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기자회견 “추석 전 1천700억 원 조기집행”
소상공인·중소기업 지원 확대, 강원상품권 확대발행
택시요금 동결, 시내버스·도시가스요금 인상시기 조정

강원도가 1천700억 원 규모의 민생안정 정책예산을 추석 전 조기 집행한다.

김진태 도지사는 지난 24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도정의 재정 운용은 ‘쓸 땐 쓰고 뺄 땐 빼자’이다. 이에 고금리에 고통받는 소상공인·중소기업 대출 지원을 확대하고 고물가에 대응하기 위한 추석 장바구니 물가 안정, 민생안정 재정의 추석 전 조기 집행을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김 지사가 민생안정 정책예산 추석 전 조기 집행을 밝히고 있다.

소상공인들을 위해 내년까지 예산 260억을 투입, 총 2천670억 원 규모의 정책자금을 마련한다. 이에 따라 올해 하반기까지 670억 원 규모의 대출 지원을 추가, 일반 소상공인은 최대 1천만 원, 취약계층은 2천만 원, 창업한 지 1년 이내의 경우는 5천만 원의 대출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내년부터는 대출 지원 규모를 총 2천억 원으로 확대한다. 보증한도는 기존 1억 원에서 2억 원으로 확대하며 보증수수료 지원도 새로 도입한다. 현재 380여 개 지정된 ‘착한가격업소’는 1천 개로 확대하고 대출을 우선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연 210억 원의 도 예산을 투입해 중소기업 이자 지원 대출상품인 중소기업 육성자금을 현재 2천700억 원 규모에서 2023년 3천500억, 2026년까지 5천억 원 규모로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이자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전국 최고 수준인 2~3%의 이차(利差)를 보전하고, 대출 만기를 최대 6개월 연장할 예정이다.

추석 전 물가 안정을 위해 강원상품권 등 지역 상품권 발행 계획을 173억 원에서 304억 원 규모로 확대하고 할인율 5%는 도 예산으로 부담한다. 채소·농산물 가격 안정 자금으로는 80억 원을 투입하고, 택시 추가 요금 인상은 동결하며 시내버스·도시가스 요금은 인상 시기는 올해 말로 늦춘다. 또 상하수도와 종량제 봉투 요금은 각 시·군과 협의해 동결 또는 감면한다. 민생안정을 위해 70만 원의 농업인수당과 공공부문 건설 공사대금을 추석 전에 지급 완료하고, 다음 달 2일까지 건설공사 하도급 계약을 특별 점검하여 건설근로자들이 제때 임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김 지사는 “오늘 발표한 내용은 단기적인 민생경제 중심 대책이다. 앞으로 민생안정에 필요한 여러 대책을 준비하겠다”라고 약속했다.

박종일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