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후보들 당혹 속에 강력 반발
민주당 “전략공천은 아니다”
허영 의원 “이의 제기 통해 경선지역 관철 시킬 것”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이 6·1 지방선거 기초단체장 선거에서 춘천시를 ‘전략선거구’로 선정했다.

지난 13일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는 공직선거후보자 추천관리위원회 결과를 바탕으로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민주당 비대위는 이날 서울시장 후보를 전략공천하겠다고 발표하는 동시에 대전 서구와 춘천, 강릉 등 4곳을 전략선거구로 지정했다. 민주당에 따르면 전략선거구 지정은 선거 전략상 특별한 고려가 필요한 선거구로 전략공천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경선을 포함한 다양한 방식을 통해 경쟁력 있는 후보를 선출하게 된다. 이는 전략선거구 지정이 전략공천을 뜻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더불어민주당이 6·1 지방선거 기초단체장 선거에서 춘천시를 ‘전략선거구’로 선정했다. 사진은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

하지만 지역 정치권은 전략공천 의미로 받아들이며 재선 도전에 나선 이재수 시장이 배제되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는 등 크게 술렁이고 있다. 이같은 내용이 알려진 직후 이 시장은 “여러 해석이 가능한 만큼 여러 경로를 통해 의미를 파악하는 중”이라고 말을 아꼈다. 이후 출마 기자회견도 취소되는 것 아니냐는 어수선한 상황이 이어졌다. 하지만 예정대로 지난 14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출마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시장은 전략선거구 지정에 대해서 “시민의 뜻을 반영하는 것을 주된 가치로 삼는 상황에서 올바른 정치 현상이나 시스템이 아니라 생각한다. 그래왔던 것처럼 당원과 시민에 의해 평가받고 판단된 후보를 선출하는 절차와 방법들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본다”라고 말했다. 이 시장은 이날 예비후보로 등록하며 춘천시장으로서 직무정지 상황에 들어갔다. 이어 지난 17일 석사사거리에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열고 본격적인 선거전에 나섰다.

민주당 도당 공관위는 이로 인해 지난 14일 예정됐던 이 시장을 비롯한 강청룡, 유정배, 육동한, 허소영 등 예비후보 5인에 대한 면접 심사를 취소했다. 민주당 도당은 “전략선거구 지정은 선거 전략상 특별한 고려가 필요한 선거구로 전략공천위원회 심사를 거쳐 경선을 포함한 다양한 방식을 통해 경쟁력 있는 후보를 선출하겠다는 것”이라고 밝히면서 진화에 나섰다. 표면적으로는 ‘전략공천은 아니다’는 비대위와 같은 입장이다. 하지만 전략선거구 지정 과정에서 아무런 소통도 없었다는 점에서 당혹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민주당 예비후보들도 같은 반응을 보였다.

허소영 예비후보는 “지역에서 후보들 간에 다양한 논의가 오가는 중이었는데 중앙당의 결정에 당황스럽다. 당의 결정이 확고하다면 따르겠지만 일방적인 결정이라 무척 아쉽다. 민주당의 다양한 가치를 증거하는 군소후보로서 공정하고 당당한 경선의 기회에 참여할 기회를 보장하는 것이 민주당에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또 다른 예비후보자는 “춘천이 왜 전략선거구로 지정됐는지 아무도 모르며 중앙당이 밝힌 전략선거구의 심사 방식이 어떤 식으로 진행될지도 알려지지 않고 있다. 이러다 정당한 기회마저 박탈되는 것 아니냐”고 반발했다.

도당위원장인 허영 국회의원은 “사전에 협의한 일이 전혀 없다. 도당에서는 수용할 수 없는 결정이다. 지역 사정은 지역이 잘 안다. 도당 입장은 전략공천을 하더라도 도당의 후보 공천까지 포함해서 경선으로 후보를 결정할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 춘천은 경선지역이 될 것이다. 전략선거구 공천위원회 회의 일정이 잡히는 대로 이 같은 입장을 관철시킬 것이다”라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