구축하고 고독사를 예방하기 위해 1인 돌봄 취약 가구에게 주 1회 이상 안부 확인 음성 메시지를 발송한다. 음성 메시지를 받지 않으면 3회 이상 다시 발송하고, 3회 이상 응답하지 않으면 방문복지팀에서 가구 방문 및 안부를 확인한다. 연중 수시로 신청할 수 있으며 석사동행정복지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강원도선관위, 새내기 유권자 연수 운영

강원도선거관리위원회가 제20대 대통령선거와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대비하여, 처음 투표에 참여하는 고등학생과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새내기유권자 연수’를 대면·비대면 방식으로 운영한다.

교육내용은 △새내기유권자의 권리와 의무 △선거제도 및 선거절차 △새내기유권자가 할 수 있는 선거운동과 해서는 안 되는 선거운동 △올바른 선거참여 방법 등이다. 문의 및 신청은 강원도선관위 홍보과(257-4410, 4353)로 하면 된다.

춘천가축경매시장 개장

최신 설비를 갖춘 춘천가축경매시장이 오는 3월 25일 문을 연다.

옛 가축시장(신북읍 사랑말길 42번지)은 좁고 낙후되어 운영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춘천철원화천양구축협 부지 6천60㎡(1천840평)에 14억5천만 원을 투자해 신축했다. 옛 경매시장의 2배 규모이며 최신식 전자경매시설과 주차공간, 휴게실 등을 갖췄다. 춘천시는 “춘천가축경매시장이 한우 유통구조 개선과 농가소득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먹거리통합지원센터 초등돌봄교실 과일간식 공급

사진 제공=먹거리통합지원센터

(재)춘천지역먹거리통합지원센터가 농림축산부 ‘2022 초등돌봄교실 과일 간식 공급 사업’ 가공 적격업체에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선정됐다. 초등돌봄교실 과일 간식 공급 사업은 초등학교 방과 후 돌봄교실을 이용하는 학생들에게 위생적이고 안전한 고품질의 과일 간식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재)춘천지역먹거리통합지원센터는 지난해 춘천시 외 7개 시·군 136개교에 과일 약 20톤을 공급했다.사진 제공=먹거리통합지원센터

춘천마임축제 <마임프린지> 개최

지난해 <마임프린지> 참가팀 ‘계단의 아이’의 <신비한 움직임 사진>

(사)춘천마임축제(이사장 최양희)가 신진예술가들의 자유로운 창작활동을 지원하는 마임프린지를 개최한다. 문화예술 종사자 간의 네트워킹 플랫폼이기도 하다. 19개 팀이 3~5일까지 축제극장 몸짓에서 공연을 펼친다. 문화예술분야 전문가 심사단과 사전 모집된 시민 심사단의 평가를 통해 최우수팀이 선정된다. 최우수팀에게는 상금과 트로피가 수여되고, 2022 춘천마임축제 공연팀으로 공식 초청 된다. 작품마다 46명의 관객만 입장할 수 있다. 한편 올해 춘천마임축제는 5월 22일부터 29일까지 8일간 개최될 예정이다. 

 

캠페인

산불 안전 캠페인 <작은 불씨 하나!>

국립춘천숲체원이 춘천소방서와 함께 산불 안전 예방 캠페인 <작은 불씨 하나!>를 진행한다.

어린이들이 그린 불조심 포스터가 숲체원 어울림관에 5월 15일까지 전시되며 일상 속 재해대비요령과 예방을 위한 안전교육이 수시로 진행된다.

 

모집

북부노인복지관, 상반기 온라인 평생교육 모집

춘천북부노인복지관이 3월 14일부터 비대면 온라인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개설과목은 일어초급, 스마트폰활용, 영어회화, 중국어초급, 건강체조, 노래교실이다. 총 18주 과정이 7월까지 진행된다. 3월 4일까지 선착순 접수이며, 홈페이지(cnsw.or.kr)와 255-9877에서 자세하게 알 수 있다.

박종일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