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희경 대학생 기자

지난 7월 정부가 ‘규제중심의 거리두기 없는 일상회복 지속 기조’를 발표했고 이에 따라 도내 대학들은 2학기 수업 운영 방식을 전면 대면수업으로 전환했다. 하지만 가파르게 오른 물가로 인해 아르바이트를 포기할 수 없는 대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다.

지난 12일 구인구직 아르바이트 전문 포털인 ‘알바천국’은 대학생 1천812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2학기 중 아르바이트 계획’을 발표했다. 2학기 아르바이트 구직 계획을 묻는 설문 결과 89.5%가 ‘계획하고 있다’고 답했다. 동일 응답자를 대상으로 지난 1학기 및 올 여름방학 아르바이트 근무 여부 조사 결과 57.6%, 67.3%의 응답률에 그친 것과 비교하면 높은 수치임을 알 수 있다.

2학기 아르바이트를 하려는 이유(복수응답)에 대해서는 ‘용돈이 부족할 것 같아 스스로 벌기 위해서’라는 응답이 71.6%로 가장 많았다. 또한 대학생들은 ‘물가 인상으로 생활비가 부담돼서’(33.5%), ‘여행, 콘서트 등 문화여가 비용 마련을 위해’(27.1%), ‘학기 중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20.4%) 순으로 응답했다.

실제 대학생 10명 중 9명(90.0%)은 최근 1년 사이 물가 인상을 체감하고 있다고 답했다. 가장 크게 체감하는 요인으로는 외식, 배달음식, 식재료 등 ‘식비’(91.1%·복수응답)를 꼽았다.

강원대학교에 재학 중인 김 씨(22)는 “현재 자취를 하고 있는데 용돈으로는 생활비가 빠듯해 알바를 병행하고 있다”라며 “전면 대면 수업을 하며 외식을 하는 경우가 많아졌는데 오른 물가로 인해 매번 나가 사 먹기엔 부담이 된다”라고 전했다.

더불어, 지난 추석 연휴에는 귀향을 포기하고 아르바이트를 선택하는 대학생들도 볼 수 있었다. 지난달 같은 사이트인 ‘알바천국’에서 18일부터 23일까지 성인 1천58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51.1%가 ‘추석 연휴에 알바 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추석 연휴에 알바를 하려는 이유에 대해 ‘단기로 용돈을 벌기 위해서(42.0%)’ ‘원래 알바를 하고 있어서(42.8%)’ 등의 응답이 나왔다.

지난 10일에 아르바이트를 한 대학생 이 씨(21)는 “고향이 멀기도 하고 코로나19 상황이 끝나지 않았기에 본가를 찾는 것보다 단기 아르바이트를 하는 게 나을 거라 판단했다”라며 “명절을 가족들이랑 보내지 못한 것은 아쉬우나 생활비를 벌 수 있어 좋았다”라고 말했다.

이처럼 물가 인상이 피부로 느껴지면서 대학생들은 대응책(복수응답)으로 ‘아르바이트 근무를 통한 소득 증대(72.3%)’를 가장 먼저 꼽았다. 이와 함께, 외식·배달 등 식비 줄이기(61.6%), 의류·신발·화장품 등 소비 줄이기(45.6%), 포인트를 현금화하는 앱테크로 소득 증대(18.9%) 등을 꼽았다.

지난 학기부터 아르바이트를 병행한 김 씨(22)는 “용돈을 받고 있지만, 부모님에게 손 벌리기가 미안해 수업 시간과 겹치지 않는 시간을 쪼개서 일하고 있다”라며 한 달에 30시간가량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지만, 자취방 인테리어 등 원하는 물품을 사기는 여전히 힘들다고 토로했다.

이희경 대학생 기자

※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