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 0시 기준 춘천 하루 신규 확진자 1천689명
정부, 엔데믹 선언은 현재로서는 미지수

최근 코로나19 유행이 감소 추세로 보이면서 지난 8일 0시 기준, 춘천의 하루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1천689명 발생했으며, 춘천의 총 누적 확진자는 8만4천508명이다. 지난 일주일(2022.04.01.~04.07) 춘천에서는 총 1만973명이 확진됐다.

정부는 지난 1일 오미크론 확산으로 하루 30~40만 명대 규모로 확진자가 발생 중이나 정점을 지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며 거리두기 조정방안을 발표했다. 특히 자영업·소상공인 중심으로 거리두기 완화 요구가 크고, 일반 국민 역시 정점 이후 거리두기 완화에 대한 기대가 큰 상황이라며, 지난 4일부터 오는 17일까지 2주간 사적모임은 8인에서 10인까지로 확대됐으며, 카페·식당 등 영업시간은 밤 11시에서 밤 12시로 완화됐다.

지난 4일부터 오는 17일까지 2주간 사적모임은 10인까지 확대됐으며, 카페·식당 등 영업시간은 밤 12시로 완화됐다. 거리두기 조정 이후 명동의 한 식당에 최대 10인까지 인원이 가능하다는 포스터가 붙어있다.

지난 6일 코로나19 대응 브리핑에서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새로운 변이가 나타나면 거리두기를 다시 복원하거나 강화할 필요성이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현재 어떤 변이가 언제, 어떻게 나타날 것인지 알기 어렵기 때문에 변이가 나타날 것을 예상하고 사회·경제적 피해가 광범위한 거리두기 체계를 계속 유지하는 것은 효용성 자체가 떨어진다”며 “만약 위험한 변이가 나타난다면 그때 그 상황을 평가하면서 거리두기를 다시 강화하는 한이 있더라도 현재는 현재의 방역상황을 중점적으로 고려하면서 거리두기를 해제하는 조치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엔데믹(풍토병으로 굳어지는 감염병)과 관련해서 손 사회전략반장은 “특정시점을 기준으로 엔데믹 선언을 할 수 있는지는 현재로서는 미지수이다. 당분간은 어렵지 않을까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거리두기와 관련해 석사동에 거주하는 유 모 씨(28)는 “10인 이상 모이는 건 일반적이지 않아 사적모임 인원 제한에는 별생각이 없지만, 밤 12시로 완화된 건 좋은 것 같다. 밤 11시에서 한 시간 늘어났지만, 마음의 여유가 생긴 것 같은 느낌”이라고 말했다. 김 모 씨(28)는 “거리두기 완화, 마스크 벗기 등 모든 것이 풀리는 시기는 지금이나 나중이나 크게 상관없을 것 같다. ‘위드코로나’라는 말이 있듯이 코로나 바이러스가 완전히 없어지지는 않을 것 같다. 감기처럼 일상생활과 같이 갈 것 같다. 그렇지만 한편으로는 어쨌든 사망자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고, 사망자 대부분의 연령대가 나이 많으신 분들인 것 같다. 자세하게 정부의 대책은 모르지만, 이분들에 대한 대책이 마련되면서 거리두기 완화가 진행되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백신을 개발하시는 분들이 지금 모든 연령대를 대상으로 코로나 약을 개발하고 있다면, 치사율이 높은 연령대에 도움이 되거나 살릴 수 있는 약을 개발하는 것에 더 힘쓰는 게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호반체육관 드라이브스루로 시민들이 PCR검사를 받으러 왔다. 지난 일주일(2022.04.01.~04.07) 춘천에서는 총 1만973명이 확진됐다.

석사동에서 술집을 운영하는 가게 주인은 “영업시간을 저녁 9시까지로 제한했을 때 가장 힘들었다. 저녁 9시에서 저녁 10시로, 저녁 10시에서 밤 11시로, 밤 11시에서 밤 12시로 한 시간씩 늘리니 놀리는 것 같았다. 10인 모이는 것은 상관없는데 아무래도 1차에서 밥 먹고, 2차를 술집으로 오기에 시간을 빨리 풀어줬으면 좋겠다. 시간을 풀어주면 새벽 2~3시까지 영업하고 싶다. 그리고 영업시간 제한을 하다 보니 사람들이 1차에서 밥이랑 술을 다 해결하는 패턴으로 바뀐 것 같다. 영업시간 제한으로 배달로 충당해야 되는데 배달료도 거의 5천 원 정도이니 누가 먹으려고도 안 한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가 2020년부터 거리두기 등 코로나19 방역 조치로 피해가 발생했던 소상공인을 위해 재난지원금과 손실보상금을 지급했다. 재난지원금은 코로나19 방역 조치로 직·간접적인 피해가 발생한 모든 업종에 대해 총 6차례에 걸쳐 1685만 업체에 29조 원을 지원했다. 손실보상금은 정부의 직접적인 방역 조치로 인해 발생한 손실에 비례해 122만 업체에 약 3조 원을 지급했다.

장수진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