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혁 기자

지난 3월 9일, 대한민국의 20대 대통령을 선출하는 대통령 선거, ‘대선’이 있었다. 

득표차 24만7천77표(0.73%)로 ‘역대 최소 득표차를 기록한 대선’, 대한민국 최초의 ‘검사출신 신인 대통령’, 초박빙 접전이 길어지며 ‘최장 개표 시간 기록’, 득표차보다 많은 30만7천542 무효표로 ‘역대 최대 무효표 대선’ 등 수 많은 수식어가 붙은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대선으로 기억에 남을 것 같다. 무엇보다 공약과 정책의 검증을 통한 선거가 아닌 상대 후보의 부정적인 면을 적극적으로 부각하여 유권자들이 상대 후보를 기피하도록 하는 선거운동 방식인 네거티브 선거로 가장 기억에 남을 것이다. 

선거란 주권자인 국민이 국민의 대표를 선택하게 되며, 대표에게 국민의 지지와 동의를 부여함으로써 국민의 의사를 간접적으로 정치에 반영한다. 즉, 선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각 후보자들은 어떤 공약을 제시하고 그 공약을 이루기 위해 어떤 정책과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할 수 있는지를 가늠하는 것이다. 후보자들의 공약이 나의 의사를 대표한다면 그제야 유권자의 소중한 투표권을 행사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번 20대 대선 후보자들의 공약이 무엇이었는지 그리고 공약을 이루기 위해 어떤 정책과 계획을 내세우는지, 그 공약이 나의 의사를 대표하는 것이 맞는지를 고민하고 투표권을 행사한 유권자들은 몇이나 될까. 글을 쓰고 있는 기자도 돌이켜보면 후보자들의 공약을 얼마나 꼼꼼히 찾아보고 검토해봤는지 부끄러운 생각이 든다. 그저 대표공약 1~2개, 어떤 당에 소속된 후보인지, 주변 지인들은 어떤 후보를 뽑는지 등 분위기에 휩쓸려 투표를 하게 된 것 같다.

오는 6월 1일은 지방의회 의원과 지방자치단체의 장을 뽑는 제8회 전국 동시 지방선거일이다. 많은 후보들이 지방의회 의원,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되고자 입후보하였으며, 지역의 일꾼으로서 본인들의 포부를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다. 또한, 후보들뿐 아니라 지역의 각종 시민·사회단체들이 주인이 되어 하나같이 후보들을 초청해 지역사회를 위한 공약들을 소개하고 정책화될 수 있도록 협약하는 자리를 마련하고 있다. 정책 제안 기자회견을 취재하던 중 작지 않은 충격을 받았다. 시민들이 제안한 공약들이 너무나도 세세하고 정교했기 때문이다. 이런 모습이 참된 유권자의 모습이라는 생각이 들며 스스로가 부끄러워지는 순간이었다. 6·1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유권자로서 어떤 태도로 선거에 임해야 하는지 배울 수 있었던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 

네거티브 선거라는 수식어가 붙은 지난 대선을 돌이켜보자. 역대 대선 중 무효표가 가장 많이 나왔다. 이는 국민을 위한 공약을 검증하는 선거가 아니라 네거티브로 얼룩진 선거가 되면서 유권자의 의사를 대변하지 못한 결과일 것이다.

이번 6·1 지방선거에서는 지난 대선의 연장선인 네거티브 선거전이 되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 또한, 지역사회를 위하는 공약과 정책을 검증받는 선거가 되어야 하고, 나아가 시민들의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며 유권자를 대표하는 참된 대표를 선출하는 선거가 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