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6월 전국단위 소비자물가지수는 108.22(2020=100)로 작년 같은 달보다 6.0% 올랐다. 외환위기 이후 약 24년 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작년 4∼9월 6개월간 2%대에 머물다가, 작년 10월 3.2%로 3%대로 진입하더니, 올해 3월 4.1%, 4월 4.8%, 5월 5.4%로 5%대를 기록하고, 6월엔 6%대에 진입했다. 글로벌 공급망 차질과 코로나19 이후 일상 회복의 영향으로 에너지·원자재 가격과 외식 등 서비스 가격이 계속 오르는 가운데 농·축·수산물 가격 오름세도 확대되면서 전월보다 상승 폭이 커진 것으로 분석되었다. 

문제는 강원도의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이 심상치 않다는 것이다. 강원 소비자물가지수는 109.77(2020=100)로 전월 대비 0.7% 오르면서, 지난해 같은 달보다 7.3% 상승했는데, 전국 평균을 넘어설 뿐만 아니라 제주(7.4%)에 이어 전국 두 번째로 높은 상승률이다. 

정부는 재정 건전성 타령만 하고 있으니, 대책이 없어 보인다. 행정안전부는 6월 소비자물가가 지난해 같은 달 대비 6.0% 상승했음에도 공공요금을 줄인상했다. 17개 시·도 기획조정실장회의를 긴급 개최하면서 전 지자체가 지방공공요금을 동결할 것을 요청하고, 앞으로도 지방공공요금 인상동향을 지속해서 파악하고, 지자체에 대해 요금이 인상되지 않도록 적극 요청할 것이라고 한다. 대책이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상황이 이러함에도 불구하고, 강원도나 춘천시의 물가대책 역시 안이하기만 하다. 우선 강원도 물가가 제주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높은 이유에 대한 진단이 없다는 것이다. 소비자물가 상승률 원인에 대한 진단이 있고 나서야 대책 수립도 가능한 것이다. 사정이 이러함에도 불구하고 도민의 날을 겨냥해 대대적인 취임 행사를 한다는 소리가 들린다. 

춘천시는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춘천시 민생경제 범대책위원회’ 개최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 산업혁신, 관광 활성화, 취약계층 지원, 농축산 지원 등 6개 분야에서 24개 대책안을 제시했다고 한다. 그러나 자세히 들여다보면 현 상황에 대한 진단에 불과하다. 그 진단도 정확한지는 다시 들여다봐야겠지만. 대책이라는 것도 이미 제시되었던 기존 정책에 대한 반복처럼 보인다. 현재의 위기 상황을 제대로 인식하고, 원인을 파악해야만 대책이 가능할 것이다.

물가상승의 직격탄을 맞는 것은 서민층이다. 경제사정이 어려워지면 학부모들은 가장 먼저 학원 지출을 줄이고 먹는 것부터 줄인다고 한다. 젊은 직장인들은 점심값을 줄이기 위해 싼 밥집을 찾아다니거나 편의점 음식으로 점심을 때운다는 얘기도 들린다. 물가라는 것이 글로벌 상황, 정부의 거시 정책의 영향을 받는 것이지만, 지자체도 할 일이 있다. 복지 사각지대를 없애고 서민의 안전망을 촘촘히 챙겨주기 바란다.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