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신뉴스

춘천시, 한국매니페스토 공약평가 A등급 우수기관 선정

춘천시가 2022년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 결과 A등급을 받았다. 춘천시의 핵심사업인 △대한민국 문화특별시 △북방경제 거점도시 △먹거리가 행복한 도시 △우리 안의 자원으로 행복한 도시 △지역과 상생하는 대학 도시에 대해 공약이행과 목표달성, 주민소통, 웹 소통, 공약 일치도에서 총점 85점을 넘어 A등급을 받았다.

 

일자리센터, 찾아가는 맞춤형 취업 지원 서비스 실시

춘천시가 오는 12월까지 2022년 찾아가는 일자리센터를 운영한다.

찾아가는 일자리센터는 구인·구직자를 직접 찾아 취업 상담과 알선, 일자리 정보 제공 등을 제공하는 맞춤형 취업 지원 서비스다. 운영 주기는 월 2회며, 대상은 청년 등 취업 지원을 희망하는 구직자다. 장소는 지역 내 중소기업,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지하상가, 시립도서관 등이다. 오는 15일 지하상가에서 첫 시작을 하며, 향후 일정은 시청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홍보할 예정이다. 자세한 문의는 시청 사회적경제과(250-3782)로 하면 된다.

 

생활민원 전문가 무료 상담제도 운영

춘천시가 2019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전문가 무료 상담 이용 독려에 나섰다. 전문가 무료 상담은 시민의 법적 생활의 안정과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다. 분야는 법무·건축·부동산이며 춘천시민이면 누구나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상담은 사전 예약 후 상담(전화)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사전예약은 춘천시청 홈페이지에서 하면 된다.

 

강원대학교, 배터리융합공학과·디지털밀리터리학과 2개 첨단학과 신설

강원대학교가 2023학년도부터 배터리융합공학과와 디지털밀리터리학과 등 2개 첨단학과를 신설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할 미래 산업 핵심인재 양성에 나선다. 

배터리융합공학과는 국내 최초로 신설되는 배터리 특성화 학과로 정원 40명 규모로 설립되며, 배터리 전체시스템 및 응용분야의 기술을 포괄할 수 있는 융합형 배터리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디지털밀리터리학과는 총 20명을 선발하며, 접경지역과 군부대가 많은 강원도 지역 특성에 부합한 국방전문교육기관 역할 제고를 위한 학과로 미래 방위산업에 필요한 인공지능, 빅데이터, 로봇 등 4차 산업혁명 작전환경을 선도할 군사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나눔

서면행정복지센터 반찬 전달

사진 제공=춘천시

서면행정복지센터(면장 최찬우)는 서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북부노인복지관과 함께 지난 4일부터 식생활 위기에 처한 위기 가구에 반찬을 전달했다.

 

반창고 봉사단, 카스텔라 100개 후원

사진 제공=춘천남부노인복지관

반창고 봉사단이 카스텔라 100개를 춘천남부노인복지관에 전달했다.                                                     

 

춘천중앙성결교회 강원 산불 이재민 성금 전달

사진 제공=춘천시

춘천중앙성결교회(담임목사 장기동)는 지난 6일 강원도 산불피해 이재민 성금 478만 원을 춘천시에 전달했다.    

 

춘천시 새마을부녀회 며느리봉사대 발대식

    사진 제공=춘천시

춘천시 새마을부녀회(회장 정종임)는 홀몸노인 사랑잇기 사업 진행을 위해 며느리봉사대 발대식을 개최하였다. 이번 발대식에서 25개 읍면동 홀몸노인들에게 생활꾸러미 60세트를 전달했다.

 

신북을 사랑하는 모임회 강원 산불 이재민 성금 전달

사진 제공=춘천시

신북을 사랑하는 모임회(회장 이상수)는 지난 7일 강원도 산불 이재민 구호 성금 30만 원을 춘천시에 전달했다.                                                    

 

강원FC, 산불 피해 지역에 천혜향 전달

사진 제공=춘천시

지난 7일 강원FC와 제주의 유명 빈티지숍 ‘에브리바디빈티지’와 함께 천혜향으로 이웃에 나눔을 실천했다.  

 

후평3동 통장협의회 강원산불 성금 모금 전달

사진 제공=춘천시

후평3동 통장협의회(회장 김명화)는 지난 7일 강원 산불 이재민 구호 성금 100만 원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했다.                                            

 

알림

취약계층 화재예방 업무 협약

사진 제공=춘천시

춘천시(시장 이재수)는 지난 4일 춘천소방서(서장 주진복)와 취약계층 화재 예방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

 

춘천-홍천-양구-인제 공동생활권역 협의체 구성

사진 제공=춘천시

지난 5일 춘천·홍천·양구·인제 4개 시군이 공동생활권역 상생 협약식을 진행했다.                                                                   

 

제1회 춘천시 농어업회의소 창립기념식 개최

사진 제공=춘천시

제1회 춘천시 농어업회의소 창립기념식이 지난 2일 춘천농업기술센터에서 열렸다.   

 

강원대, 2022년 봄꽃행사 개최

사진 제공=강원대학교

강원대학교가 13일까지 2022년 봄꽃행사 ‘푸를 청 靑, 봄 춘 春’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야간 조명길 △소원 엽서길 △플리마켓 △포토존 △동아리 버스킹 공연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사진 제공=강원대학교

 

후평2동 수동 휠체어 무료 대여 서비스 실시

사진 제공=춘천시

후평2동 마을복지계획단(단장 박정임)은 지난 6일 문화동행 프로그램 목적으로 마련한 수동 휠체어 6대를 후평2동 주민에게 무료로 대여하는 서비스를 시작했다.  

 

춘천시 소재 강원도 청소년 쉼터, 하나의원과 업무 협약 진행

사진 제공=강원도일시청소년쉼터

지난 7일 춘천시 소재 강원도청소년쉼터와 하나의원(원장 공번기)은 위기 청소년의 건강한 삶과 성장을 위하여 상호 협력하고 지원함을 목적으로 협약을 진행했다.      

 

춘천YMCA, 우석중·춘성중·창촌중과 업무협약 체결

사진 제공=춘천YMCA

지난 6일 춘천YMCA(이사장 허대영)는 우석중학교·춘성중학교·창촌중학교와 청소년 활동 연계 및 협력학교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식목일 기념 도시숲 수목 식재

사진 제공=춘천시

식목일 기념 도시숲 수목 식재 행사가 지난 7일 온의동 소공원에서 진행됐다.                                                                    

모집

강원도, 2022년 백년기업·유망중소기업 모집

강원도가 지역 경제를 선도할 2022년 백년기업과 유망중소기업 발굴을 추진한다. 백년기업은 도에서 20년 이상 사업체를 운영 중인 상시 고용인원 10명 이상인 기업이면 신청할 수 있으며, 유망중소기업은 제조업과 제조 관련 서비스업, 지식정보업, 건설업체를 2년 이상 운영 중인 상시 고용인원 5명 이상인 기업이라면 신청이 가능하다. 백년기업과 유망중소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은 도와 유관기관에서 추진하는 정책자금 금리 및 한도·이차보전 우대, 세무조사 한시 면제 등 다양한 혜택을 지원받을 수 있다. 4월 1일부터 6월 10일 평일 09:00~18:00까지 기업 소재지 시군 기업지원업무부서에서 신청할 수 있다.

 

자원순환 마을 참가자 모집

춘천시가 오는 15일까지 자원순환 시범마을 참가자를 모집한다.

자원순환 시범마을은 자체적으로 쓰레기를 감량하고 자원순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주요 내용은 음식물쓰레기 퇴비화 및 공동텃밭 조성, 친환경 제품 만들기, 폐타이어·폐페트병 활용 화단 조성, 미사용 물품 나눔 등이다. 

신청 자격은 10인 이상의 비영리 조직, 단체, 기관으로 선정 기준은 지속가능성, 타 지역 적용 가능 여부, 사업계획의 타당성 사업자의 수행능력 등이다. 신청은 춘천시청 자원순환과를 방문하거나 우편 또는 전자우편(yoibbong@korea.kr)으로 하면 된다.

 

청년 농부 커뮤니티 활동사업 참가자 모집

춘천시 귀농귀촌지원센터가 청년 농업인의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활기 넘치는 농촌을 만들기 위해 청년 농부 커뮤니티 활동을 지원한다. 

청년농부 커뮤니티 지원 사업은 청년 농부의 자발적인 모임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신청대상은 춘천시에 거주하며 최소 5인 이상의 청년 농업인으로 구성된 비영리 모임이다. 총사업비는 500만 원으로 심사를 통해 선정된 팀에 모임비, 진행비, 교육비 등으로 지원된다. 

모집 기간은 22일까지이며, 사업 기간은 5월 2일부터 9월 30일까지이다. 

신청은 우편(춘천시 마장길 39, 농산물 도매시장 2층)과 전자우편(hanbs117@naver.com, bangdongkoo@naver.com)으로 할 수 있다. 자세한 문의는 춘천시 귀농귀촌지원센터(251-0138)로 하면 된다.

 

농식품분야 아이디어 경진대회 참가자 모집

춘천시가 강원창업보육센터와 함께 농식품산업 관련 아이디어 경진대회 참가자를 오는 22일까지 모집한다.

지역먹거리를 활용한 농식품산업 관련 창업아이디어를 모집하며, 모집대상은 춘천시 대학교 재학생 및 춘천시민(예비창업자)이다. 참가자들은 창업 교육 및 전문가의 멘토링을 지원받게 되며 특히 경진대회를 통해 우수 창업아이디어로 선정된 5팀은 사업화 지원금과 1:1 창업컨설팅을 지원받게 된다. 사업화 지원금은 대상 3천만 원, 우수상 2천만 원, 장려상 1천만 원이다. 신청은 강원창업보육센터 홈페이지(https://kwbi.kangwon.ac.kr)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 후 전자우편(psh12@kangwon.ac.kr)으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문의는 강원창업보육센터(250-8984)로 하면 된다.

 

강원문화재단, 문화가있는날 실버마이크 사업 공모

강원문화재단은 ‘문화가 있는 날’ 도내 곳곳에서 공연하며 주민들과 소통하고 공감할 열정을 갖춘 실버공연팀을 모집한다. 

지원분야는 대중음악·양악·국악·연극·무용·다원예술·예술일반 분야에서 활동하는 만 60세 이상의 공연팀으로 20팀 내외를 선정하며, 5월부터 11월까지 매달 ‘문화가 있는 날’ 주간에 강원도 곳곳에서 팀당 5회씩 총 100회 공연을 진행한다. 공연팀에는 매회 공연마다 일정 금액의 공연비를 지원하며, 제출서류는 신청서·공연팀 영상(3분 이내 무편집본)등이다. 

신청기간은 오는 18일까지이며, 전자우편(gwfilm0416@gmail.com)을 통한 온라인 접수로 가능하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강원문화재단 홈페이지 또는 교류협력팀(240-1322)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종혁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