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신뉴스

2022 평창장애포럼, 이달 15일 온·오프라인 개최

강원도가 주최하고 2018평창기념재단이 주관하는 ‘2022 평창장애포럼’이 이달 15일부터 17일까지 3일간 강릉 세인트존스호텔에서 온·오프라인 행사로 개최된다. 올해 3회째 맞는 평창장애포럼은 ‘누구도 배제되지 않는 세상’과 ‘패럴림픽 무브먼트로 물들다’라는 두 개의 슬로건 아래 코로나19 위기 상황 속에서 장애인 권리실현을 위한 포괄적인 사회 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2022 평창장애포럼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공식 누리집(pdf.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강원도산림과학연구원, ‘강원도 공립나무병원’ 상시 운영

강원도산림과학연구원(원장 엄창용)이 기후변화나 각종 병해충에 따른 수목의 이상 증상에 대처하기 위해 ‘강원도 공립나무병원’을 상시 운영하고 있다. 강원도 공립나무병원은 최근 도내 발생하여 많은 피해를 주었던 밤나무산누에나방, 매미나방, 흰불나방, 미국선녀벌레 등 돌발 병해충이 기후변화나 이상 기온 등으로 피해가 꾸준히 늘어남에 따라 강원도 전 지역을 대상으로 전체적인 발생 상황을 알려주는 ‘병해충 알림 서비스’와 생활권을 포함한 개별 수목의 피해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온라인 무상진단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문의는 강원도 공립나무병원(248-6740)으로 하면 된다. 

 

강원도, 알가공업체 및 식육포장처리업체 위생점검 추진

강원도가 단체급식이나 빵·과자 등의 식품원료로 많이 사용되는 알가공품에 대한 선제적 안전관리 및 기온 상승에 따른 식육의 위생적 취급 강화 필요에 따라 축산물의 위생과 안정성을 확보하고 부정·불량 축산물의 생산·유통을 차단하기 위해 알가공업체와 식육포장처리업체를 대상으로 이달 10일부터 23일까지 2주간 위생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점검사항은 △깨진 달걀 등 불량달걀 취급 여부 △달걀, 식육 등의 비위생적 관리 △자가품질검사 실시 여부 △영업자 준수사항 및 표시기준 등이며, 위반사항이 중대하거나 고의적인 불법행위인 경우 영업정지, 허가취소 등 관련 규정에 따라 엄중히 처분하고, 수거검사 부적합 시, 즉시 제품 회수·폐기 등 조치할 계획이다.

나눔

강원도노인보호전문기관 사례관리어르신, 학대피해노인을 위해 성금 기탁

사진 제공=강원도노인보호전문기관

강원도노인보호전문기관에서 지난 7일 학대피해노인전용 쉼터인 금강쉼터를 이용 중인 사례관리어르신이 쉼터를 퇴소하면서 소외되고 위험에 처한 다른 학대피해노인들을 위해 성금 30만 원을 기탁했다. 

 

춘천은하수교회, 동면 행정복지센터에 이웃돕기 물품 기부

사진 제공=춘천시청

춘천은하수교회가 지난 7일 동면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쌀 40포와 라면 40박스를 동면 취약계층 아동을 위해 기부했다. 

 

강원 산불 이재민 구호 성금 전달

사진 제공=춘천시청

(주)교성이 지난 8일 시장 접견실에서 강원도 산불 피해 이재민을 위해 200만 원을 기부했다. 

 

농협시금고, 춘천시 기업카드 이용장려금 전달

사진 제공=춘천시청
 

농협중앙회 춘천시지부가 지난 8일 춘천시청 접견실에서 춘천시 기업카드 이용장려금 6천37만 원을 전달했다. 

 

춘천 새마을금고, 털장갑 후원

사진 제공=춘천시청

춘천 새마을금고가 지난 8일 교동행정복지센터에 어려운 이웃을 위해 털장갑 150개를 후원했다. 

알림

후평1동 통장협의회 마을방역관 활동

사진 제공=춘천시청

후평1동 통장협의회가 지난 7일 후평1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마을방역관 활동 발대식을 가졌으며,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방역작업 및 접종독려 홍보를 진행했다. 

 

1회용품 없는 공공·민간기관 자율실천 협약

사진 제공=춘천시청

춘천시가 지난 4일 접견실에서 한림대 춘천성심병원, 한림대학교와 1회용품 없는 공공·민간기관 자율 실천 협약을 맺었다. 

 

의료적 지원이 필요한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업무협약

사진 제공=강원도교육청

강원특수교육지원센터가 이달 7일 강원도재활병원과 ‘의료적 지원이 필요한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건강 상태 진료 및 의료적 지원을 위한 맞춤형 지원체계 구축 △의료적 지원이 필요한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교육권 및 건강권 확보를 위한 상호 협력 △특수교육 교직원 및 보호자의 학생건강관리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지원 △기타 상호협의에 의해 추진하는 사업 등이다.

 

춘천시마을자치지원센터, 전문기관과 업무협약 

춘천시마을자치지원센터가 최근 춘천인형극제, 춘천문화원 춘천학연구소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춘천인형극제와의 협약을 통해서 인형극 공연 분야의 지역문화 콘텐츠 특성화 사업 기획부터 마무리 단계까지 춘천시 주민자치회 및 마을공동체가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예정이다. 춘천학연구소와의 협약으로 주민자치회가 마을별 역사자료 수집·기록을 하는 과정에서 마을 아카이브 구축과 관련한 전문적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춘천도시공사, 지하도상가 공실점포 계약 시행

춘천도시공사 문화사업부 지하도상가팀이 이달 10일부터 25일까지 춘천시 지하도상가 빈 점포 50곳에 한해 사용자 선정 일반 입찰공고 및 수의계약을 동시에 시행한다. 일반입찰과 수의계약 모두 1인 1점포만 계약 체결이 가능하며, 사용기간은 계약일로부터 2024년 9월 29일까지이다. 세부사항은 이달 10일부터 온비드 홈페이지(http://www.onbid.co.kr) 공고문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사항은 춘천도시공사 지하도상가팀(251-8115~6)으로 하면 된다. 

 

강원도, 가축재해보험 보험료 26억 원 지원

강원도는 기후변화에 따른 빈번한 자연재해로 인한 축산농가의 경영 불안을 해소하고, 소득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가축재해보험 상품에 가입하는 축산농가의 보험료 26억 원을 지방비 예산으로 지원한다. 가축재해보험 가입대상은 가축 16종(소, 말, 돼지, 닭, 오리 등) 및 축산시설물(가축을 수용하는 건물 및 가축사육과 관련된 건물)이며, 풍재·수재·설해·화재·지진·질병 등에 대해 피해를 보장받는다. 특히 이번 동해안 산불로 인해 피해를 받은 축산농가가 가축재해보험에 가입되어 있을 시, 가입금액 한도 내에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모집 / 신청

2022년 길고양이 중성화 사업 신청

길고양이 개체수 조절을 통한 생태계 안정 및 사회갈등 완화를 위해 ‘2022년 길고양이 중성화 사업’을 추진한다. 사업기간은 올해 3월부터 11월까지이며, 시내 6개월령 및 몸무게 2kg 이상의 길고양이가 대상이며, 길고양이 포획·중성화 수술·포획장소 방사를 할 예정이다. 신청기간은 이달 2일부터 선착순 접수이며, 신청방법은 동물병원 지정게시판 온라인 또는 전화로 신청할 수 있다. 

 

춘천교육문화관, 청소년 위한 진로특강 참가자 모집

춘천교육문화관이 이달 8일부터 19일까지 지역 내 학생·학부모를 대상으로 ‘청소년 진로 특강 및 대학입시 전략 설명회’ 참가자를 모집한다. 이번 특강은 △3월 26일 ‘꿈을 이루는 진로설계, 비전을 발견하고 디자인하라’ △4월 2일 ‘입시전략, 진로기반 차별화된 학생생활기록부’ △5월 12일 ‘입시전략, 변화하는 대학입시 이해’로 3회에 걸쳐 운영된다. 특강별 200명 선착순으로 모집하며, 자세한 내용은 춘천교육문화관 홈페이지(http://lib.gwe.go.kr/kleic) 또는 프로그램 담당자(258-2513)에게 문의하면 된다. 

 

춘천시민장학복지재단, 상반기 장학생 모집

춘천시민장학복지재단이 이달 21일부터 25일까지 2022년도 상반기 장학생을 모집한다. 장학금은 △애향장학금 △성적우수장학금 △특기장학금 △주소이전장학금으로 분류해 지급한다. 주소이전장학금을 제외한 모든 장학금은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1년 이상 춘천으로 되어 있어야 한다. 애향장학생은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되며, 기타 장학생은 시청 별관 또는 춘천도시공사 3층 시민장학복지재단 사무실을 방문하면 된다. 다만,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우편접수도 함께 진행한다. 장학금은 고등학생 50만 원, 대학생 최대 100만 원이며, 4월 중 지급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춘천시민장학복지재단(250-4872)으로 문의하거나 춘천시민장학복지재단 홈페이지(http://ccbomnae.or.kr)를 참고하면 된다. 

 

국립춘천숲체원 2분기 개인모집형 숲체험교육사업 모집

산림청 한국산림복지진흥원 소속기관인 국립춘천숲체원이 코로나19 취약계층인 완치자, 격리자, 휴교학생 등을 대상으로 2분기 개인모집형 숲체험교육사업을 모집·운영한다. ‘힐링의 숲’은 국가재난인 코로나19의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개인모집형 숲체험교육사업으로, 산림레포츠와 교육프로그램 제공을 통한 신체 및 정서적 회복, 일상 스트레스 해소에 초점을 맞춰 기획됐다. 2분기 힐링의 숲 캠프를 비롯한 숲체험교육사업에 대한 정보는 국립춘천숲체원 홈페이지(ccfowi.modoo.at) 및 산림레포츠팀(912-9772)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2년 경유자동차 매연저감장치 설치 지원사업 신청

배출가스 5등급 경유자동차 저감장치 설치를 통해 미세먼지 및 질소산화물 등 대기오염물질을 저감하고자 ‘2022년 경유자동차 매연저감장치 설치 지원사업’을 진행한다. 지원조건은 △춘천시 지방세, 세외수입, 환경개선부담금 등 체납이 없는 차량 소유자 △신청마감일 기준 춘천시에 6개월 이상 연속해 등록된 5등급 경유자동차 △신청마감일 기준 최종 소유기간이 6개월 이상인 대상 차량 △정부 지원을 통해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을 실시한 경우가 없는 차량 △배출가스 저감장치 인증조건의 부착 차종에 적합한 차량 등이다. 신청기간은 이달 7일부터 25일까지이며, 신청방법은 자동차배출가스등급제 홈페이지(http://emissiongrade.mecar.or.kr)나 춘천시청 6층 접수처에서 신청할 수 있다. 

 

2022년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사업 신청

운행 가능한 노후경유차 조기폐차를 통해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 발생의 근원적 감소를 위한 ‘2022년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사업’을 진행한다. 지원조건은 △대상차량: 배출가스 5등급 경유차 또는 05년 이전 배출기준 제작 건설기계 △등록기간: 신청접수일 기준 춘천시에 6개월 이상 연속해 등록된 자동차 △소유기간: 최종 소유기간이 신청접수일 전 6개월 이상인 경유자동차 및 도로용 3종 건설기계 등이다. 신청기간은 이달 3일부터 예산 소진 시까지이며, 신청방법은 자동차배출가스등급제 홈페이지(http://emissiongrade.mecar.or.kr)나 이메일(1577-7121@aea.or.kr) 등으로 신청할 수 있다. 

 

3년 1주기 토양개량제 지원사업 신청

강원도가 토양환경을 보전해 지속가능한 친환경농업 육성을 위해 올해 1월 28일부터 4월 20일까지 농지소재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토양개량제 신청을 받는다. 토양개량제 지원을 신청하고자 하는 농업인은 지원대상에서 제외되지 않도록 농업경영체 등록을 해야 하고, 경작관계 변경으로 농지가 추가된 경우 등록정보를 변경해야 한다. 경영정보 등록 및 변경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 비치된 농업경영체등록신청서(www.naqs.go.kr)를 작성해 방문, 우편, 팩스, 메일 등으로 주소지 관할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 제출하면 쉽게 등록할 수 있다. 

 

2022년 기본형 공익직불금 신청·접수 시작

2022년 기본형 공익직불금을 이달 14일부터 5월 31일까지 신청·접수 받는다. 공익직불제는 농업활동을 통해 환경보전, 농촌 공동체 유지, 먹거리 안전 등 공익기능을 증진하도록 농업인에게 보조금을 지원하는 제도이다. 온라인 신청은 이달 14일부터 4월 1일까지이며, 방문 신청은 4월 4일부터 5월 31일까지이다. 온라인 신청기간에 신청하지 못한 농업인들은 농지소재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직접 방문해 신청할 수 있다. 3~5월에 신청접수, 6~9월에 자격검증 및 준수사항 이행점검, 10월에 지급대상 금액 확정을 거쳐 연말에 기본직불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사)어린이도서연구회, 4월 5일 ‘어린이문학을 읽는 사람들’ 강의 신청

(사)어린이도서연구회가 4월 5일 전수경 동화작가의 ‘어린이문학을 읽는 사람들’ 강의를 시작으로 4월 12일 ‘마음을 살찌우는 책 읽기’, 4월 19일 ‘어린이도서연구회 이야기’ 등 강의를 진행한다. 대상은 어린이문학에 관심 있는 분은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강의 시간은 오전 10~12시이다. 장소는 추후 공지되며 대면이나 온라인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신청문의는 지회장(010-9868-1141)에게 하면 된다.

장수진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