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학생성장종합지원센터 신설
초4~중3 학업성취도평가 실시
혁신학교(행복더하기학교)는 연차적으로 폐지

강원도교육청이 ‘미래를 여는 학교, 더 나은 강원교육’ 5대 중점과제를 선정하고 학생, 학부모, 교직원, 강원도민이 마음껏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새로운 도약을 시작한다.

더높은 학력분과, 더나은 진로분과, 더바른 인성·더고른 복지분과, 더돕는 행정분과, 정책공약분과 등 분과별로 과제를 확정지었다.

강원도교육청이 ‘미래를 여는 학교, 더 나은 강원교육’ 5대 중점과제를 선정하고 학생, 학부모, 교직원, 강원도민이 마음껏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새로운 도약을 시작한다.

더높은 학력분과는 먼저 강원학생성장종합지원센터를 2023년 신설해 학생들의 학력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맞춤형 지원으로 강원도 초·중학교 기초학력 보장과 고등학교 진로·진학을 종합적으로 담당할 예정이다. 중학교 자유학년제를 1학년 2학기와 3학년 2학기로 분산 운영해 학생들의 내실 있는 교과교육과 운영 여건을 보장하며, 특히 2022년 하반기부터 도단위 학업성취도평가를 초등학교 4학년에서 중학교 3학년까지 연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활용해 학생들의 학력을 강화한다.

더넓은 진로분과에서는 △강원메타버스교육체험관 구축 △유아놀이체험장 설립 △학생주도형 온·오프라인 공연 및 발표회 지원 △방송예술 중점학교 운영 및 방송예술고등학교 신설 △미래형 마이스터고등학교 신설과 직업계고 학과 개편 등 학생들에게 폭넓은 진로교육을 제공한다.

더바른 인성·더고른 복지분과는 △소통·존중·배려를 실천하는 학교폭력 예방 교육 운영 △가족 동아리 프로그램 운영 및 학부모 인성교육 △강원도형 평화통일교육 운영 △마을·단체·기관이 연대하는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온·오프라인 국제동아리 해외체험활동 지원 △학생교육지원금 지역화폐로 지급 △전국 최고 수준 친환경 급식 제공 △학업중단예방 및 학교밖청소년 학업 복귀 지원 등 인성교육 강화와 교육복지의 실현을 위한 청사진을 제시했다.

더돕는 행정분과는 학교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하기 위해 교육활동의 중심을 강원도교육청에서 학교로 이동하는 사업 재구조 방향을 설정했다. 더돕는 행정분과는 △강원교육 민원 원스톱 지원 △학교자치의 바탕 마련 △작은학교 교육력 제고 △인사제도의 투명화 등 학생과 학교 중심의 행정지원을 추진한다.

정책공약분과는 △특수교육 지원 강화, 대상 학생 교육활동 지원 강화, 직업체험관 운영 등을 위한 강원특수교육원 신설 △장애학생 지원비 △장애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위한 특수학교(급) 교육환경 구축 △특수학교 방학 중 프로그램 운영 △강원평화교육원 운영 확대 등 공약 사항을 이행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 14일 강원도교육감직인수위원회의 최종활동보고에서, 인수위는 교육정책사업 정비 전담팀을 운영해 강원도교육청 14개 과·관 및 15개 직속기관의 2022년 전체 사업을 진단했다. 그 결과 2022년 교육청 전체 2천113개 사업 중 755개(35.7%) 사업을 폐지 또는 감축할 것을 건의했다. 폐지 또는 감축 대상 사업은 사전에 사업 종료 시점을 공지하고, 신규사업은 ‘2년 기한 일몰제’를 적용해 사업 1년 추진 후 중간평가를 실시한다. 이에 민병희 전 교육감 체제에서 이뤄졌던 혁신학교(행복더하기학교)도 사업일몰제를 통해 연차적으로 폐지한다.

장수진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