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지면은 <춘천사람들>과 <하이동방삭농산물생산자협동조합(이하 ‘하이동방삭’)>의 협약에 따라 <춘천사람들>이 <하이동방삭>에 임대한 공간입니다. <하이동방삭>은 격주로 마카 이야기를 게재할 계획입니다.<편집자>

 

 

 

잉카인들이 먹었던 안데스의 산삼, 마카
마카Maca 하면 우선 우리나라 경상도, 강원 영동지방의 사투리인 ‘모두‘나 ’함께’란 단어를 떠올린다. 그런데 마카는 남아메리카 안데스산맥 고원지대에서 자생하는, 우리나라의 산삼과 비슷한 약용작물 이름이다.

안데스산맥 해발 2천500m~5천m 사이에 자생하는 마카는 낮과 밤의 일교차가 크고 땅은 척박하며 건조한 토양에서 극심한 환경적 스트레스를 극복하는 작물로 알려져 있다. 이렇듯 동식물이 생존하기 어려운 환경에서 살아가는 마카가 세상에 알려지기는 최근의 일이다. 물론 마카가 주로 생산되는 페루에서는 약 6천년 전부터 고대 잉카인들의 자양강장제로 사용됐고, 15세기 유럽 탐험가들에 의해 그 효능과 약성이 알려졌으나 제한된 생산량으로 인해 널리 전파되지 못하다가 우주산업과 현대의약품의 발달로 요즘은 면연력 증강 식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필수 영양소 고루 함유, 특히 칼슘 많아 어린이 성장에 중요
식물학적으로 말하면 마카는 아브라나과의 레피디움속에 속한다. 정식 학명은 Lepidiimmm meyenii Walp, 속명은 Maca다. 야생 마카는 꽃 모양이 안개꽃과 비슷하며, 땅 속에 묻힌 뿌리 부분을 건조시킨 것을 분말화하여 식용으로 쓰인다. 마카의 뿌리는 순무와 모양이 비슷하고, 다 자라면 탁구공 정도의 크기가 된다. 마카의 잎은 다소 시들어 있는 모습을 하고 있다. 색깔은 밝은 노랑, 진초록, 옅은 보라 등 여러 가지가 있으며 그다지 화려하지 않아 잡초와 같은 느낌이다.

안데스지방에서 생산되는 마카는 오래 전부터 재배돼 왔다. 어린이, 젊은이, 성년을 막론하고 꼭 필요한 기본요소인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탄수화물, 지방을 함유하고 있는 고영양가 식품이다. 특히 마카는 칼슘함량이 높기 때문에 어린이 성장에도 중요한 식품이다. 또한 옥수수나 소맥보다 많은 비타민 R군, 인, 철분과 같은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는 중요한 칼로리 공급원이기도 하다.

가을에 파종해 봄에 수확해 농약이 필요 없어
페루의 대자연 속에서 마카는 5월부터 7월에 걸쳐 수확하고 파종은 9월부터 11월에 걸쳐 이루어진다. 기본적으로 재래식 농업으로 재배된다. 땅 속에서 싹이 터서 뿌리를 내리기까지 어느 틈엔가 겨울을 넘기고 보면 자라 있기 때문에 농약도 필요 없고 비를 맞고 자란다. 재배하는데 그다지 손이 많이 가지 않는 작물이다. 그러나 마카를 재배하려면 아연 같은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땅이 좋다. 혹독한 자연환경 속에서 그렇게 영양이 풍부한 땅은 많지 않은 법이어서 극히 일부 마을에서만 재배할 수 있다.

자연의 형태로 성기능 증강시키는 천연 자양강장제
안데스의 “산삼”이라고도 일컬어지는 마카는 어떤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구체적으로 어떤 약효가 있을까?

지금까지도 정력 증강에 좋다고 하는 강장식품이나 건강식품은 많이 있었다. 하지만 마카는 종전의 것들과는 전혀 다르다. 가장 큰 특징은 어디까지나 자연의 형태로 성기능을 증강시킨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남성의 경우는 발기부전을, 여성의 경우는 불임증과 갱년기 장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마카는 스트레스성 발기부전에 효과가 있는‘알칼로이드’를 다량 함유하고 있다. 또 난자와 정자의 증량을 촉진시키는 남성호르몬과 관련된 ‘스테로이드’, 음경동맥의 혈액의 흐름을 활발하게 만드는‘덱스트린’도 함유하고 있어서 남성의 발기부전이 자연스럽게 개선되는 것이다. 그러나 비아그라가 화학약품으로서 부작용이 심각한 것과 대조적으로, 마카는 그와 동일한 효능을 갖고 있으면서 천연 식물이다. 즉 부작용으로부터 자유롭다는 것이다.

2000년도 중반 이후 국내에서 재배방법 확립
한 가지 흥미로운 것은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마카가 재배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2000년도 중반에 씨앗이 들어와 몇 번의 실패를 거친 후 재배방법이 확립돼 이제는 겨울철 농한기에 무난방 비닐하우스에서 재배돼 농가소득원으로, 건강 신선식품으로 시장에 선뵈기 시작했다는 것이다.(다음 편은 우리나라에서의 겨울철 마카재배 소식이다.)

출 처/ 허태풍의 하이동방삭 - 마카이야기(http://blog.daum.net/dongbangak) 연락처/ 033-242-0899

 

하이동방삭농산물생산자협동조합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