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청소년단체, 도지사 후보들에게 정책제안서 전달
청소년지도사 동일 임금 지급 등 제안

강원도청소년수련시설협회, 강원도청소년지도사협회, 청소년상담복지센터 강원도협의회, 한국청소년쉼터협의회 강원지회, 강원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에서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강원도지사 후보들을 초청해 지난 25일 정책간담회를 개최하고 정책제안서를 전달했다. 

이날 정책간담회에는 강원도 내 청소년 활동·보호·복지·상담 시설 종사자 150여 명이 함께했으며, 다양한 성장환경에 처한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개별적인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지원하며 청소년 현장의 애로사항 및 정책 제안을 후보들에게 전달했다.

강원도 5개 청소년단체가 이광재 더불어민주당 도지사 후보와 김진태 국민의힘 도지사 후보를 대신해 참석한 김기선 선거대책위원장에게 정책제안서를 전달했다.

전달한 정책은 △청소년 정책 전담 부서 설치 △강원도 청소년 재단 설립 △전문성 겸비한 청소년 육성 전담 공무원 필수 배치 △청소년지도사(활동, 보호, 복지) 동일 임금 지급 △청소년의 올바른 성교육을 위한 성문화센터 확대 설치·운영 △강원도 내 미설치 지역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설치·운영 △청소년 인턴십 센터 설립 및 청소년 수당(선택적 복지) 마련 △학교밖청소년 1인 교육경비 지원 △ 학교밖청소년(후기 청소년) 자립 지원 △청소년의 다양한 활동 참여 격려 및 기회 제공 △아동·청소년의 돌봄에 함께하는 학교와 지역사회 △교통약자에서 벗어나길 희망하는 청소년 등이다. 

심민규 정선군청소년수련관장은 “현재 여성가족부에서 제시하는 청소년지도사 권고 임금기준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설의 운영형태가 직영, 민간위탁 등에 따라, 근로형태가 공무직, 민간위탁채용 등에 따라 상이한 임금이 지급되고 있는 문제가 있다”며 “임금 기준에 따라 지역별 청소년 활동 전문인력이 경기도나 서울권으로 이직해 강원도 내 청소년지도사 우수 인력이 유출되고 청년이 강원도를 떠나는 상황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청소년 수련시설이 국가정책사업으로 운영됨에 따라 공공성을 확보하고 청소년지도사들의 처우 증진 및 전문인력 보유 향상을 위해 명확한 기준이 명시되어 있는 여성가족부 권고 청소년지도사 임금 기준표를 강원도 차원에서 일괄적용할 것을 제안한다. 청소년지도사의 처우개선과 관련해 조례개정을 통해 권고사항이 아닌 의무사항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제안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이광재 더불어민주당 강원도지사 후보는 “청소년지도사들의 임금체계가 광역지자체별로도 다르고, 시군별로도 달라 일원화할 필요가 있다. 근로시간을 지키라고 하면서 수당을 제대로 지급하지 않고 있는 문제도 있다. 일원화하고 체계화된 시스템을 전반적으로 짜겠다. 시설은 나중에 지원하더라도 선생님들의 조건, 수당 등 처우개선을 우선시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김진태 국민의힘 강원도지사 후보는 평창 선거 캠페인으로 참석하지 못해 김기선 국민의힘 김진태 강원도지사 후보 선거대책위원장이 대신 참석했다. 김진태 후보의 아동·청소년 관련 정책과 관련해 김기선 선거대책위원장은 “김진태 후보가 약속한 것은 임신했을 때부터 출산한 이후 산후조리까지 전국 최고의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아이들이 경제적인 여건 때문에 양육하는 과정에 부모가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마찬가지로 인센티브를 제공하겠다” 등의 공약을 말했다.

장수진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