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신 뉴스

강원도교육청, 2022년 상반기 특별교부금 156억6천400만 원 확보

강원도교육청이 2022년 상반기 지역교육 현안수요 특별교부금 156억6천400만 원을 교육부로부터 확보했다. 교육부에서는 강당, 체육관 등 기준재정수요액의 선정방법으로 포착할 수 없는 특별한 지역교육현안 수요가 발생할 때 지방교육재정교부금 중 특별교부금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에 확보한 특별교부금은 △체육관 신축 7교 23억1천800만 원 △급식소 신·개축 및 보수 3교 19억1천만 원 △특별교실 신·증축 2교 13억6천500만 원 △양구교육지원청 Wee센터 설치 1억 원 △각급 학교 창호교체 및 화장실보수 등 교육시설 개보수 14교 99억7천100만 원이다. 

 

약사명동 도시재생뉴딜사업, ‘월간육림’ 성공적 마무리

약사명동 도시재생뉴딜사업의 일환으로 개최된 ‘월간육림’ 페스티벌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월간육림’은 지난해 9월부터 올해 3월까지 육림고개 일대의 상권 활성화를 위해 개최된 페스티벌로 새롭고 다양한 공연, 체험, 세일 행사를 통해 코로나19로 어려워진 육림고개 상가의 매출과 모객에 적지 않은 도움이 됐다. 한편, 약사명동 도시재생뉴딜사업은 지난 2017년 선도사업으로 선정돼 올해 5년 차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조운플레잉 시즌2 성황리 마무리

사진 제공=춘천시

조운플레잉 시즌2 ‘다시!RE:조운동네’가 주민들의 호응 속에 마무리됐다. 지난 2월 19일과 26일, 3월 5일 조운·소양 도시재생뉴딜사업권역(새명동, 요선동, 지하상가) 곳곳에서 펼쳐졌다. ‘조운플레잉 시즌2’는 문화예술을 매개체로 조운·소양 도시재생뉴딜사업권역 시민 간의 거리를 가깝게 연결하는 자리이며, 방문객을 증대하고자 하는 상권 활성화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월간 문화예술 놀이다. 앞으로 조운플레잉 시즌2는 주민 아이디어 실행, 문화 콘텐츠 발굴, 지역 문화예술 유관기관과 함께 사업권역 고유의 문화예술 콘텐츠를 통해 지역 시민과 사업권역을 가깝게 연결하고 방문객을 증대할 계획이다. 조운·소양 도시재생뉴딜사업의 행사 및 이벤트 정보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네이버 블로그에 ‘조운동네’를 검색하면 만날 수 있다. 

 

춘천농업인대학 개강

사진 제공=춘천시

춘천농업기술센터가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학과별 춘천농업인대학 입학식을 진행했다. 올해 개편된 춘천농업인대학은 총 3개 학과가 개설됐으며, 이달 8일 농업마케팅과 입학식을 시작으로, 11일 치유농업과, 14일 사과심화과 입학식을 진행했다. 사과심화과는 5명, 농업마케팅과는 14명, 치유농업과는 17명으로 총 36명의 학생이 입학했다. 농업기술센터 중장기 교육과정인 농업인대학은 오는 10월까지 8개월간 26회, 100시간을 기준으로 분야별 전문 강사를 초빙해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사진 제공=춘천시

 

춘천시청소년수련관 춘천진로체험지원센터 8년 연속 위탁기관 선정

춘천시청소년수련관이 2022년 춘천진로체험지원센터 위탁기관으로 선정됐다. 2015년부터 진로체험지원센터 위탁기관으로 선정됐던 춘천시청소년수련관은 춘천 지역 기반의 체험처·기관들과 연계해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진로프로그램 기회를 제공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2022년 8년 연속 위탁기관으로 선정됐다. 춘천진로체험지원센터는 올해 학교와 연계해 진로탐색, 직업체험, 사람책도서관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청소년들이 쉽게 진로·직업들을 체험할 수 있도록 찾아가는 진로박람회를 진행할 계획이다. 자세한 문의는 244-1388로 하면 된다. 

 

레고랜드 개장 대비 안전훈련 실시 

사진 제공=춘천소방서

레고랜드 개장을 앞두고 강원도청·춘천시청·국정원·레고랜드가 주관하고 2군단·춘천소방서·춘천경찰서가 참여하는 대테러 안전합동훈련이 지난 15일 레고랜드 시설 내에서 개최됐다. 이번 훈련은 △테러상황 발생 신고, 경찰 현장 도착 및 통제선 구축 △인질 납치 상황발생에 따른 2군단 군사경찰특임대 인질 구조 △화재 발생 신고 접수, 춘천소방서 구조 전력 현장 도착, 화재 진압 및 피해자 구조·응급후송 등으로 진행됐다. 

사진 제공=춘천소방서

나눔

윤순임씨, 강원 산불피해 성금 후원

사진 제공=춘천시

조운동 윤순임씨가 지난 14일 경북 울진과 강원 삼척에서 발생한 산불피해 복구를 위한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을 기부했다. 

 

춘천여성민우회, 춘천여고 부설 방송통신고 신입생 2명에게 장학금 전달

춘천여성민우회가 매년 늦깎이 여성 학우들을 격려하기 위해 ‘자매들의 벼룩시장’ 수익금으로 조성한 장학금을 춘천여자고등학교 부설 방송통신고등학교 장학생 2명에게 전달해왔다. 올해도 지난 13일 예지관에서 열린 입학식에서 신입생 2명에게 장학금을 전달했다. 

알림

퇴계동 마을쓰레기 책임관리지원사업 발대식 개최

퇴계동 주민자치회가 지난 14일 퇴계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동네 쓰레기 집하장을 주민 스스로 관리하는 ‘퇴계동 마을쓰레기 책임관리 지원사업’ 발대식을 개최했다. 

사진 제공=춘천시

 

후평3동 행정복지센터, 복지증진을 위한 협약식

후평3동 행정복지센터가 지난 15일 춘천종합사회복지관·춘천석사3관리소·춘천경찰서후평지구대·국민건강보험공단 노인장기요양보험 춘천운영센터와 행복마을 석사3지구아파트 입주민 복지증진을 위한 협약식을 개최했다. 사진 제공=춘천시

 

춘천북부노인복지관과 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증진의원 업무협약 체결

춘천북부노인복지관과 한국건강관리협회 강원도지부 건강증진의원이 지난 15일 춘천북부노인복지관에서 지역 내 어르신과 소외계층을 지원하기 위한 사회공헌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을 통해 돌봄 공백 해소를 위한 자원봉사 및 후원활동 제공, 지역소외계층을 위한 사회공헌 건강검진서비스 제공, 건강문화 조성을 위한 적극적인 대외홍보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사진 제공=춘천북부노인복지관

 

시민생활문화전시관 개관식 개최

춘천시가 지난 11일 요선동 조운웰컴센터에 시민생활문화전시관을 개관했다. 

사진 제공=춘천시

 

소양강댐 수몰전시관 개관식

소양강댐 수몰전시관이 지난 16일 문을 열었다. 사업비 5억 원을 투입해 지난 2019년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시작한 이후 3년 만이다. 1973년 소양강댐 건설로 6개면 38개 동리의 4천600세대가 수몰됐지만, 지금까지 체계적인 연구와 기록이 부족했다. 이에 따라 춘천시는 역사를 기록하고 수몰민의 고향에 대한 그리움을 달래기 위해 K-water 소양강댐지사와 함께 이번 사업을 추진했다. 수몰전시관은 입체 그래픽, 모형, 영상, 디지털 액자, 지도 등 다양한 방식으로 수몰된 마을을 마치 직접 방문하는 느낌이 들도록 연출했다. 

 

강원도캐릭터 범이&곰이 인스타그램 채널 본격 운영

강원도가 도의 캐릭터로서 귀여운 모습과 긍정적인 이미지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범이&곰이 인스타그램(beomegome_official)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범이&곰이 인스타그램 채널은 지난해 10월부터 개설돼 시범·운영되어 왔으며, 올해부터 범이&곰이의 특성과 스토리텔링을 담은 콘텐츠들로 다양한 세대와의 소통에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구독자들과 함께하는 참여형 이벤트를 월 1회 개최하고, 이달 17일부터는 범이&곰이 스토리 콘텐츠가 주 1회 업로드될 예정이다.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학교와 길거리, 시장, 지하상가 등 도민들을 직접 만날 수 있는 오프라인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강원상품권 부정유통 일제 단속 실시

강원도는 이달 16일부터 31일까지 16일간 상반기 강원상품권 부정유통 일제 단속을 실시한다. 이번 단속은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2021년부터 정기적으로 상·하반기 실시하는 전국 일제 단속이다. 지역사랑상품권 발행 확대에 따른 부정유통 우려를 해소하고 건전한 지역사랑상품권 유통질서 확립을 위해 실시한다. 적발된 가맹점에 대해서는 관련 법에 따라 계도, 가맹점 등록 취소, 과태료 부과 등의 강력한 행정 및 재정 처분이 이뤄지며, 사안의 경중에 따라 경찰 수사를 의뢰할 예정이다. 

 

춘천시, 임산부 대상 신속항원검사키트 배부

춘천시가 이달 17일부터 4월 8일까지 임산부 대상으로 신속항원검사키트를 배부한다. 지원대상은 3월 현재 주민등록상 춘천시에 거주하는 임산부이다. 배부장소는 춘천시보건소 1층이며, 임산부 1인당 신속항원검사키트 10개를 지급한다. 대상자는 임산부 신분증(대리인 수령시 수령자 신분증 포함), 산모 수첩 또는 임신확인서를 지참해 방문하면 된다. 출생연도 끝자리 5부제를 진행해 월요일(1·6), 화요일(2·7), 수요일(3·8), 목요일(4·9), 금요일(5·0)이다. 신속항원검사키트 배부와 관련된 자세한 문의는 춘천시보건소(250-3993)로 하면 된다. 

모집 / 신청

한림성심대, 2023학년도부터 치위생과 55명 신입생 모집

한림성심대학교가 교육부로부터 보건·의료계열 입학정원 10명 증원을 인가받아 2023학년도부터 치위생과는 45명에서 10명이 증원된 55명의 신입생을 모집한다. 한림성심대학교 치위생과는 3년 과정으로 2019년 제47회 치위생과국가시험에서 100% 합격이라는 성과를 거두며 현재까지 전국 평균을 상회하는 합격률을 기록하고 있다. 재단 산하 병원 및 다양한 산업체와의 협력과 현장실습을 통해 전문 의료기술 습득과 관련 분야로의 취업이 가능하다.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2022년 사회적경제 창업 컨설팅 참여자 모집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 사회적경제 창업에 관심 있는 도민들을 대상으로 ‘2022년도 사회적경제 성장단계별 맞춤형 컨설팅 지원사업’ 창업 컨설팅 참여자를 모집한다. 신청대상은 강원도에서 사회적경제 창업을 희망하는 개인·단체·법인 중 2019년 이후 사회적경제 관련 교육을 2시간 이상 이수한 자(사회적경제 창업입문교육 ‘Start-Up 기초과정’ 수료생 우대)로, 별도의 심사를 거쳐 10명(팀) 내외를 선정할 계획이다. 신청기간은 이달 15일부터 28일까지 2주이며, 참여를 희망하는 도민은 강원도청(http://www.provin.gangwon.kr) 혹은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http://gwse.or.kr)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다운 받아 작성 후 담당자 이메일 또는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2022 사회혁신 활동가 일 경험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 도내 미취업자를 사회적경제 기업과 매칭해 능동적인 사회혁신 활동가로의 성장을 도모하는 ‘2022 사회혁신 활동가 일 경험 지원(강원 JOBs)’사업의 참여기업을 모집한다. 도내 사회적경제기업, 중간지원조직, 지역 네트워크 및 유관기관이라면 신청이 가능하며, 매칭될 활동가와 함께 진행하고자 하는 사회혁신 협력 프로젝트를 기획해 신청하면 된다. 신청기업 중 심사를 거쳐 선발된 총 9개소에게 프로젝트 활동비 최대 500만 원을 지원한다. 참여기업 모집은 이달 14일부터 28일까지이며, 자세한 사항은 강원도청(http://www.provin.gangwon.kr) 및 센터 홈페이지(http://gwse.or.kr) 공지사항을 참고하거나 센터 창업육성팀(749-3956~7)로 문의하면 된다.

 

춘천시육아종합지원센터, 아동학대예방 특성화사업 네이밍 공모전 실시

춘천시육아종합지원센터가 춘천시 아동학대예방을 위해 어린이집 보육교직원 및 영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아동학대예방 특성화사업 네이밍 공모전’을 실시한다. 본 사업은 지역사회연계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통합지원체계를 구축해 분야별 동반관계를 강화하고, 아동학대 기준에 대한 명확한 기준 인식 및 피해 아동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마련했다. 공모신청은 이달 28일부터 4월 2일까지 춘천시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며, 참신성·상징성·적합성·대중성·활용성 등을 심사해 오는 4월 초 발표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춘천시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www.cchildcare.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시

강원디자인진흥원, ‘디자인 숨바꼭질’ 전시

사진 제공=강원디자인진흥원

강원디자인진흥원이 2022년 첫 전시로 ‘디자인 숨바꼭질’을 이달 15일부터 27일까지 13일간 진흥원 제2전시실(2층)에서 개최한다. ‘디자인 숨바꼭질’ 전시회는 빨강, 파랑, 노랑, 하얀색의 다채로운 노끈 본연의 색상이 전시회장 벽면의 색상과 어우러져 관람객들에게 마치 상상 속에 신비로운 숲을 거니는 듯 몽환적인 느낌을 전달한다. 또한, 기존 눈으로만 보는 감상 위주의 전시회와는 달리, 작품을 직접 만지고 온몸으로 체험할 수 있으며 입체적인 배치를 통해 형형색색의 폭포수가 있는 숲속에서 숨바꼭질 놀이를 즐기는 것처럼 느껴지게 만든다. ‘Design is Life, Life is Design(삶의 모든 것이 디자인이 될 수 있다)’라는 진흥원의 슬로건을 함축적으로 표현했으며, 관람객들에게 디자인이 보다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기획·개최됐다. 사진 제공=강원디자인진흥원

장수진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