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호 강원도교육감 당선인

신경호 강원도교육감 당선인이 7월부터 임기를 시작한다. 이에 당선 소감 및 임기목표, 공약 추진사항 등 강원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생각을 들어보았다.

Q. 축하드립니다! 당선 소감 짧게 부탁드립니다!

먼저 신경호를 끝까지 믿고 지지해주신 강원도민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또한, 강원교육의 변화를 열망하면서 저를 지켜봐주시고 끝까지 함께해주신 강원교육 가족들 모두 감사드립니다. 무엇보다 힘들고 어려운 기간, 온갖 마타도어, 비방, 허위사실에도 끝까지 저를 믿고 격려와 지지로 함께 해주신 지지자분들, 캠프 관계자분들께도 감사드립니다. 마지막으로 강원교육의 대전환기를 위해 함께 끝까지 달려와 주신 다른 후보들께도 수고하셨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강원교육의 변화와 개혁에 대한 바람을 너무나 잘 알고 있습니다. 성원해 주신 열망에 힘입어 반드시 이루어 내겠습니다. 심각한 강원도 학력 저하, 편향된 이념과 구성원의 갈등으로 혼란에 빠진 강원교육을 바로 잡으라는 도민의 명령에 반드시 답하겠습니다. 

소통하는 강원교육으로 대한민국 최고의 선도교육청으로 거듭나겠습니다. 끝까지 성원해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Q. 승리 요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먼저 항상 소통하는 교육감의 모습을 보여드리려 노력했습니다.

교육은 어느 한 주체의 몫이 아닌, 교육공동체가 하나가 되어 이루어지는 과정이기 때문에 소통의 과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 선거기간 중 갖은 유언비어, 허위사실로 얼룩진 과정에 편승하지 않으려 했습니다.

결국, 강원도민 여러분께서 저의 진실을 알아주시고 믿어주신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Q. 임기 목표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강원학생들의 수능 등급 향상을 통해 대입 성과를 중상위권까지 높이는 것입니다.

지금 강원도 수능 등급은 전국 최하위권에 머물러 있습니다. 그 결과로 우리 학생들은 지역거점 국립대학교의 지역인재전형 자리도 수능 최저등급을 충족하지 못해 매년 인원을 채우지 못하고 있으며, 수능 최저등급이 없거나 더 낮은 대학의 자리를 찾아 타 지역으로 떠돌아야 합니다.

이처럼 지금 강원교육 대학입시의 가장 큰 문제는 중·고등학교의 기본학력 미달이 수능성적 저하로 이어져 학생들의 대입 경쟁력이 낮아졌다는 것에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학생들의 기본학력 충족에 기반해 수능적응력을 높이는 것을 강원교육 진로진학의 가장 근본적이고 확실한 전략으로 삼겠습니다.

그리고 ‘수능형 내신 평가 문항’을 개발하여 학생들의 수능적응력을 높이겠습니다. 이 과정에서 연수와 지원을 통해 교사의 수능 지도 전문성도 높이도록 애쓰겠습니다. 구체적으로 일반계 고등학교의 학력확보 기준을 국립대학교 지역인재 수시전형 최저등급으로 삼겠습니다. 이를 통해 대학 수시모집에서 내신 등급은 높은데 수능 최저등급을 충족하지 못해 실패하는 강원도 입시의 고질적 병폐를 해결하겠습니다.

Q. 공약 중 가장 역점적으로 추진할 사항은 무엇입니까?

우리 학생들에게 다양한 진로의 길을 열어주는 것입니다.

우리 학생들은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신의 미래를 개척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저는 이를 위해 특성화 학교의 학과 개편을 적극 추진하고, 방송예술중점학교, 반려동물 마이스터고등학교, 미래형 마이스터고등학교를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강원도 도처에 체험처를 마련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체험을 통해 꿈을 키우도록 하겠습니다.

학생주도형 온·오프라인 발표회를 적극 지원하여 꿈과 끼를 키워주겠습니다. 예비창업가 양성교실을 운영하여 지역의 창업가가 양성되도록 돕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강원학생 등을 포함해 강원도민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2018년 이후 4년간 강원도 전역을 돌며,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목소리를 경청했고, 현장의 목소리가 어떤 것인지 파악했습니다. 늘 초심을 잃지 않고, 언제나 교육공동체와 소통하는 강원도교육청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언제나 쓴소리 바른 소리 아끼지 말고 전해주시기 바랍니다.

장수진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