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신 뉴스

반려동물 전문인력양성 교육 ‘동행스쿨’ 운영

춘천시가 반려동물 인력 양성과 고용 창출을 위한 2022년 반려동물 전문인력 교육 ‘동행스쿨’을 실시한다. 대상은 반려동물 취·창업을 준비하는 춘천시민 25명이며, 6월 17일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9월까지 총 20회에 걸쳐 실시된다. 교육과정은 반려견 사회화, 교육, 독스포츠 등 반려동물 관리사 2급 이상 과정이다. 특히, 올해 실시되는 교육은 반려동물 행동교정에 관한 이론교육과 함께 실습교육이 병행되어 진행될 예정으로 교육 후 실무 참여가 가능하도록 했다.

 

보건소, 구강진료체험 운영

춘천시보건소가 지역 내 어린이의 올바른 구강 건강을 위해 체험교실을 운영한다. 대상은 지역 내 어린이집과 유치원 만 5세 원생이며, 오는 11월 30일까지 운영되며, 이 기간 매주 월, 화, 수요일에 1일 2회 구강보건센터에서 진행된다. 주요 내용은 실습과 영상물을 활용한 올바른 칫솔질과 치아에 좋은 음식·나쁜 음식 교육과 구강검진 및 불소도포 그리고 구강용품 배부 등이다. 구강 진료 체험은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 보건소에 사전 예약해야 하며, 자세한 문의는 건강관리과(250-4687)로 하면 된다. 

 

강원대 창업지원단, ‘강원도지사 표창’ 수상

강원대학교 창업지원단(단장 최선강)이 지난 21일 열린 ‘2022년 강원중소기업인대회’에서 ‘강원도지사 표창’을 수상했다. 올해로 24회를 맞이하는 ‘2022년 강원중소기업인대회’는 중소기업계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와 기업 지원에 앞장선 지자체·유관기관을 선정해 상을 수여한다. 창업지원단은 강원도내 청년과 창업기업 지원, 창업교육 등을 통해 지역 청년창업 생태계 조성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창업지원단은 2021년 169개의 기업을 육성해 수출 54억 원을 포함, 매출 285억 원, 고용 513명, 투자 유치 1천504억 원을 달성했다. 

 

북부노인복지관, ‘선한 이웃 마을돌봄 프로젝트’ 업무 협약식

춘천북부노인복지관(관장 박재호)은 지난 22일 ‘2022년 선한 이웃 마을돌봄 프로젝트’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구축사업으로 저출산 고령화, 1인 가구 급증, 감염병 확산 등의 문제를 주민과 함께 예방하고 해결하는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운영된다. 권역은 근화동, 서면, 소양동, 신사우동 행정복지센터와 춘천북부노인복지관으로 구성되며, 마을 복지문제 해결을 위해 주민역량 강화교육과 마을 복지 계획수립 워크숍을 진행한다. 또한, 마을복지계획추진단을 통해 마을 복지 계획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춘천시니어클럽, 6.25 참전유공자 보은의 날 행사 개최

6.25 72주년을 맞아 참전유공자 어르신에게 여름철 보양식을 대접하는 행사가 지난 22일 열렸다. (재)춘천지혜의숲, 춘천시니어클럽, NH농협 춘천시지부가 함께한 이번 행사는 춘천시에 거주하는 구순의 참전용사 어르신이 참석한 행사로 거두리 광염교회 구내식당에서 이루어졌다. 춘천시니어클럽에서는 삼계탕을 제공하였고, (재)춘천지혜의숲은 기념사진과 기념품을, 그리고 NH농협 춘천시지부는 토마토 100상자를 후원하였다. 행사 참여자들은 호국보훈의 달을 맞이하여 나라를 위해 헌신하신 국가유공자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전할 수 있어 뜻깊게 생각하며, 해마다 개최됐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현재 춘천에는 540여 명의 6.25 참전유공자가 거주하고 있으며, 대부분 90세 이상의 고령으로 유공자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함께 복지 서비스 확대가 필요하다는데 뜻을 같이했다.

 

국립춘천숲체원,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국립춘천숲체원(원장 최정호)은 지난 20일 강원도 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황준원)와 강원도민 정신건강 증신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의 주요 내용은 강원도민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산림복지서비스 제공, 강원도 내 지역 정신건강복지센터 종사자 맞춤형 산림복지프로그램 지원, ESG 경영가치 실현을 위한 사업발굴과 추진 협력 등이다.

알림

매주 수요일, 춘천 역사문화 여행 강의 개최

춘천시립도서관이 오는 7월 춘천의 역사문화를 알아보는 ‘랜선 역사문화 여행’ 강의를 마련했다. 랜선 역사문화 여행은 춘천의 역사와 인물을 통해 춘천의 정체성을 확인하고 춘천시민으로서 공감대를 형성할 기회를 주기 위해 마련했다. 강의는 7월 매주 수요일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총 4회 열린다. 강의내용은 △춘천의 고대문화(중도 유적) △춘천의 유교 문화(향교와 서원) △춘천의 불교 문화(사찰과 사찰 터) △춘천의 금석문화(돌에 새겨진 선조의 글자)로 구성됐다. 장소는 시립도서관 문화교실1에서 진행되며, 강의는 강원대 사학과 홍성익 강사가 맡는다. 신청은 시립도서관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으며 20명 선착순이다. 관련 문의는 춘천시립도서관 도서열람팀(245-5109)으로 하면 된다.

 

춘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 건강교육 운영

춘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박종익)는 춘천시민과 유관기관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기본·심화 교육 신청을 받는다. 이번 교육은 지역 주민들의 정신질환에 대한 이해와 대처 능력을 향상하고, 정신건강과 관련된 유관기관 종사자들과의 연계 및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진행된다. 교육은 기본교육과 심화교육 2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기본교육은 7월과 8월에 2회, 심화교육은 7월부터 10월까지 4회 진행될 예정이다. 신청은 춘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 홈페이지(https://www.chmhc.org/main/)에서 할 수 있다.

 

시립도서관, 시민과 함께하는 라이브러리 치유 콘서트 개최

춘천시립도서관이 7월 9일 오후 2시 도서관 1층에서 라이브러리 치유 콘서트를 개최한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시민들을 위로하고자 ‘춘천시민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를 초대해 감동적인 연주를 들려줄 예정이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로비에서 열리는 첫 행사로 더욱 주목된다. 김성민 부지휘자의 지휘로 진행되는 이번 연주회는 디즈니 모음곡, 숲속의 물레방아, 백조의 호수 중 정경, 투우사의 노래, 그린 슬리브 환상곡, 캐리비안의 해적 등 영화음악과 성악곡 등으로 다채로운 클래식 연주를 선보인다. 별도의 사전 신청 없이 공연 시간에 맞춰 도서관을 방문하면 된다.

나눔

춘천제일감리교회 백미 후원

사진 제공=춘천시

춘천제일감리교회(목사 이용호)는 지난 16일 돌봄이 필요한 취약계층 가구에 백미 10kg 100포를 교동 행정복지센터에 전달했다. 

 

춘천제일라이온스클럽 백미 후원

사진 제공=춘천시

춘천제일라이온스클럽(회장 최윤찬)은 지난 21일 창립 40주년을 맞아 취약계층을 위해 백미 100kg을 전달했다.

 

건협강원, 남부노인복지관 건강 캠페인 실시

사진 제공=건강관리협회 강원지부

한국건강관리협회 강원도지부(본부장 최지석)는 지난 15일 춘천남부노인복지관에서 건강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은 어르신을 대상으로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스트레스 검사와 영양상담을 진행하여 스스로 건강을 관리하고 유지하는 데 도움을 드리기 위해 이루어졌다. 한국건강관리협회 강원지부는 매년 사회 공헌사업을 통해 건강 캠페인을 통해 건강증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모집 / 채용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 대상자 모집

춘천시가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사업 복지 대상자를 모집한다.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사업은 취약계층 중 부모님과 별도 거주하는 만19~34세 무주택 청년을 대상으로 최대 12개월(회) 동안 월 최대 20만 원 범위 내 실 임차료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신청방법은 온라인 복지로 홈페이지 또는 청년 주민등록상 주소지 관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방문하면 된다. 신청 기간은 오는 8월부터 내년 8월까지 1년간으로, 자세한 문의는 건축과(250-4408) 또는 청년 주민등록상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하면 된다.

이종혁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