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신뉴스

보건소, 유료접종 재개 등 단계적 업무 재개

춘천시보건소가 지난 2일부터 일부 업무를 재개한다.

코로나19 관련 대응체계가 보건소에서 일반 병·의원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고, 코로나19 감염병 등급 하향 및 확진자 감소에 따른 조치다. 

다시 시작되는 업무는 결핵 유증상자 검진, 결핵 및 잠복결핵(가족, 집단 접촉자 대상) 치료이다. 또 1층 진료 및 수납 재개, 유료접종, B형간염(성인·10세 이하) 접종이다. 특히 보건증 발급과 내과 진료, 제증명서 발급도 시작한다. 

한편 선별진료소 주말 및 공휴일 운영시간이 지난 2일부터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로 변경된다.

 

어버이날부터 만 65세 이상 버스 무료

어버이날인 5월 8일부터 만 65세 이상 어르신이 무료로 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만 65세 이상 어르신은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발급받은 ‘봄내카드’를 이용해 버스를 이용하면 된다. 춘천시 어르신 버스 무료 교통카드인 봄내카드는 한 달에 최대 20회까지 이용 가능하며, 매달 자동으로 20회 이용권이 충전된다. 

 

생활 밀접 시설물 정보 제공 서비스 ‘춘천시 생활안내지도’ 

춘천시가 시민에게 생활 정보 및 시설물 위치를 지도 기반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인 ‘춘천시 생활안내지도’ 홍보에 나섰다. 

‘춘천시 생활안내지도’는 시민 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5개 분야(복지, 생활, 레저, 관광·문화, 재난) 총 23종의 주제를 제공한다. 복지 분야는 장애인 전동보장구 급속충전기, 장애인 편의시설 업소 등이며 생활 분야는 주정차 단속구간, 공공 WIFI, 클린하우스다. 또 레저 분야는 자전거도로, 자전거 공기주입기, 등산로 등을 볼 수 있다. 관광·문화 분야는 문화재, 재난 분야는 무더위 쉼터, 폭염 저감시설, 민방위 대피시설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인터넷에 ‘춘천시 생활안내지도’(https://map.chuncheon.go.kr/)를 검색하거나 춘천시청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강원도, 제50회 어버이날 기념 효행 유공자 등 30명 표창

강원도는 제50회 어버이날을 기념해 평소 효행을 적극 실천하는 등 효문화 확산에 기여한 유공자(개인 24명, 단체 6곳)를 선발, 장관 및 도지사 표창을 수여한다고 밝혔다. 

춘천시에서는 정부포상은 단체 1곳과 개인 1명이, 도지사 포상은 단체 1곳과 개인 2명이 각각 수상했다. 

 

강원도립대, ‘LINC 3.0’ 사업 선정

강원도립대학교(총장 전찬환)는 교육부의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전문대 LINC 3.0)에 최종 선정됐다. 

‘전문대 LINC 3.0’은 1,2단계 링크사업의 성과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하고, 전문대와 산업계가 상생 발전하는 종합 지원 사업이다. 산학협력 체제 기반 조성을 통해 대학 산학협력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하는 ‘협력기반 구축형’에 선정됨에 따라 2027년까지 6년간 연평균 11억 원 내외의 지원을 받게 된다. 교육부는 이 사업을 통해 전문대의 산학연협력 지속 기반 마련과 신산업·신기술 분야 현장 실무형 인재양성, 혁신 생태계 구축을 위한 공유·협업 체계 강화를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춘천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도로교통공단 업무협약 체결

사진 제공=춘천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

지난달 도로교통공단 춘천면허시험장은 춘천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 도로교통공단 강원도지부와 함께 ‘ESG 경영 및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세 기관은 ‘친환경 문화 확산과 환경친화적 국가정책에 이바지하기 위해 나선다’를 목표로 협약 방안을 논의하였다. 구체적 내용으로는 △플라스틱 사용 줄이기 캠페인 홍보 △종이팩 생수지원 및 컨설팅 △협약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정보수집, 교류, 공유의 실천 등이다. 

 

나눔

효자1동 복지위원회 카네이션 전달

사진 제공=춘천시

효자1동 복지위원회(회장 박인호)는 지난 2일 효자1동 경로당 5개소에 카네이션(90개)과 선물 5박스를 전달했다.

 

근화동 사랑의빵 나눔회 봉사

사진 제공=춘천시

근화동 사랑의빵 나눔회(회장 김순자)는 지난 2일 근화동행정복지센터 내 제빵실에서 빵 100개를 만들어 독거 어르신에게 전달했다.

 

㈜춘천케미칼, 샐러디 온의·후평점, 아동 후원

사진 제공=춘천시

㈜춘천케미칼(대표 박효훈)과 샐러디 온의·후평점(대표 정태민)은 어린이날을 맞아 지난 3일 취약계층 아동 후원을 위한 500만 원을 지역 내 아동센터에 지정 기탁했다. 

 

MG춘천중부새마을금고 어버이날 행사

사진 제공=춘천시
사진 제공=춘천시

MG춘천중부새마을금고(이사장 최철희)는 지난 4일 약사명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신진태)와 함께 약사명동에 거주하는 어르신 50분을 모시고 식사 대접과 카네이션 전달식을 가졌다. 

 

춘천동부노인복지관, 어버이날 기념행사 개최

사진 제공=동부노인복지관

춘천동부노인복지관(관장 김종세)은 어버이날을 맞이하여 지난 3일과 4일 ‘어르신들께 효(孝)를 돌려드립니다’ 행사를 개최했다. 

 

춘천남부노인복지관, 어버이날 기념행사 개최

사진 제공=남부노인복지관

춘천남부노인복지관(관장 김소영)은 어버이날을 맞이하여 ‘오늘은 당신의 날, 당신의 마음에 꽃을 피워드립니다’ 행사를 개최했다.

 

춘천 시립 우두나무어린이집, 어버이날 기념행사 개최

사진 제공=춘천북부노인복지관

춘천 시립 우두나무어린이집(원장 김혜옥)은 어버이날을 맞이하여 지난 4일 ‘2022년 어린이날·어버이날 기념 지역사회 어르신과 함께하는 우두나무 소운동회’ 행사를 개최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강원서부지사, 춘천동부노인복지관에 후원금 전달

사진 제공=춘천동부노인복지관

한국주택금융공사 강원서부지사(지사장 전경환)는 지난 2일 춘천동부노인복지관에 후원금 100만 원을 전달했다. 

 

춘천대교 경관조명 야간운영

사진 제공=춘천시

춘천시가 사업비 50억 원을 투입해 2021년부터 추진해온 춘천대교 조명 설치 사업을 지난 5일 완료했다. 일몰 후부터 밤 11시까지 시험 운영하고 있으며, 원형 탑 미디어 조명이 어우러져 의암호의 밤하늘을 수놓는다.

특히 오는 7월에는 분수까지 정식으로 운영, 춘천대교가 춘천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책과인쇄박물관, 5월 박물관·미술관 체험형 프로그램 운영

책과인쇄박물관이 ‘메신저가 되어드려요’라는 주제로 오는 5월 13일부터 22일까지 10일간 박물관 야외정원 아지트에서 손편지를 쓰는 참여형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아지트에는 유명작가들의 친필원고와 육필편지, 《하늘과바람과별과시》 초판본을 비롯해 5~60년대 교과서 속 편지쓰기 교육문서들이 영인본으로 전시되고 다양한 글쓰기 도구들을 이용해 손편지를 쓸 수 있다. 신청 방법은 박물관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신청할 수 있다.

 

청년근로자 복리후생 지원 사업 모집

춘천시가 청년이 일하기 좋은 도시를 구현하기 위해 청년근로자에게 100만 원을 지급한다.

청년근로자 복리후생 지원 사업은 중소기업에 재직하는 청년근로자에게 건강관리, 여가활동, 자기개발 분야 등에 사용할 수 있는 복리후생지원금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신청일은 오는 16일부터 20일까지이며, 신청 자격은 만 19세~39세로 2022년 5월 3일 기준 춘천 주민등록자이다. 또 본사가 춘천인 중소기업에 2020년 1월 1일 이후 신규 입사하여 공고일 기준 3개월 이상 재직 중인 근무자다. 소득은 2022년 기준 중위소득 150% 이하인 자다. 신청은 ‘나야나’ 모바일 앱을 통해 휴대폰 인증 후 신청하면 된다. 

 

한림대학교 개교 40주년 기념 시민박물관대학 수강생 모집

한림대학교(총장 최양희) 박물관이 개교 40주년을 맞이하여 기획한 시민박물관대학에서 강좌를 개설하고 수강생을 모집한다.

시민박물관대학은 ‘한강을 따라 문화의 흐름을 보다’라는 주제로 한강을 따라 전문가들의 고지도와 학문, 사상 등 최근 연구 성과를 들어보고, 문화유적 답사를 통해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강좌들로 구성했다. 시민박물관대학은 오는 19일부터 6월 9일까지 4주간 매주 목요일에 진행되며 한림대박물관에서 수강 신청을 받는다. 자세한 사항은 한림대학교 박물관 홈페이지(http://museum.hallym.a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종혁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