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평화경제연구소·범시민단체 공동 기자회견
“도·도의회·시민단체 공동 조사특별위원회 구성” 촉구

혈세낭비 레고랜드 중단촉구 범시민 대책위(이하 범대위)와 강원평화경제연구소(이하 평화연구소)가 지난 11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강원도에 알펜시아·레고랜드 조사특별위원회 구성을 촉구했다. 

이들은 “불법과 탈법을 일삼은 알펜시아와 레고랜드의 책임자를 엄중 문책하라”며 “도의회는 알펜시아와 레고랜드의 진상규명 행정조사권을 발동하라”고 요구했다. 

혈세낭비 레고랜드 중단촉구 범시민 대책위와 강원평화경제연구소가 지난 11일 기자회견을 열고 레고랜드·알펜시아 조사특위 구성을 촉구했다.

이어 “최문순 지사는 수천억 원의 혈세가 낭비되었고, 온갖 불법과 탈법이 난무한 전대미문, 치외법권의 레고랜드와 알펜시아 사태에도 불구하고 퇴임하는 마지막까지 레고랜드 관련자들에게 표창하며 또다시 도민을 우롱했다”고 말했다. 

전대미문의 불공정 계약, 중도 레고랜드!

범대위와 평화연구소는 “레고랜드는 개장한 지 두 달이 지났지만, ‘개장 특수’라는 말이 무색하게 최문순 지사와 강원도가 호언장담한 200만의 관광객, 5천억 원의 경제효과, 1만 명의 일자리 창출 목표는 이제 3분의 1토막 난 이용객과 500명에 지나지 않는 임시직으로 한낱 ‘신기루’였음이 드러나고 있다”라며 “어린이 천국을 만들겠다는 놀이시설은 2달 동안 4차례나 원인 모를 ‘멈춤 사고’로 아이들을 공포에 떨게 하고 있으며, 방문자들의 실망감은 극에 달하고 있다”라고 날 선 목소리로 비판했다.

이들은 “전국 어느 유명 테마파크에서도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하루 ‘1만8천 원의 배짱 주차료 징수’, 권한도 없는 멀린사의 ‘갑질 주차스티커 부착’, 벌써 4번째 ‘롤러코스터 원인 불명의 중단 사태’, 한국소비자원의 레고랜드 코리아 ‘불공정 약관 개정 권고’, 어린이 놀이시설에 하루 숙박료 ‘120만 원 책정’, ‘중도 상가 부지 분양’에서 발생한 불공정 계약 등 개장 이후 끝없이 계속되는 사건 사고와 드러나는 불공정 계약의 연속은 춘천의 ‘중도’가 치외법권 지역이며, 외국자본의 식민지와 다름없다는 낯부끄러운 평가가 사실이었음을 드러낸다”라고 말했다.

허위와 불법으로 점철된, 알펜시아 매각!

알펜시아 헐값 매각과 불공정 행위에 대해서도 비판을 이어갔다. 

범대위와 평화연구소는 “알펜시아 매각 과정에서 발생한 각종 불법과 허위사실이 최근 백일하에 드러나고 있다. 얼마 전 ‘강원도 인수위’에서 알펜시아의 공식 감정가 액이 9천696억 원이었으나, 강원도와 강원개발공사는 의도적으로 5천468억 원으로 저평가하여 매각에 나섰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라며 “이만희 강원개발공사 사장이 수차례 도의회 증언에서 ‘매각 과정에서 입찰 담합 등 불공정 행위는 없었다’고 확언했지만, 최근 확인된 바에 의하면 알펜시아 인수그룹인 ‘KH그룹’에서는 얼마 전 공정거래위원회에 입찰 과정에서 담합 등 불법행위가 있었음을 시인하고 처벌 완화를 요구하는 리니언시(기업이 불공정한 담합 행위를 자진 신고하면 과징금을 면제하거나 감면해주는 제도)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밝혔다. 또 “1~2달 밖에 남지 않은 공정거래위원회 전원 심판 회의에서 KH그룹의 담합 행위와 경찰청 조사에 입찰방해죄 등 불법행위가 인정되면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에 따라 입찰 자체가 무효가 될 수 있는 매우 위중한 상황이다”라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을 규탄한다

이들은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이 강원도 인수위의 레고랜드 및 알펜시아 관련 조사 발표에 대해 ‘삼류 조폭 영화’, ‘근거 없는 의혹제기’, ‘황당하다’ 등으로 평가한 것에 대해 “진상규명과 반성은 뒤로한 채 정치적 쟁점화를 하는 것에 엄중히 경고한다”라고 규탄했다.

김진태 도정에 강력히 요구한다!

김진태 도정을 향해 “레고랜드와 알펜시아 사업의 투명한 공개와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을 강력히 요구한다”라며 “후보 시절 약속했던 강원도, 도의회, 시민사회가 함께하는 ‘알펜시아·레고랜드 진상규명 조사 공동특별위원회’ 구성을 즉각 나서야 한다”라고 말했다. 

특히, 레고랜드 ‘드래곤코스터’ 즉각 중지, 레고랜드 불공정 계약 전면 개정, 알펜시아·레고랜드 관련 불법 및 비위 행위자 엄중 문책, 행정조사권 즉각 발동, 공동 조사특별위원회 즉각 구성 등을 강력히 요구했다.

이에 김진태 지사는 “시민단체 주장에 충분히 공감하고, 업무 보고를 받아보니 심각하다”면서도 “계약의 당사자인 강원도가 특위 구성에 참여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도의회와 시민사회단체, 전문가들과 함께 알펜시아·레고랜드 관련 의혹 진상규명을 위해 협력해 나갈 의지가 명확하며 도의회와 시민사회에 의혹과 관련한 투명한 정보 제공을 약속한다”라고 말했다.

이종혁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