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 법정문화도시 2년차 사업 활발히 전개
강원대학교 문화도시학과 유치… 춘천의 창조 도시화 ‘주목’

박상현 대학생기자

춘천시가 2020년 예비 문화도시로 지정된 이후, 2021년 법정 문화도시로 최종 지정되면서 이목이 쏠리고 있다. 문화도시 사업은 지역문화진흥법 제15조에 따라 지역의 문화자원을 활용해 지역발전을 촉진하고, 주민의 문화적 삶을 확산시킬 수 있도록 법적으로 도시를 지정한 이후 막대한 자금을 기반으로 자율적인 문화생활을 지원하는 국비 사업이다.

시는 특이하게 ‘전환(Convergence)’이라는 가치를 핵심 정신으로 삼았다. ‘시민이 낭만 이웃으로, 전환문화도시 춘천’이라는 비전은 주체적으로 시민이 끌어나가는 도시 재생의 의미와 함께 유기적으로 지역과 주민이 상생하는 형태의 문화양식을 유도한다. 이에 더해, 춘천시는 기존에 방임되었던 시민들 자신의 지역 가치를 생산하고 가꿔나가는 참여적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에 핵심이 있다고 밝혔다.

지역 대학도 이에 대비하고 있다. 강원대학교는 미래융합 가상 전공 과정을 신설해 그 중 ‘문화도시학과’를 창설하고, 문화재단과 미술관 등 관련 시설에서 일할 수 있는 실무 능력과 이론 지식 등을 쌓을 수 있는 로드맵을 제시했다. 기존 대학에 존재하는 도시공학과가 단순히 상하수도 사업의 배치와 인프라 유치 등에 집중된 과정을 배치했다면, 문화도시학과는 실질적인 업무에 이론을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에 무게를 두었다. 

산업과 학령인구의 협력은 내재적 관점에서 춘천을 더욱 다채로운 도시로 만든다는 점에서 장기적으로 도움이 되는 프로젝트이다. 단순히 지자체의 노력으로 만드는 도시는 한계가 있다. 더 멀리 보기 위해서는 춘천이라는 도시 공간을 이해하고 활용함에 있어 능숙한 지역 인재가 필요하다.

미국의 도시학자 플로리다(Richard Florida, 1957~)는 서울 시민의 50%가 창조계급인 점을 언급하며, 스마트시티로서 거듭날 수 있는 창조 인력의 유치는 도시의 경쟁력과 직결되는 문제라고 얘기했다. 창조계급은 탈산업주의 구조로 전환된 사회의 움직임과 함께 등장한 기술자, 비즈니스맨, 문화산업 종사자 등 다양한 창의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칭한다. 기술과 인재, 관용도가 사회의 다양성을 결정하고, 여기에서 문화적으로 뛰어난 역량을 가진 도시 요소를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강원도는 노령화와 저출산이 문제의 중심으로 자리 잡고 있다. 그중에서도 춘천은 50대 이상의 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에 상당히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따라서 인구 대책 마련과 창조계급 육성 및 유인방안이 조속히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다양한 주민 참여방식을 채택한 포용성 짙은 문화도시 조성 프로젝트를 실행해야 한다. 또한 지역 대학과 연계한 산학 프로그램을 기획해 지속적인 발전을 이룩함과 동시에 소수자를 배려한 여러 조례와 정책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박상현 대학생기자

※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