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신뉴스

강원대,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사업’ 운영대학 선정

강원대학교는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2022년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사업’ 거점형 특화프로그램 운영대학에 선정됐다.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사업’은 기존 대학일자리센터가 대학 재학생 위주로 운영됐던 것과 달리, 재학생은 물론 졸업생과 졸업 2년 이내 청년, 지역청년까지 대상을 확대해 취업 관련 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사업 기간은 2022년 3월부터 최대 5년간이며, 매년 평가를 통해 정부의 계속 지원여부가 결정된다. 이번 사업 선정에 따라 강원대학교는 고용노동부와 강원도, 춘천시로부터 연간 7억5천만 원씩, 최대 37억5천만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게 된다. 앞으로 강원대학교는 지방자치단체 등 유관기관과 협업을 통해 지역 청년에 대한 고용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취업 관련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과 함께 AI 면접과 화상 상담 등 취업환경 변화에 맞춘 비대면 콘텐츠 개발 및 맞춤형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춘천소방서, 소방위 승진 및 의용소방대 부회장 임명

사진 제공=춘천소방서

춘천소방서는 지난 2일 서장실에서 승진 소방공무원 임용장 수여 및 의용소방대연합회 부회장 임명장 전수식을 실시했다. 이 날 승진 임용자는 소방장에서 소방위로 승진한 서무송 소방공무원이며, 동산전담의용소방대 이철수 대장이 의용소방대연합회 부회장으로 임명됐다. 

 

 춘천남부노인복지관, 노인복지 서비스 발전을 위해 전문가 자문 진행

사진 제공=춘천남부노인복지관 

춘천남부노인복지관이 지난달 24일 한림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석재은 교수를 초빙해 노인복지 서비스 발전을 위한 전문가 자문을 진행했다. 춘천시 주민 자치형 공공서비스 구축사업 ‘선한이웃 마을돌봄 프로젝트’와 ‘홈(HOME)복지관’에 대한 자문을 했다. 춘천남부노인복지관은 정기적으로 외부 전문가를 초빙해 노인복지 서비스에 대한 피드백을 받으며 노인복지 서비스의 질적 성장을 위해 다양한 시도를 펼쳐오고 있다.

 

강원도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 차단 위한 상시 예찰 강화  

최근 야생멧돼지 ASF 양성 멧돼지 검출지역이 경기·강원·충북을 넘어 경북 지역까지 연일 확산되면서, 현재까지 전국적으로 28개 시·군에서 총 2천248건(2022.2.27.기준)이 발생했다. 그 중 강원도에서는 64%인 1천431건이 발생했으며 앞으로 계속 증가할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강원도동물위생시험소는 ASF 감염 농가 및 개체의 조기 발견으로 선제적인 방역조치 수행을 위해 예산 2억4천400만 원을 투입하여 2만3천여 건의 ‘2022년 ASF 상시 예찰 사업’을 추진한다.

 

강원도관광재단, ‘제9기 강원 MICE 서포터즈’ 공식활동 시작

강원도관광재단은 강원 MICE 인력양성을 위한 ‘제9기 강원 MICE 서포터즈’를 선발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앞서 지난달 26일 춘천 KT&G 상상마당에서 발대식을 개최했다. 발대식에서는 환영사를 시작으로 강원도관광재단 소개, 서포터즈 사업 및 활동지침 안내, 위촉장 수여, 팀 구성 및 활동계획 발표를 진행했다. 또한 2021년도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한 ‘우수 MICE 서포터즈’ 이정연 학생이 강원 MICE 서포터즈 활동 노하우를 공유하면서 후배들에게 응원과 격려의 메시지를 보냈다. 이번에 선발된 ‘제9기 강원 MICE 서포터즈’는 5개 팀 총 23명으로 올해 11월까지 강원 MICE 행사 지원, 온·오프라인 홍보, 강원 MICE 활성화 미션 수행 등 재단의 공식 서포터즈 역할을 하며, 발대식을 시작으로 공식적인 활동을 하게 된다. 특히, 올해는 서포터즈가 도내 MICE 행사 참여를 통해 많은 현장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홍보부스 운영 및 행사 운영요원의 기회를 확대하고 MICE 관련 교육 프로그램도 다양하게 운영할 예정이다.  

나눔

국제라이온스협회 354-E (강원) 지구 제1,2지역 손소독제 전달식

사진 제공=춘천시

국제라이온스협회 354-E (강원) 지구 제1,2지역은 최근 지역 내 지역아동센터를 위해 손소독제 600개를 춘천시에 전달했다.

 

춘천시민축구단 후원금 릴레이 전달식

사진 제공=춘천시

춘천농협은 지난 2일 접견실에서 춘천시민축구단 사회적협동조합에 2천만 원을 후원했다.

알림

강원도교육청, 교육급여 및 교육비 집중 신청기간 운영

강원도교육청은 이달 2일부터 18일까지 ‘초·중·고 학생 교육급여 및 교육비 지원 집중 신청기간’을 운영한다. 교육급여는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라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 가정의 초·중·고 학생에게 △교육활동지원비 △교과서 대금 △고교학비(입학금, 수업료)를 지원하며, 교육비는 지원 항목별 기준에 따라 △고교학비(입학금, 수업료, 학교운영지원비) △교육정보화(PC, 인터넷통신비) △방과후학교자유수강권 △급식비(학기 중 중식비)를 지원한다. 기존에 교육비를 한 가지라도 지원받고 있는 경우에는 기존 소득·재산 정보를 활용해 계속 지원 여부를 심사받게 되므로 다시 신청하지 않아도 된다. 지원받고 있는 형제·자매가 있더라도 새로 지원을 희망하는 학생의 경우에는 신규 신청이 필요하다. 지원을 희망하는 학부모 및 보호자는 신청기간에 주민등록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신청하거나 온라인(교육비 원클릭 시스템: oneclick.moe.go.kr, 복지로: www.bokjiro.go.kr)으로 신청할 수 있고, 집중 신청 기간 이후에도 연중 상시 신청이 가능하다.

 

강원도교육청, ‘일반고 꿈 더하기 공동교육과정’ 수강신청 시작

강원도교육청이 지난달 28일부터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운영하는 ‘일반고 꿈 더하기 공동교육과정’의 1학기 수강신청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일반고 꿈 더하기 공동교육과정’은 희망 학생이 적거나 교사 수급의 곤란 등으로 단위 학교에서 개설이 어려운 소인수·심화 과목을 학교 간 연계·협력을 통해 운영하는 교육과정으로 △온라인 쌍방향 공동교육과정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대학 연계 공동교육과정의 3가지 형태로 운영한다. 1학기 공동교육과정은 교육학, 미적분 등 일반선택과목과 물리학 실험, 과학과제연구, 체육전공실기, 헤어미용, 한식조리 등 진로선택과목을 포함해 △온라인 쌍방향 공동교육과정 59과목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70과목 △8개 대학이 참여한 대학 연계 공동교육과정 109과목을 개설했다. 온라인 쌍방향 공동교육과정은 지난달 28일부터,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과 대학 연계 공동교육과정은 이달 2일부터 수강신청할 수 있다.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중기부 ‘재도전성공패키지’ 주관기관 선정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는 지난달 25일 ‘재도전성공패키지’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추진하는 ‘재도전성공패키지’는 실패 경험이 있지만 창업에 재도전하는 예비 재창업자 및 7년 미만 재창업기업을 지원해 성공적으로 재기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으로 시행 8년 차를 맞았다. 이번 선정을 통해 예비, 초기, 도약 단계 창업가뿐만 아니라 혁신적인 비즈니스 아이디어로 창업에 다시 도전하는 재창업자까지 지원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했다. 올해 선발 총규모는 지난해보다 확대된 267명이며,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는 일반형 30여 개 기업을 전담하게 될 예정이다. 공모를 통해 선발된 기업에는 최대 6천만 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하고 투자유치, 판로지원 프로그램 등 기업별 특성에 맞춘 특화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사후에도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사업 연계를 통해 기업의 생존율을 높이고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재도전성공패키지’에 참여를 희망하는 (예비)재창업자는 이달 4일부터 17일까지 K-스타트업 홈페이지(www.k-startup.go.kr)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춘천시민축구단 K3리그 승격 ‘첫발’

춘천시민축구단이 K3리그 승격을 위한 힘찬 첫걸음을 내딛는다. 춘천시민축구단은 지난 5일 송암스포츠타운 주 경기장에서 서울노원UTD와 홈 개막전 경기를 했다. 하나원큐 FA컵 경기에서 양주시민축구단(K3)에 2대1로 승리하며, 오는 9일 부천FC1995(K2)와 FA컵 2라운드 경기를 한다. 한편 춘천시민축구단은 지난해 7월 사회적협동조합 형태로 출범했고, 올해 목표는 K3리그 승격이다.

 

춘천국제레저대회 연중 분산 개최 결정

매년 8월과 9월 사이에 열렸던 춘천국제레저대회가 올해부터 연중 분산 개최한다. 레저경기대회는 종목별 개최 최적기에 따라 매월 개최 예정이다. 또한 9월 23일부터 3일간 시민들을 대상으로 레저축제가 펼쳐진다. 레저축제에는 레저경기대회의 결선과 각종 레저 체험행사 및 문화행사를 즐길 수 있다. 이와 함께 춘천레저조직위원회는 ‘시민이 만들어가는 레저도시 조성’사업을 추진한다. 지난해 큰 인기를 모았던 레저 종목 강습회인 ‘시민 레저아카데미’와 ‘내 카누는 내가 만든다’라는 주제로 진행했던 ‘시민 레저활동(수상레저) 지원사업’은 그 규모를 확대한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레저산업의 변화 이후 부각되고 있는 ‘차박 캠핑’뿐만 아니라 춘천에서만 즐길 수 있는 ‘카누 캠핑’도 개최한다. 

 

코로나19 재택치료키트, 우체부 직접 배달

우체부가 코로나19 재택치료키트를 직접 배달한다. 춘천시보건소는 최근 춘천우체국과 코로나19 재택치료키트 배송계약을 맺었다. 배송은 이달 2일부터 시작됐으며, 계약 해지 시 상호 협의를 통해 1개월 전에 결정한다. 이번 배송 계약에 따라 춘천시보건소는 우체국이 지정한 장소에 일 또는 주 단위 평균 등 예상 배송 물량의 1.5~2배를 보급한다. 

모집

출처=강원민주재단 
 

의회 정책지원관 양성과정 수강생 모집

강원민주재단과 강원대학교에서 의회 정책지원관 양성과정 수강생을 모집한다. 의회 정책지원관 양성과정은 오는 15일부터 4월 7일까지 진행된다.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에 따라 정책지원관 도입이 예정되어 있으며, 법 개정 취지에 맞는 인력이 채용돼 지방의회 발전에 기여하고 청년 고용에 도움을 주고자 마련됐다. 지방의회에 관심이 있고, 수강하실 분은 큐알코드에 들어가서 신청할 수 있다. 문의 및 접수처는 강원민주재단(257-0610)으로 하면 된다. 

 

청년청, 청년기자단 3기 모집

춘천시청년청은 이달 2일부터 18일까지 ‘청년기자단 3기’ 모집을 시작한다. 2020년부터 시작된 청년기자단 활동이 어느새 3기를 맞이했다. 이번에 모집될 제3기 청년기자단 또한 2기의 활동을 이어받아 NEW WAVE를 제작하는 제작자 역할을 할 예정이다. 춘천에 거주하는 만19~39세 청년으로 트렌드에 관심이 많고, 글쓰기나 디자인 작업에 대해 실무적인 경험을 해보고 싶은 청년이라면 누구나 할 수 있다. 모집인원은 10명으로 취재부 8명, 편집부 2명으로 구성된다. 선발된 기자단은 사전교육 및 정기회의를 통해 정기소식지 제작에 함께 할 수 있게 되며, 3명의 멘토가 함께해 교육부터 제작까지 청년들의 역량이 향상될 수 있도록 10개월간 멘토링을 한다. 활동기간은 3월 말부터 12월까지 총 10개월로 교육기간을 제외한 활동기간 동안 소정의 원고료가 지급된다. 제3기 청년기자단 신청방법은 지원서 작성 후 담당자 전자우편(gh0227@ccyo.kr)으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춘천시청년청 홈페이지(www.ccyo.kr)에서 참고하면 된다. 

 

춘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가족성장코칭’, ‘삶담소 3기’ 이용자 모집

춘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이 가족역량강화사업인 ‘가족성장코칭’ 이용자를 모집한다. 미취학 발달지연 아동 가족 6명이 대상이며, 올해 3월부터 10월까지 총 8개월간 아동평가(언어, 감각 통합), 부모평가 및 회의, 신체그룹활동(부모, 아동 참여) 및 코칭회의를 진행한다. 문의는 춘천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262-0038)로 하면 된다. 

미디어활동프로그램으로 ‘삶담소 3기’ 이용자도 모집한다. 대상은 미디어활동이 가능한 발달장애청소년 2명이며, 기간은 올해 3월부터 12월로 총 10개월간 주2회 월·수 15:30~17:00이다. 미디어교육, 영상제작, SNS활동, 인식개선활동 등의 활동을 하게 되며, 문의는 춘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사회활동지원팀(262-0035)로 하면 된다. 

한편, 비대면 평생교육 ‘온(on):모아’ 이용자도 모집한다. 비대면 서비스를 희망하는 장애인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올해 3월부터 11월까지 총 9개월간 2~4주차 금요일 15:00~16:00에 영상이 업로드된다. 문의는 춘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사회활동지원팀(262-0035)로 하면 된다.

장수진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