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무상교육 본격 공론화 시작

강원도대학포럼이 오는 28일 한림대 산학협력관에서 ‘대학무상교육이 국가경쟁력이다’라는 주제로 제2차 ‘상상과 숙의 광장’을 개최한다. 사진은 포럼 포스터

 

강원도대학포럼(이하 포럼)이 오는 28일 한림대 산학협력관에서 ‘대학무상교육이 국가경쟁력이다’라는 주제로 제2차 ‘상상과 숙의 광장’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그동안 소수의 논의에 그쳤던 대학무상교육을 현실적 대안으로 공론화하는 자리로, 특히 대학무상교육을 국민기본권으로 접근해 대학무상교육이 국민 개개인의 행복을 넘어 지역균형발전에 기여하고 더 나아가 고등교육의 확산에 따른 국가경쟁력 강화에 일조하는 타당한 제도로서의 구현 가능성을 모색한다.

포럼은 “가계의 평균 소득이 전국 17개 지자체 중 16위인 강원도에서 대학무상교육은 도민들의 교육비 부담을 덜어줄 핵심 제도이다. 강원도의 중저소득층 자녀들이 등록금 부담 없이 대학에 진학해 자신의 꿈과 재능을 발휘하도록 도움을 주게 된다”며 취지를 밝혔다. 강원도대학포럼에서 대학무상교육의 실현이 그리 어렵지 않다는 사실을 다양한 근거를 들어 설명할 예정이다.

한편, 강원도대학포럼은 지역소멸과 학령인구 감소라는 양대 위기 속에서 강원도와 지역 대학의 지속가능한 상생발전을 위한 비전과 대안을 제시하는 초정파적 협력기구로, 도내 모든 대학에서 자발적으로 참여한 교수와 언론사, 경제·시민단체가 뜻을 같이해 올해 5월 19일 창립했다.

장수진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