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선 전 특위 찬성, 당선 후 무소식
“레고랜드·알펜시아 계약서 공개해야”

춘천 레고랜드 테마파크, 평창 알펜시아리조트 문제와 관련 진상규명을 위해 특별공동조사위원회 구성을 제안했던 시민단체들이 특위 구성이 최종 결렬됐다고 밝히며 김진태 도지사를 비판하고 나섰다.

혈세 낭비 레고랜드 중단 촉구 범시민대책위(이하 대책위)와 강원평화경제연구소(이하 강평연)는 지난 5일 ‘알펜시아·레고랜드 특별공동조사위 구성 최종 결렬에 따른 입장문’을 통해 김 지사가 6.1 지방선거 당시 시민단체와 특위 구성을 약속했지만, 당선 후 태도를 바꿔 약속을 저버렸다고 주장했다.

김진태 도지사가 후보일 당시 제출한 답변서 중 일부    출처=강원평화경제연구소

김 지사는 지방선거 과정에서 ‘레고랜드와 알펜시아 진상규명 공동조사 특별위원회’ 구성 관련 찬반을 묻는 시민단체의 질의에 대해 “관련 의혹의 진상규명을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공정한 법적 절차에 따라 엄정한 진상규명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한다”고 서면으로 약속하며 “도지사가 되면 여야 도의원과 시민사회단체, 전문가들과 협력해 진상규명에 나서겠다”고 밝힌 바 있다.

당선 이후에도 김 지사는 특위 구성 의지를 보였다. 지난 6월 14일에는 “통합 포용 도정을 펼치되 알펜시아리조트 매각 담합 의혹과 레고랜드 테마파크 부채 문제 등 일부 논란에 대해선 검증을 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6월 20일에는 “레고랜드·알펜시아 계약서를 내놓지 않으면 취임 후 혹독한 조치를 경고”하기도 했다. 취임 이후 7월 11일에도 시민단체와의 간담회에서 “취임해서 보니 레고랜드와 알펜시아 문제는 생각했던 것보다 더 심각하다”며 “도는 당사자라 어렵지만 의회와 시민단체가 요구한다면 모든 내용을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대책위 및 강평연 측에서 밝힌 바에 의하면 간담회 이후 강원도의 공식적인 제안이나 조치가 없었다. 또한 강원도의회 역시 공동특위 조사위 구성 임시회가 열리는 9월 15일까지는 답을 주겠다고 약속했지만 아무런 답변을 못했다. 이에 대책위 및 강평연 측은 특위 구성 최종 결렬을 선언했다.

대책위 및 강평연은 “이미 도가 확보하고 있을 ‘레고랜드 계약서’와 ‘알펜시아 매각 계약서’를 즉각 공개하라”면서 “핵심이 되는 기본 문건을 아직 본인이 보지 못했다면 직무 유기거나 무능한 것이며, 계약서를 보고도 공개 약속을 뒤집는다면 최문순 도정 농단의 동조자이거나 방조자”라고 비판했다.

홍석천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