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신뉴스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적극 활성화

춘천시가 인감증명서를 대신할 수 있는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사용을 적극 홍보하고 나섰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인감증명서 대체를 위해 지난 2012년 1월 도입됐다. 인감도장 날인 없이 서명을 하면 되며 부동산 등기·이전, 차량 등록·이전 및 금융대출 등에 인감증명서 대신 사용할 수 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시청 민원실 또는 가까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발급한다. 인감신고처럼 사전에 신고하지 않고도 방문할 때 서명을 하면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받을 수 있다. 

 

불법 간판 한시적 양성화로 도시미관 개선

춘천시가 건전한 옥외광고 문화 정착과 옥외광고물 안전 관리를 위해 올해 10월까지 불법 간판 한시적 양성화 사업을 추진한다. 양성화 대상은 옥외광고물법령상의 표시·설치 기준에는 적합하나 허가·신고를 받지 않은 고정 광고물로 벽면간판, 옥상간판, 돌출간판, 지주이용간판 등 4종류이다. 자진신고 대상 광고주는 옥외광고물 허가·신고 신청서와 함께 관련 서류를 준비해 춘천시 디자인과 광고물팀에 신청하면 된다. 제출 서류는 시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초과·이중 납부한 지방세 환급 서비스 도입

춘천시가 도입한 찾아가는 지방세 환급금 서비스로 지난 4월 28일부터 6월 22일까지 지방세 환급금 1천994만9천 원이 납세자의 품으로 환급됐다. 환급금은 납세자가 자치단체에서 부과한 징수금(지방세, 세외수입 등)을 초과 납부하거나, 이중 납부 등의 사유로 착오 납부한 경우 이를 납세자에게 되돌려주는 금액이다. 5월말 기준 미환급 누적 금액은 7천100만 원(2천393건)에 달한다. 이에 시는 찾아가는 지방세 환급금 서비스를 적극 도입했다. 미수령 환급대상자의 주소지를 방문하여 환급 안내와 환급 절차 등의 현장 방문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외 체류 시 자동차 의무보험 면제

자동차 의무보험 면제는 △국외 체류 △질병·부상 등으로 운전 불가 △현역 입영 △교도소·구치소 수감 등의 사유로 6개월 이상 2년 이하의 범위에서 장기간 운행할 수 없는 경우에 신청할 수 있다. 신청은 보험기간 만료 전에 해야 하며, 면제 증명서와 자동차등록증 및 자동차번호판을 차량등록사업소로 제출하면 된다. 

 

한림대 최하늘, 2022 MS오피스 세계경진대회 한국대표 선발

한림대학교 환경생명공학과 2학년 최하늘 학생이 7월 24일부터 27일까지 미국 캘리포니아주 애너하임에서 열리는 ‘2022년도 Microsoft Office 세계경진대회’ 한국 대표로 선발됐다. 매년 개최되는 ‘MS오피스 세계경진대회’는 전 세계에서 선발된 각국 대표들이 한자리에 모여 MS오피스 프로그램 활용능력을 겨루는 대회로 한국은 2001년부터 대회에 참가해왔다. 한국대표 선발전에 참가한 최하늘 학생은 파워포인트 부문에서 1등을 차지해 한국 대표로 선발됐다. 

 

춘천시민 녹색장터, 7월 본격 개최

춘천시민 녹생장터가 본격 개최된다. 지속가능 도시 구현을 위해 재사용문화를 확산하고 자원순환 시민 인식 개선을 위해 추진하는 녹색장터는 올해로 3년째 열리고 있다. 올해는 퇴계동 주민자치회 외 5개 단체가 녹색장터 운영자로 선정되어 단체별 3~5회 장터를 개최한다. 오는 9일 퇴계동 현진에버빌1차 아파트와 신북 장터, 23일 퇴계동 주공5단지 아파트에서 장터가 열린다. 이번 녹색장터에서는 중고물품 나눔장터 외에도 폐건전지, 우유팩, 플라스틱 등 재활용품을 모아 친환경 제품으로 교환받거나 친환경 비누 만들기, 버려진 재활용품으로 나만의 화분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협동조합의 날 개최

춘천시가 오는 9일 커먼즈필드 춘천 일대에서 협동조합의 날 행사를 개최한다. 협동조합의 날을 기념해 열리는 이번 행사는 협동조합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활동을 장려하는 자리다. 이날 오후 2시 협동조합의 날 기념식을 시작으로 심포지엄, 네트워크 파티가 펼쳐진다. 또 행사에 참여하는 시민을 위한 즐길거리로 협동조합 체험과 공연, 근화동 396 마켓, 팝업놀이터가 마련된다. 행사 관련 자세한 문의는 춘천시협동조합지원센터(910-0324)로 하면 된다.

나눔

후평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미끄럼 방지매트 설치

사진 제공=춘천시
사진 제공=춘천시

후평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박정임)는 지난달 27일 ‘후이는 안전해 孝’사업으로 독거노인 2가구에 미끄럼 방지 매트를 설치했다. 

 

석사감리교회, 500만 원 후원

사진 제공=춘천시

석사감리교회는 지난달 30일 석사동 저소득층 청소년 가구에 500만 원을 후원했다. 

 

강원인재육성평생교육진흥원, 중고물품 아름다운가게 전달

사진 제공=춘천시

강원인재육성평생교육진흥원(원장 손인주)은 재사용 가능 물품 139점을 아름다운가게 춘천 석사점에 기부했다.

 

후평3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에 생일파티 

사진 제공=춘천시

후평3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연제철)는 지난달 29일 ㈜춘천케미컬, 지청 헤어살롱, 샐러디 후평점, 푸라닭 후평점, 지정환피자 후평점의 후원으로 하늘씨앗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들에게 행복나눔 꿈나무 생일파티를 했다.

 

모집

청소년 문화관광해설사 모집

춘천시가 지역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춘천시 청소년 문환관광해설사 양성과정을 운영한다. 청소년 문환관광해설사 양성은 지역 청소년들에게 춘천의 역사와 주요 관광지를 해설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 춘천에 대한 자부심과 애향심을 고취하기 위해 2016년 처음 시작했다. 올해는 오는 16일부터 8월 20일까지 매주 토요일(7월 30일 제외)에 춘천 시청 민방위교육장에서 총 5회 교육을 한다. 교육을 모두 수료하면 평가를 통해 춘천시장 인증 ‘청소년 문화관광해설사’ 수료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봉사시간 32시간도 받을 수 있으며, 춘천시가 주최하는 축제 관광관련 주요행사에 자원봉사자로도 활동할 수 있다. 신청은 오는 11일까지 전자우편(gsm2854@korea.kr)으로 구비서류를 갖추어 제출하면 된다. 신청자격은 춘천지역 중·고등학교 학생으로 50명을 선착순으로 접수하며, 관련 문의는 시청 관광과(250-4270)으로 하면 된다.

 

강원도일자리재단, ‘2022 청년도전 지원사업’ 참여자 모집

강원도일자리재단(대표 박광용)은 도내 청년들의 구직 의욕을 높이기 위해 ‘2022 청년도전 지원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 청년도전 지원사업은 구직경험이 없거나 6개월 이상 구직활동 이력이 없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맞춤 프로그램과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40시간 중 32시간 이상 교육을 이수할 경우 20만 원의 인센티브를 지급한다. 지원자격 및 신청조건은 강원일자리정보망 또는 강원도일자리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면 된다.

 

22년 강원도 청년구직활동 지원사업 2차 모집

강원도일자리재단은 도내 만 18세~만 39세 미취업 청년의 안정적인 구직활동과 고용촉진을 지원하기 위해 ‘강원도 청년구직활동 지원사업 2차 모집’을 오는 10일까지 실시한다. 

‘강원도 청년구직활동 지원사업’은 신청일 기준으로 주소지가 강원도이고 가구소득이 연령별 기준중위소득 요건을 충족한 미취업 청년에게 월 50만 원씩 최대 6개월간 구직활동지원금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금 수급 중 취업하여 3개월 근속하면 취업성공금을 지급한다. 참여 신청은 강원일자리정보망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가능하며, 제출서류와 세부 지원 자격 요건 등은 모집공고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강원대, KNU도서관대학 교육생 모집

강원대학교(총장 김헌영) 도서관은 오는 15일까지 강원도민 대상 온라인 무료 평생교육 프로그램인 ‘KNU미래도서관: 세상을 보는 지식의 창’ 교육생을 모집한다. 이번 사업은 강원대와 강원도, 춘천시 협력사업인 ‘강원도 대학발전 육성사업’으로 마련됐으며,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개최된다. 19세 이상 강원도민이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교육은 8월부터 10월까지 총 10강좌에 걸쳐 강원대학교 교수들이 인구, 기후, 산업 등 급변하는 미래사회의 예측과 대응전략에 대해 교육한다. 

이종혁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