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신 뉴스

‘봄내카드’ 발급 후 시내버스 이용량 증가

65세 이상 어르신이 춘천 시내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봄내카드’ 발급 이후 시내버스 이용자가 늘고 있다. 춘천시에 따르면 시내버스 이용자는 4월 84만 명에서 5월 97만 명으로 한 달 사이 13만 명이 증가했다. 주요 증가 요인은 위드코로나와 어르신 버스 이용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5월 6일부터 31일까지 어르신 버스 이용 건수는 8만8천448명으로 1일 평균 3천687명이다. 아직 발급받지 않은 65세 이상 어르신은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봄내카드’를 신청한 후, 발급받으면 된다.

 

전국 최초, 도매시장 내 유통 상품 택배비 지원

춘천시 농수산물도매시장이 전국 도매시장 중 최초로 시장 내 유통 상품에 대한 택배비를 지원한다. 택배비 지원대상은 도매시장 내에서 유통되는 상품이다. 택배 발송 건당 택배 비용의 50%를 지원하며, 연간 최대 2천 건이다. 도매시장 내 유통 상품에 대한 택배비 지원은 전국 도매시장에서는 처음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최근 도매시장 인근 대단위 신축 아파트 단지와 대형마트 조성에 따른 선제적 대응이다. 택배비 지원을 통해 도매시장을 찾는 소비자의 발길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역 주민 건강 전담 기구 ‘건강생활지원센터’ 개소

지역 주민 건강 전담 기구인 건강생활지원센터가 마침내 문을 연다. 춘천 건강생활지원센터는 도내에서는 8번째다. 시는 지난 15일 건강생활지원센터 개소식을 진행했다. 건강생활지원센터의 위치는 우두동 296-9번지로, 전체 면적 981㎡, 1층 규모다. 건강생활지원센터는 앞으로 주민 스스로 건강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조력자 역할을 맡는다. 주요시설은 건강상담실, 체력증진실, 주민참여실, 조리실습실, 어린이 건강체험관 등이다. 신체활동과 금연, 절주와 관련한 원스톱 상담은 물론 어린이 건강체험관, 영아 교육도 이곳에서 진행한다.

 

열린어린이집 18개소 정기점검

춘천시가 오는 7월 31일까지 지역 내 열린어린이집 18개소에 대해 불시 점검을 한다. 열린어린이집은 시설개방, 부모참여 활성화를 위해 2015년부터 지정, 운영되고 있다. 열린어린이집으로 지정되면 자율운영 확대 등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이번 정기점검에서는 전체 열린어린이집 38개소 중 18개소에 대해 점검을 한다. 나머지 20개소는 올해 10월 말 열린어린이집 지정이 종료되어 재지정 시 정기점검을 받게 된다. 주요점검 내용은 △보육실 내부를 볼 수 있는 공간 개방성 △부모의 참관, 프로그램 참여, 개별상담 등 참여성 △부모참여활동 안내와 의견조사 등 지속가능성 △부모참여 활동의 균형성, 지역사회 연계·협력 등 다양성이다. 

 

강원대 GTEP사업단, ‘미국 뉴욕 팬시푸드쇼 2022’ 참가

강원대학교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양성사업단(GTEP)이 ‘미국 뉴욕 팬시푸드쇼 2022’에 참가했다. 이번 박람회에서 GTEP사업단 16기 학생 총 9명은 4개 팀으로 나누어 각 1개 업체씩 전담하여 △사전 바이어 발굴 및 상담 △제품과 업체 수출 카탈로그 제작 △SNS 활용 온라인 마케팅 △현지 전시회 홍보 활동 및 부스 운영 등 수출 마케팅 전 과정을 직접 수행했다. 이를 통해 GTEP사업단은 박람회 기간 총 114건의 수출 상담 실적을 달성했으며, 지속적인 바이어 관리를 통한 후속 수출 마케팅 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알림

아시아태권도선수권대회 춘천서 개최

제25회 아시아태권도선수권대회가 6월 22일부터 6일간 호반체육관에서 진행된다. 아시아태권도선수권대회는 아시아권 최대규모의 태권도 대회로, 1974년 제1회 서울, 2004년 제16회 성남에 이어 18년 만에 한국에서 개최된다. 이번 대회는 태권도인뿐만 아니라 시민들에게도 멋진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6월 22일 16시 호반체육관에서 대형 개막식이 진행된다. 시는 국제적 규모의 대회 개최를 통해 태권도 종주 도시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하고 춘천 지역경제와 관광산업 발전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주민이 그린 강촌 그림 전시회

춘천시립남산도서관은 오는 30일까지 강촌이야기책 수록 원화 30점을 지하상가 갤러리 상상언더에 전시한다. 지난해 남산도서관에서는 남산면의 60세 이상 주민을 대상으로 지역 고유의 이야기를 담은 강촌이야기책 만들기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14명의 주민이 직접 쓰고 그린 그림책인 강촌이야기책 2권 《강촌에 살고 있네》, 《강촌의 자연》을 발간했다. 남산도서관에서는 그간 강촌이야기책을 도서관, 학교, 남산면 지역 경로당에 배부하고 수록 원화를 남산도서관과 약사천에 전시했다. 이번 지하상가 갤러리 상상언더에 전시를 마치고 7월에는 강촌상상역(구 강촌역사)에도 전시할 예정이다.

 

시청, 제로웨이스트 제품 팝업스토어 운영

시청 1층 로비에서 한 달간 제로웨이스트 제품이 판매된다. (재)아름다운가게는 6월 28일부터 7월 27일까지 시청 1층 로비에서 제로웨이스트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팝업스토어에서는 제로웨이스트 제품을 판매하고, 재사용이 가능한 물건을 순환하는 기증스테이션, 1만 원 이상 구매하거나 SNS 인증 시 선물 증정 이벤트 등이 펼쳐진다. 매장명은 ‘아름다운가게 지구살림 팝업스토어’이며, 운영시간은 월요일부터 금요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다. 팝업스토어와 관련한 자세한 문의는 (재)아름다운가게(253-0050) 또는 자원순환과(250-3359)로 하면 된다.

 

강원디자인진흥원, ‘My Dear 피노키오展’ 개최

(재)강원디자인진흥원(원장 최인숙, 이하 진흥원)은 6월 14일부터 8월 28일까지 진흥원 1, 2전시실에서 ‘My Dear 피노키오展’을 개최한다. ‘My Dear 피노키오展’은 100년이 넘는 세월 동안 끊임없이 사랑받아 재탄생되어 온 이탈리아의 고전문학 ‘피노키오의 모험’을 세계적 일러스트레이션 거장과 국내 작가의 다양한 시각으로 구성된 전시이다. 전시 관람은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입장 가능하며, 관람료는 무료이다. 전시 외에도 어린이들이 참여할 수 있는 유료체험이 마련되어 있다. 체험은 1회 90분 체험이며, 어린이 눈높이의 도슨트와 음악에 맞춰 신나게 표현하는 페인팅, 그리고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하나뿐인 피노키오 만들기로 진행된다.

 

‘대한민국발레축제 in 춘천-스페셜 발레 갈라’ 개최

대한민국발레축제추진단 강원지회와 (사)한국프로발레협회가 오는 7월 2일 오후 5시 강원대학교 백령아트센터에서 ‘대한민국발레축제 in 춘천-스페셜 발레 갈라’ 공연을 개최한다. 이번 공연은 백영태 대한민국발레축제추진단 강원지회장이 예술감독을 맡고, 박기현 춘천지부장이 연출을 맡았으며, 국립발레단과 서울발레시어터 등 국내 최고의 발레 스타들과 더불어 강원대학교와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수들이 출연해 강원도민과 함께하는 무대를 꾸민다. 창작 발레작품과 클래식 발레를 엮어 총 9개의 무대를 선보인다.

나눔

강원도다함께돌봄센터협의회, 학대 피해 아동 위해 생필품 기부

사진 제공=초록우산

강원도다함께돌봄센터 협의회(회장 최현수)는 석사 주민자치회에서 진행한 바자회의 수익금으로 지역사회 학대 피해 아동들을 위한 생필품을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강원도아동보호전문기관에 기부했다.

 

강원주거복지사회적협동조합, 초록우산에 500만 원 후원

사진 제공=초록우산

강원주거복지사회적협동조합(이사장 임형석)이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강원지역본부(본부장 이창수)에 아동주거환경개선사업 후원금 500만 원을 전달했다.

 

모집 

소상공인 임대료 인하 건물주 재산세 감면 접수

춘천시는 올해도 오는 30일까지 재산세 감면 신청을 받는다. 올해 감면 대상은 2022년 1월부터 12월까지 소상공인에게 임대료를 3개월 이상 인하했거나 인하하기로 약정을 체결한 건물 소유주이며, 감면 세목은 건축물에 대한 재산세다. 인하임대료 상당액을 재산 세액에서 감면해주지만, 최대 50만 원을 초과하지 않는다. 감면 신청을 위해서는 △임대차계약서(전·후) △통장 거래명세(임대인) △소상공인확인서(임차인) 등 임대료 인하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가 필요하다. 신청 기간은 6월 30일까지이며, 재산세 과세기준일(2022년 6월 1일) 현재 건물주가 관련 서류를 갖춰 방문 또는 우편을 통해 춘천시 세정과(250-3283, 3659)로 신청하면 된다.

이종혁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