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학생·학부모 등 약 100명 참여
강원교육연대, 공청회 앞 피켓시위 진행

11월 말에 실시하는 강원학생성장진단평가에 앞서 강원도교육청은 지난 6일 춘천 세종호텔에서 ‘2022 강원학생성장진단평가 공청회’를 열었다.

공청회는 교육공동체의 다양한 의견 수렴 및 정책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개최됐으며, 교원, 학생, 학부모, 교육전문직원 등 약 100명이 참여했다. 이날 교육감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학생성장진단평가의 의미와 학생성장종합지원센터의 역할’을 주제로 심영택 더나은교육추진단 학력담당 장학관의 기조 발제와 100명의 생각을 나누는 주제토론 및 발표로 이뤄졌다. 100명의 토론은 △학생 성장을 위한 학력평가와 피드백 방법은? △강원도 학생들의 학력 향상을 위한 지원방안 △더 나은 강원교육을 위한 방법 등의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발표를 통해 함께 의견을 공유했다.

강원도교육청은 지난 6일 춘천 세종호텔에서 ‘2022 강원학생성장진단평가 공청회’를 열었다.

발제자로 나온 심영택 더나은교육추진단 장학관은 “12년 만에 처음으로 시행하는 진단평가에 많은 관심과 기대가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라며 “주민직선 제4기의 첫 번째 공약인 기초·기본이 튼튼한 더 나은 학력 정책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공동의 비전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강원학생성장진단평가를 반대하는 목소리도 계속해서 나오고 있다. 이날 공청회가 열리기 전 공청회장 앞에서는 도내 17개 단체로 구성된 강원교육연대가 일제고사 부활 반대의 목소리를 담아 피켓시위를 진행했다. 이들은 “강원도교육청은 올해 학교자율로 선택 가능하게 한 ‘강원학생성장진단평가’를 내년부터는 전수 평가로 실시하겠다고 공공연하게 밝히고 있다. 일제고사의 부활은 개개인의 잠재된 능력을 이끌어내야하는 새로운 시대의 교육과 거리가 먼 구시대의 정책”이라며 “이번 피켓팅을 시작으로 학교 교육과정 파행, 학생의 과도한 학습부담, 학교와 학생 서열화 등 수많은 교육적 부작용으로 인해 폐지된 일제고사의 부활을 저지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나갈 것”이라고 입장문을 냈다.

한편, ‘강원학생성장진단평가’는 초등학교 4~6학년, 중학교 2~3학년을 대상으로 국어, 영어, 수학 세 과목에 대해 실시하며, 초등학교 4학년은 영어 과목이 제외된다. 초등학교는 오는 11월 28일에서 12월 2일, 중학교는 11월 21일에서 25일 사이에 학교가 학사 일정에 따라 자율적으로 선택해 실시할 예정이다.

장수진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