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춘천시 선배시민 대회 개최
스카이워크 설치 등 4개 안건 채택

지난달 30일 춘천시청 대회의실에서 2022 춘천시 선배시민 대회가 개최됐다.

육동한 시장은 축사를 통해 “취임 후 대중 앞에 서는 어려운 자리가 많다. 하지만 오늘 자리는 그렇지 않다. 선배님들은 항상 후배를 따뜻하게 품어주시기 때문”이라면서 “미래세대가 성장할 수 있도록 정책 제안과 고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2022 춘천시 선배시민 대회가 열려 육동한 시장이 축사하고 있다.

회식 이후, 2021년도 정책결의문에 대한 경과보고가 있었다. 지난해 투표를 통해 채택된 안건은 △교통약자를 위한 보행신호 자동 연장 시스템 도입 △제로웨이스트 실천을 통한 포인트 제도 도입 △춘천시 시내버스 안내 시스템 개선 △보행자 안전 확보를 위한 안전 횡단 시설 설치 등 4개 안건이었다. 채택된 안건은 강원도 정책대회에 제출됐으며, 이중 ‘교통약자를 위한 보행신호 자동 연장 시스템 도입’ 건은 올해 공모사업에 채택돼 사업이 진행 중이다. ‘춘천시, 보행 안전 ICT 첨단시설 구축사업’이라는 이름으로 보행신호 자동 연장 시스템 외에도 보행자 자동 인식 신호기, 발광형 표지판, 활주로 형 표지판 등이 설치될 예정이다.

올해도 다양한 정책 제안이 나왔고 투표를 통해 4건이 채택됐다.

첫 번째는 소양강댐효나눔복지센터 임광호 선배시민이 제안한 ‘소양강댐 청평사 간 스카이 워크 조성’이다. 임 선배시민은 “소양강댐은 상징성에 비해 휴식, 관광, 문화 시설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라면서 “스카이워크 설치는 2018년 ‘댐 주변지역 친환경보전 및 활용에 관한 특별법’ 제정으로 충분히 가능한 사업”이라고 말했다.

두 번째는 춘천남부노인복지관 임영식 선배시민이 제안한 ‘자전거 친화 도시 조성’이다. 임 선배시민은 “세계적 기후위기에 따라 탄소중립 실천이 필요한 시점이고, 이에 따라 자전거 이용자가 늘어나고 있지만, 교육이나 인프라가 뒷받침되지 못하는 상황”이라면서 자전거 안전 교육, 자전거 도로 관리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다음으로는 춘천북부노인복지관 김광규, 김준남, 김학원, 박화준, 송원길, 홍구표 선배시민이 제안한 ‘영농폐기물 불법투기에 대한 실태조사 및 폐기물 관리체계 개선’이다. 농촌지역 영농폐기물이 원활히 수거되지 않아 지역 주민들의 불만이 늘어나고 있어 실태조사와 엄격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마지막으로는 춘천동부노인복지관 이의무 선배시민이 제안한 ‘디지털 소외 계층을 위한 환경 조성’이다. 이 선배시민은 “키오스크의 등장으로 고령층, 장애인 등이 심각한 불편을 겪고 있다”면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베리어 프리 키오스크 설치를 확대하고 키오스크를 체험하고 교육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달라”고 요청했다.

이날 채택된 4개의 제안서는 지난해와 같이 강원도 정책대회에 제출될 예정이다.

홍석천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