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계동 주민자치회, 대통령상 수상 쾌거
퇴계동 주민자치회, 대통령상 수상 쾌거
  • 홍석천 기자
  • 승인 2022.11.21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주민자치박람회 우수사례공모전 대통령상
쓰레기 이용한 가구 제작 사업, ‘새삶스런 벤치’

춘천시 퇴계동 주민자치회가 지난 10일부터 12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제21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 우수사례공모전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전국주민자치박람회는 주민자치 현장의 새로운 변화와 우수한 활동들을 교류하고 배우는 장이다. 이번 공모는 행정안전부가 주최했으며, 전국 지자체 및 읍면동에서 총 320건의 사례가 접수됐다. 이 중 서류심사 및 인터뷰 심사를 거쳐 최종 60건이 우수사례로 결정됐고, 퇴계동 주민자치회는 최종 우수사례 60건 중에서도 대상 후보 6점에 올랐다. 이후 국민참여심사단 심사와 현장 투표를 거쳐 12일 퇴계동 주민자치회가 대통령상을 받게 됐다.

퇴계동 주민자치회의 대표사례인 ‘새삶스런 벤치’ 사업은 가정이나 기관에서 다량으로 배출되는 배달용기, 플라스틱용기 등을 재활용하여 리사이클링 가구(테이블, 벤치 등)를 제작한 사업이다. 특히, 이 사업은 주민자치회뿐만 아니라 통장협의회, 지역사회 봉사단, 주민 등이 참여하여 마을 내 민간 협력체계를 구축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이외에도 퇴계동 주민자치회는 △찾아가는 돌봄서비스(아동체험활동 제공), △퇴계동네TV(중학생 대상 미디어강좌), △온앤오프사진박물관(마을 옛모습 사진수집)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했다.

홍석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