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금·정책참여 등 비대면 행정 시대 열려
출시 첫날 이용자 급증으로 마비되기도

강원도가 지난달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공공서비스와 이커머스(전자상거래)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나야나’를 국내 최초로 선보였다.

‘나야나’는 행정안전부 공공마이데이터 87종을 활용하여 △농어업인수당·육아기본수당 등 비대면 보조금 서비스 △정책참여(설문조사) △공공시설 이용 신원인증 △이커머스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지난해 12월에는 ‘나야나’ 서비스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디지털 정부 발전 유공으로 국무총리 기관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앞으로 관광, 일자리, 복지, 금융 등으로 서비스를 확대하고 외국 정부에 서비스 수출을 추진할 계획이다.

‘나야나’앱을 통해 각종 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다.

특히 지난달 18일부터는 춘천시 일상회복지원금 신청을 ‘나아냐’ 앱을 통해 시작했다. 출시 첫날 이용자가 급증하면서 앱이 마비되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했다. ‘나야나’ 커뮤니티 게시판에는 “강원도민증 인증 요청 중 계속 오류가 발생해서 신청이 안 된다”, “오류 팝업만 뜨고 진행되지 않는다” 등의 불편을 호소하는 글이 올라왔다. 

이에 도청 관계자는 “출시 첫날 접속자가 많아 오류가 발생했다. 누적 가입자 6만 명 중 가입자 대부분이 첫날 가입했다”며 “현재는 여러 조치를 취해 서비스 이용에 문제가 없으며, 지속적으로 보완해서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앱을 통해 춘천시 일상회복지원금을 신청한 장 모 씨(31)는 “‘나야나’ 앱을 통해 일상회복지원금을 신청했는데 ‘제로페이’ 앱을 별도로 설치해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불편하다”며 “이럴 줄 알았으면 신용·체크카드 충전식으로 신청하는 게 더 나을 뻔했다”라며 불만 섞인 반응을 보였다.'

이종혁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