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 역사유적 보존, 레고랜드 철거 요구
윤 당선인 인수위 앞 기자회견 열어

지난 22일, 서울 통의동 인수위 앞에서 춘천중도유적 지킴이들과 시민단체들이 모여 ‘중도 역사유적을 지켜내고 헌법을 수호하라’는 취지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기자회견은 중도유적보존범국민연대회의 등 150여 시민단체들이 뜻을 모았다. 중도유적 보존과 레고랜드 철회 등을 주요 골자로 기자회견이 진행됐으며 관련한 정책 제안서를 인수위에 제출했다. 

사진 제공=중도유적보존범국민연대회의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참여자들은 “지난 수년 동안 우리 역사와 중도유적을 지키고자 별의별 노력을 다하였으나 해결이 되지 않아 이렇게 이 자리에 섰다. 헌법을 위반하고 중도 역사유적을 파괴한 레고랜드를 즉각 철거하고, 중도유적을 원상 복원하여 헌법을 수호해 주길 바란다.”라며, “강원도의회마저 속이고 불법협약을 체결하여 도민 혈세 수천억 원을 탕진하며 중도 역사유적을 파괴한 범법자들을 엄히 처벌하여 부정부패를 엄단해주길 바란다. 보고서를 조작하여 문화재법을 무력화시키고 중도 역사유적을 파괴한 범법자들을 엄히 처벌하여 역사적폐를 청산하고 법치를 실현해주길 바란다. 이것이 공정과 상식을 바로 세우고 법치를 실현하는 것 아니겠는가”라며 중도 역사유적의 보존과 레고랜드 철거를 요구했다. 

중도유적보존범국민연대회의에서 인수위에 제출한 역사문화 분야 정책 제안서에 따르면 중도유적과 관련해 가치평가를 재실시해 국가지정문화재로 선정, 중장기적으로 발굴조사를 해나가야 할 것을 제안했다. 

한편, 이밖에도 이날 제출한 역사문화 분야 정책 제안서에는 △가야고분군 유네스코 등재 시 임나일본부론에 따른 일본서기 지명인 기문국과 다라국을 삭제하고 등재 △김포 장릉 역사문화환경보존구역 원상 복구 △역사문화권 정비 등에 관한 특별법에 신설된 강원도 예맥역사문화권에 중도 전체 포함 요구 △역사문화권 정비 등에 관한 특별법에 고조선 역사문화권 신설 △대선·총선 입후보자 역사의식 검증 제도화 △학문과 학자들 위주의 우리 민족사 보존과 발굴에만 목적을 두는 ‘역사청’ 신설 등의 내용이 들어 있다.

유승현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