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신뉴스

제2호 봄내림놀이터 조성공사 시작

어린이를 위한 놀이터인 제2호 봄내림놀이터 조성공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춘천시는 지석근린공원에 오는 11월까지 제2호 봄내림놀이터를 만들 예정이다. 봄내림놀이터는 어린이와 학부모, 놀이기획자가 함께 만든다. 춘천 최초의 봄내림놀이터인 잼잼놀이터는 큰골공원에 조성했으며, 지난 4월 문을 열었다. 잼잼놀이터는 스파이더넷, 동굴놀이, 암벽오르기 등 10여 가지 놀이기구와 어린이·장애인 친화적 화장실, 음수대, 휴게실 등 편의시설을 갖췄다. 

 

㈜강원대학교기술지주회사, ‘지역엔젤징검다리펀드’ 선정

㈜강원대학교기술지주회사(대표 장철성)가 지난달 25일 중소벤처기업부와 한국벤처투자가 주관하는 ‘지역엔젤징검다리펀드’ 강원·대구·경북권역 운용사로 최종 선전됐다. ‘강원·대구·경북권역 지역엔젤징검다리펀드’는 총 63억 5천만 원 규모로, 투자 기간 4년과 회수 기간 4년을 포함해 총 8년 동안 운영되며, 지역 네트워크를 통해 창업 초기기업에 자금난 해소를 위한 선투자와 성장 지원, 후속 투자 유치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펼쳐나갈 예정이다. 

 

YMCA, 한반도 종전평화캠페인 진행

한국YMCA가 지난달 27일 한국전쟁 휴전협정 72주년을 맞이하여 ‘한국전쟁 72년, 휴전에서 평화로! 이제 우리가 전쟁을 끝내자!’라는 주제로 11개 지역에서 한반도 종전 평화 캠페인을 진행했다. 춘천은 시민과 춘천YMCA 회원 20명이 참여해 시청광장부터 의암댐, 서면도서관, 청소년수련원까지 30km를 자전거를 타고 행진했다. 

 

여성농업인 노동경감 편의장비 388대 추가 지원

춘천시가 여성 농업인의 노동경감을 위한 편의장비 388대를 추가 지원한다. 편의장비는 높낮이 조절과 이동이 가능한 다용도 작업대와 바퀴가 달려 이동이 쉬운 이동 충전식 분무기다. 올해 1차로 신청을 받아 312명의 여성 농업인에게 노동경감 장비를 지원했다. 지원 대상은 춘천시에 거주하고 농업경영체를 등록해 실제 영농에 종사하는 여성 농업인이다. 지원 단가는 1인 최대 50만 원으로 보조 40만 원, 자부담 10만 원이다. 신청은 오는 19일까지 농촌 지역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와 도시지역 거주자는 경작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결과는 9월 중 신청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통지된다. 자세한 사항은 농업인육성팀(250-4044) 및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폭언·폭행 대비 공무원증 케이스 녹음기 배부 예정

춘천시가 공무원증 케이스 녹음기를 도입한다. 공무원증 케이스 녹음기는 슬라이드 버튼을 밀어 올리면 바로 녹음을 할 수 있다. 최대 300시간 녹음할 수 있으며, 불필요한 파일은 삭제할 수 있다. 8월 1차 배부 대상은 민원담당관실 직원 전체와 25개 읍면동 대민업무 팀으로 약 282개다. 이후 본청과 사업소 수요 부서에 10월 2차로 배부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악성 민원에 대한 공무원의 정신적 고통을 줄일 수 있을것으로 기대된다.

 

후평3동 복지서비스 업무 협약

사진 제공=춘천시 

후평3동 행정복지센터는 지난달 27일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노인복지시설 8개소와 저소득 취약계층 독거노인에 대한 복지서비스 제공과 지역 복지 사각지대 위기 노인발굴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다.

 

알림

보건소, 찾아가는 금연클리닉 운영

보건소가 금연을 원하는 시민을 대상으로 직접 찾아가는 ‘이동 금연클리닉’을 운영한다. 이동 금연클리닉은 흡연자 10인 이상인 사업장, 군부대, 금연구역 공동주택 등에서 신청하면 금연·절주 전문 강사가 3개월간 6회 방문하는 프로그램이다. 연중 수시로 운영하며 사전에 보건소와 협의 후 신청하면 된다. 금연클리닉에서는 이산화탄소와 니코틴 의존도 측정 등 흡연력 평가와 함께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금연 패치나 껌 등 금연보조제와 금연유도 물품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이와 더불어 보건소에서는 상시 금연클리닉을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보건소 2층에서 운영한다. 금연클리닉 이용 관련 문의는 건강관리과(250-4691, 4692)로 하면 된다.

 

시청광장 바닥분수 2년만에 가동

춘천시가 7월 29일부터 시청광장 바닥분수를 전격 가동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 조치 이후 2년 만이다. 시청광장 바닥분수는 다양한 높이차의 직사, 곡사, 야간의 무지개색 조명의 경관형 분수다. 코로나19로부터 돌아온 일상을 시원하게 만들어 줄 것으로 기대된다.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11시부터 밤 8시까지(50분 가동, 10분 정지)며, 오는 9월 말까지 매주 목요일 청소와 점검을 제외하고 두 달간 주 6일 운영한다. 다만, 우천·강풍 등 기상 조건 악화 시에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휴장한다. 

 

가정폭력성폭력상담소, 직장 내 성희롱·성폭력 집중상담 실시

춘천가정폭력·성폭력상담소(이하 상담소)가 성평등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8월부터 직장 내 성희롱·성폭력 집중상담을 진행한다. 피해자들은 성희롱·성폭력 피해를 당하고 있지만, 섣불리 드러내지 못한다. 이에 상담소는 피해자들의 일상회복을 돕기 위해 다각적인 지원을 할 계획이다. 상담 문의는 (257-4687)로 하면 된다.

 

나눔

교동 찾아가는 경로당 건강프로그램 진행

사진 제공=춘천시 

교동 행정복지센터(동장 김춘옥)는 지난달 25일 교동 제2경로당을 방문해 경로당 건강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북산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영양식 나눔

사진 제공=춘천시 

북산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송경숙)는 지난달 26일 지역 내 독거노인 70가구에 삼계탕을 전달했다.

 

엔젤어린이집, 저소득층 아동 지원 후원금 기탁

사진 제공=춘천시 

엔젤어린이집(대표 이은정)과 학부모(대표 최서화)는 지난달 27일 후평1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저소득층 아동을 위한 바자회 수익금 36만3천 원을 기탁했다. 사진 제공=춘천시

 

조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이불 전달

사진 제공=춘천시 

조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회장 노석호)는 지난달 27일 지역 내 65세 이상 독거노인 39가구에 여름 이불 세트를 전달했다. 

 

굽네치킨 동광오거리점 간식 후원

사진 제공=춘천시 

굽네치킨 동광오거리점(대표 김효진)은 지난달 28일 달팽이지역아동센터를 방문해 간식을 후원했다. 앞으로 매달 저소득층 아동 가정에 치킨 5마리를 후원할 예정이다. 

 

모집

시민주도 환경실천운동 지원사업 참여 단체 모집

춘천시는 시민이 직접 참여해 환경문제에 대한 공감대 확신과 환경실천을 하는 2022년 시민주도 환경실천운동 지원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 이 사업은 △환경운동실천 캠페인 △사회환경교육 활성화 △학교환경교육 활성화 등 총 3개다. 시는 사업을 수행할 지역 내 비영리 법인과 단체를 오는 8월 5일까지 모집한다. 총 지원규모는 5천만 원으로 환경운동실천 캠페인은 2천만 원, 사회환경교육 활성화는 1천만 원, 학교환경교육 활성화는 2천만 원이 지원된다. 우선선정 대상사업은 자연생태(자연환경·야생생물 등), 수질, 토양환경을 주제로 한 사업이다. 자세한 사항은 환경정책과(250-3331)로 문의하면 된다.

 

건강생활지원센터, 8월 여름특강 선착순 모집

건강생활지원센터가 방학을 맞아 부모와 함께하는 여름특강을 운영한다. 특강은 △시원한 여름 요리특강 △건강마음 쑥쑥 운동특강 등 2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시원한 여름 요리특강은 오는 8월 9일에 열리며 여름 대표 과일인 수박으로 우유 화채를 만든다. 이어 8월 11일에 열리는 건강마음 쑥쑥 운동특강에서는 스포츠 리듬 트레이닝을 통한 운동 교실이 열린다. 참여 대상은 춘천시 북부권(신사우동, 신북읍, 북산면, 사북면, 서면) 지역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이다. 강의는 건강생활지원센터 대강당에서 열린다. 운영시간은 오전 10시 30분부터 1시간 동안이며, 참여 인원은 강좌마다 10팀(부모 1명, 아이 1명)으로 20명이다. 신청은 네이버폼 주소(https://naver.me/xUELKujQ)와 QR코드로 접속해 신청하면 되며, 선착순이다. 자세한 사항은 건강생활지원팀(250-4489)로 문의하면 된다.

이종혁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