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민에게 통합건강증진서비스 제공
건강상담실·체력증진실 등 시설 갖추고 있어

춘천시건강생활지원센터가 오는 6월 중 우두동에 개소한다.

건강생활지원센터는 지역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통합건강증진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으로, 지역사회에 기반하여 주민참여 및 지역자원 협력을 통해 주민들의 건강한 생활을 관리하고 지원하는 소생활권 중심의 건강증진 기능 특화 지역 보건기관이다.

춘천시건강생활지원센터가 오는 6월 중 우두동에 개소한다. 사진은 춘천시청

건강생활지원센터는 우두동(우두하리길 21)에 위치해 있으며, 연면적은 983㎡이다. 주요시설은 건강상담실, 체력증진실, 주민참여실, 조리실습실, 대강당, 어린이건강체험관을 갖추고 있다.

특히 여성과 어린이 건강증진과 장애인 재활 특화사업을 중심으로 만성질환 예방관리, 신체활동, 영양, 금연, 절주, 어린이건강체험관 운영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며, 전문가에게 건강상담과 통합건강증진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건강증진 전담기관으로서 주민들의 건강정보를 공유하고 건강증진프로그램을 직접 만들면서 건강문제를 해결해 가는 건강사랑방 역할을 한다.

주요프로그램으로는 만성질환 예방을 위해 요리실습을 병행한 건강증진프로그램과 장애인 기관과 단체를 대상으로 재활 및 가족프로그램, 직장인 대상 달밤프로그램, 농한기 계절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개인 또는 단체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한편, 춘천시가 의료 취약지역에 대한 응급의료의 원활한 제공을 위해 읍·면 마을회관 및 경로당 14개소에는 자동심장충격기 14대를 설치 지원할 예정이다. 자동심장충격기 설치는 2013년부터 국비 지원 사업으로 시작했으며, 2017년부터는 국비 지원 외 시비를 투입해 자동심장충격기 구비가 필요한 곳에 설치 지원하고 있다. 심영희 춘천시보건소장은 “자동심장충격기 설치 지원을 통해 응급상황에서 신속하고 적절한 응급의료 제공으로 시민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장수진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