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신뉴스

레고랜드 주변 5월 5일부터 불법 주정차 단속

춘천시가 레고랜드 주변 총 9개소에 고정형 주정차 단속시스템을 설치 완료했다.

설치장소는 △레고랜드 입구 △춘천대교 교차로 △평화공원 사거리 △근화동 행정복지센터 앞 △서부지구대 앞 △삼천동 사거리 △중앙동 배터 앞 △삼악산 케이블카 앞 △KT사거리 이다.

단속 시간은 평일 오전 7시부터 오후 8시까지이며 일부 혼잡구간에 대하여 연중 단속을 실시할 계획이다. 

 

춘천시 휠체어농구단, 전국대회 우승 쾌거

춘천시 휠체어농구단이 창단 3년 만에 전국대회에서 우승하는 기염을 토했다. 

춘천시에 따르면 춘천시 휠체어농구단은 지난 20일 열린 고양시장 컵 제27회 홀트전국휠체어농구대회 결승전에서 제주 삼다수를 제치고 우승컵을 차지했다. 고양시장 컵 홀트전국휠체어농구대회는 매년 장애인의 날을 기념해 열리며, 올해는 6개 팀이 참가했다.

한편 춘천시 휠체어농구단은 지난 2019년 12월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 최초로 장애인 단체 종목 팀으로 창단했다.

 

강원디자인진흥원, 지역디자인진흥기관장 협의회 개최

(재)강원디자인진흥원(원장 최인숙)은 지난 21일 2022년 2차 지역 디자인진흥기관 기관장 협의회를 개최했다. 본 협의회 회의에서는 5개의 디자인진흥기관이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디자인사업화기반구축사업을 비롯하여 산업혁신 기반 구축, 세계 일류 디자이너 양성 등 추진 사업 현황을 공유하고 발전 방향을 논의하였다.

 

춘천경찰서, 찾아가는 어린이 교통 안전교육 실시

사진 제공=춘천경찰서

춘천경찰서(서장 윤태영)는 지난 21일 새봄유치원에 ‘찾아가는 어린이 교통 안전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어린이 보행 안전지도를 하며 ‘안전보행 3원칙(서다, 보다, 걷다)’등 맞춤별 PPT 자료를 활용한 시청각 교육에 이어 순찰차, 싸이카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친근한 이미지로 어린이들의 관심을 활용해 실습했다.

 

춘천소방서장, 의용소방대 방문 격려

춘천소방서(서장 주진복)는 29일까지 춘천 시내 의용소방대원들의 현장 목소리를 듣고 시정협력과 소통강화를 위해 25개 의용소방대를 방문해 대화의 시간을 갖는다. 춘천소방서 의용소방대는 25개대로 구성돼 있으며, 592명의 의용소방대원들은 평소 생업에 종사하다가 각종 화재나 재난 발생 시 지역 안전을 위한 소방업무를 보조하는 역할을 하고 지역안전과 재난을 지키는 지역주민의 안전지킴이로 활약하고 있다.

 

춘천시립청소년도서관, 맞춤형 도서 추천 키오스크 운영

춘천시립청소년도서관은 사업비 1천100만 원을 투입해 1층 로비에 맞춤형 도서 키오스크를 구축했다. 맞춤형 도서 키오스크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이용자 맞춤 도서를 추천해준다. 성별과 나이, 기분, 관심사 등을 분석해 책을 골라주는 시스템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필요한 비대면 서비스 제공은 물론 이용자에게 맞춤 도서를 추천, 이용자 만족도 증가와 도서관 재방문을 유도한다. 도서관 이용자가 키오스크에서 성별과 나이, 기분, 관심사 등을 선택하면 도서를 추천받을 수 있다. 이후 도서위치정보가 곧바로 스마트폰으로 전송되며, 위치를 확인한 후 추천도서를 대출하면 된다.

나눔

동산면 주거환경개선 청소 봉사

사진 제공=춘천시

동산면 행정복지센터는 봉사단체 파란나라봉사단(단장 이영철)과 함께 지난 17일 동산면 사례관리대상자의 주거환경개선을 위해 청소 봉사를 했다.

 

㈜파젠, 강원대학교에 순은 함유 살균마스크 1만장 기부

사진 제공=강원대학교

㈜파젠(대표 최상돈)이 지난 21일 강원대학교 재학생들의 건강과 복지를 위해 살균마스크 1만장을 기부했다. 

 

시민 꽃정원 조성

사진 제공=춘천시

퇴계동 하천살리기 시민실천단(단장 용현중)은 지난 19일 봄철을 맞아 퇴계천 일대에 꽃심기 활동을 했다.   

 

사진 제공=춘천시

효자3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회장 강금옥),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문원정), 강원대 상가번영회(회장 김팔성)는 지난 20일 도시미관 조성을 위해 시민꽃정원 사업에 참여했다.      

 

사진 제공=춘천시

후평1동 주민자치회(회장 김종학)는 지난 21일 대형 화분에 봄철 꽃묘 식재 작업을 했다.        

             

반찬 나눔 봉사

사진 제공=춘천시

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단장 박근순)는 지난 21일 반찬을 조리해 독거노인 등 이웃 80가구에 전달했다.      

 

사진 제공=춘천시

후평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박정임)는 지난 21일 후평2동 공유주방에서 반찬을 만들어 취약계층 16가구에 전달했다.               

 

알림

장난감도서관 1년 4개월 만에 개장

춘천시립도서관은 오는 5월 1일부터 장난감도서관을 운영한다. 

장난감도서관은 시중에서 구매하려면 비싸거나 개별적으로 구하기 어려운 장난감이 연령대별로 비치돼 있어 부모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어왔다. 이용 연령은 1세~7세(2022년~2015년생)으로 춘천시립공공도서관 정회원(영유아)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운영시간은 1차시는 오전 10시부터 낮 12시, 2차시는 오후 2시부터 오후 4시까지다. 이용 신청은 사전 접수 10명, 현장접수 10명이다. 매 회차 이용 시간 20분 전부터 현장접수 발권하며, 사전 접수는 매주 일요일 오전 10시부터 시립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하면 된다.

 

가정의 달, 삼악산 호수케이블카 할인

춘천 삼악산 호수케이블카가 가정의 달을 앞두고 특별할인을 마련했다.

춘천시에 따르면 춘천 삼악산 호수케이블카는 오는 5월 1일부터 26일까지 매주 수요일마다 ‘효도는 추천, 할인은 덤’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 기간 춘천시민은 만 65세 이상인 본인과 동반하는 고객 4인에 대해 각각 50%와 30% 요금을 할인받는다. 춘천 이외 지역의 시민에게는 경로우대 본인 40%, 동반 4인 20% 할인율이 적용된다.

또 5월 31일까지 강원도민 본인에 한해 주중 20%, 주말 및 공휴일 10% 할인한다. 할인을 위해서는 현장 매표소에서 강원도민임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을 제시해야 한다.

 

4월 시민역사학교 ‘히스토리아’ 강연 

(사)춘천의병마을이 김정인 교수(춘천 교육대학교 교수)를 초청하여 ‘모두가 함께 만든 역사,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개최한다. 강연은 오는 27일(수요일) 18시 30분에 춘천시청 지하1층 민방위교육장에서 열린다. 이번 강연은 춘천시와 《춘천사람들》가 함께 후원한다. 자세한 문의는 (010-9287-8906)으로 하면 된다.

모집

2022년 춘천 녹색장터 운영사업자 모집

지난해 큰 호응을 받았던 녹색장터가 올해도 열린다.

시민주도의 중고물품 나눔장터인 녹색장터는 춘천시 일대에서 중고물품을 판매하고 교환하는 장이다. 자원절약은 물론 재활용 문화를 촉진하기 위해 마련했다. 

신청 자격은 녹색장터를 운영하고자 하는 비영리 법인과 단체, 사회적협동조합, 마을공동체, 아파트 관리사무소, 주민자치회다. 또 시장이 권장하는 사업으로 목적 달성 수행 능력이 있는 자다. 단체당 최대 2천만 원을 지원하며, 운영사업자로 선정되면 연 3~5회 녹색장터를 개최해야 한다. 회당 평균 시민참여 판매자의 자릿수 10~20자리 장터를 운영해야 하며 장터 내용 중 자원순환 관련 프로그램 운영은 필수다. 신청은 시청 4층 자원순환과를 직접 방문해 하면 된다.

 

춘천시청소년문화의집 2022년 댄스경연대회 참가자 모집

춘천시청소년문화의집(관장 최송이)이 춤을 통해 청소년들이 소통하고 즐길 수 있는 화합의 장을 마련하고자 오는 5월 28일 공지천 청소년푸른쉼터에서 2022년 댄스경연대회 ‘Cheer Youth Up!’ 행사를 진행한다. 춤에 관심과 열정이 있는 14세~24세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5월 7일까지 춘천시청소년문화의집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할 수 있다. 자세한 문의는 춘천시청소년문화의집(251-1318)으로 하면 된다.

 

친환경농업인 육성 교육

춘천시가 친환경농업 전환 유도를 위한 교육을 마련했다. 친환경농업 육성 교육은 관행 농가와 친환경 인증 농가에서 다양한 친환경 농업 교육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관행농업에서 친환경농업으로 전환을 유도한다. 교육 대상은 200명의 친환경농업에 관심있는 농업인(단체) 및 친환경인증 농업인(단체)이며, 교육 기간은 5월부터 11월까지 총 20회다. 장소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마을회관, 농협 등으로 농가들이 편하게 교육을 받아 교육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찾아가는 현장 교육을 추진한다. 교육 시간은 1일 5시간이며, 신청은 25일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와 지역농협에 하면 된다.

 

외식업 로컬 푸드 사용 인증 ‘봄愛취愛’ 신규 모집

춘천시가 외식업 로컬 푸드 사용 인증 브랜드인 ‘봄愛취愛’ 업체를 오는 5월 13일까지 모집한다.

‘봄愛취愛’는 ‘봄의 도시 춘천에서 맛에 취해, 향기에 취해 사랑에 빠지다’라는 의미로 로컬 푸드를 사용하고 우수한 맛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갖춘 음식점을 엄선하여 지정하는 춘천시 대표 외식인증 브랜드다. 인증을 받기 위해 로컬 푸드를 50% 이상 사용해야 하며, 30% 이상 사용 할 경우 예비 인증을 받을 수 있다. 신규 인증업체는 봄愛취愛 인증지정서와 인증현판 수여 및 인증마크 사용 자격과 함께 시설·장비 지원을 받게 되며 향후 경영 컨설팅, 홍보 등의 지원도 받을 수 있다.

신청은 춘천시농업기술센터 안심농식품과로 방문해 할 수 있으며, 자세한 문의는 안심농식품과(245-5823)로 하면 된다.

이종혁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