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 시장 “시민 입장, 재정 부담 다시 살필 것”
준공영제, 민영제 포함 재검토 노선·환승체계도
민관합동TF 구성 여론 수렴, 내년 개편작업 마무리

육동한 시장이 시내버스 완전공영제에 무게를 두고 추진하던 대중교통체계를 사실상 전면 재검토한다고 밝혔다.

육 시장은 지난달 26일 기자간담회에서 “현재 대중교통체계 개선 용역을 추진하고 있는데 시민들 관점에서 유리한 점이 무엇인지 따져보고, 재정적 부담을 줄이는 합리적인 판단에 따라 결정을 내리려고 한다”라고 말했다.

춘천시가 시내버스 완전공영제에 무게를 두고 추진하던 대중교통체계를 전면 재검토 한다.

시내버스 완전공영제는 춘천시가 시내버스회사를 인수해 직접 운영하거나, 시 산하 공사가 운영하는 방식으로서 지난해 시민사회단체와 시의 공영제 공론화 과정에서 합의된 정책 권고에 따라 이재수 전 시장이 대중교통 공영제를 도입하겠다며 지난 4월부터 타당성 연구용역을 발주, 현재 진행 중이다. 

육 시장은 “현재까지는 완전공영제를 전제로 한 용역이기 때문에 일단 그것은 매듭을 짓고 그 이후에는 이제 운영 체계 전반으로 범위를 넓혀서 논의를 시작하겠다”라고 말했다. 사실상 현재 용역이 시민단체 등의 요구로 완전 공영제를 전제로 하기에 준공영제와 민영제를 포함해 사실상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는 취지이다. 버스회사 인수 비용 등 막대한 예산의 재원 조달 방안과 시내버스 이용을 높이기 위한 대책 등 시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기 위한 공론화 과정이 더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완전공영제는 노조 측과 시민사회단체 등을 중심으로 안정적 운영을 위해 꼭 도입해야한다고 요구해왔기에 반발도 예상된다.

시는 버스운영방식뿐만 아니라 ‘대중교통종합계획’을 수립해 버스 노선 조정과 환승체계, 자전거도로 등 춘천시 교통을 폭넓게 살펴볼 계획이다. 우선 대중교통체계 개선을 위한 민관합동TF를 구성하고 올해 10월까지 설문 조사를 비롯하여 시의회와 운수업계,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을 다시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토대로 내년 상반기까지 버스운영방식이 포함된 대중교통계획을 수립하고, 내년 말에는 버스 체제 개편작업을 마무리할 방침이다.

박종일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