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8일 강원도청 앞 기자회견 열어
범시민대책위, “조건부 허가 이행 안한 불법이라고 주장”

혈세낭비 레고랜드 중단촉구 문화예술인, 춘천시민·사회단체, 제 정당, 범시민대책위(이하 범대위)가 지난 18일 강원도청 앞에서 레고랜드 개장 중단을 촉구하며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의 요구사항은 △중도 선사유적공원 조성과 관련한 모든 계획과 추진 상황을 모든 언론을 통해 공개하라 △선사유적공원, 박물관 건립 예산 확보 상황과 확보 계획을 공개하라 △선사유적공원, 박물관 건립 예산 투입에 대한 도의회 승인 여부를 공개하라 △선사유적공원과 박물관 건립 계획에 대한 시민의견을 수렴하라 △레고랜드 테마파크 내에 닌자고를 주요 테마로 설치한데 대해 전 국민에게 사과하고 관련 시설을 철거하라 △선사유적공원, 박물관 공사 추진 전 레고랜드 개장을 중단하라 등이다.

혈세낭비 레고랜드 중단촉구 문화예술인, 춘천시민·사회단체, 제 정당, 범시민대책위(이하 범대위)가 지난 18일 강원도청 앞에서 레고랜드 개장 중단을 촉구하며 기자회견을 열었다.

오동철 범대위 집행위원장은 “오늘 기자회견 취지의 가장 중요한 문제는 레고랜드가 중도에 들어서는 데 문화재청의 허가가 필요하지만 2014년 9월 26일에 받은 허가가 조건부 허가였다. 2017년에 똑같은 방식으로 허가를 받았는데 이때도 역시 (‘선사유적공원 조성’, ‘선사유적박물관 건립’ 등의) 조건부가 담겨있는 허가사항이었기 때문에 이 조건이 충족됐느냐, 안됐느냐가 관건이다. 그러나 조건부 허가받은 내용에 대해서 강원도와 중도개발공사는 단 한 가지도 이행하지 않았다. 그러면서 5월 5일 레고랜드를 개장하겠다고 밀어붙이고 있다. 이것은 명백한 불법이다”라고 했다. 이어 “조건부 허가가 이행되지 않은 내용 등에 따라 개장을 중단해야 할 것과 관련자들의 고발을 촉구하는 내용 등을 가지고 지난주에 공식적으로 문화재청에 문서를 접수했고, 이달 말에 답변이 올 거라고 기대하고 있다. 답변 결과에 따라 강원도가 5월 5일 레고랜드 개장을 밀어붙이겠다고 한다면 어떠한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개장을 막는 행동을 하겠다”고 말했다.

정의당 윤민섭 후보는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는 미래가 없다고 한다. 지금 선거철인데 역사를 짓밟은 강원도에 과연 어떤 미래가 있는지 답답하고 한심스러울 따름이다”며 “우리는 다음과 같이 요구하며 만일 우리의 요구가 충족되지 않을 시 레고랜드 개장을 막는 강력한 저지 행동에 나설 것을 천명하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불상사의 책임은 강원도와 춘천시에 있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장수진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