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의 ‘마을버스 중앙시장 환승계획’이 보도되지 못한 이유

보도에 의하면, 내년 3월부터 춘천지역 모든 마을버스가 중앙시장까지 운행한다고 한다. 마을버스와 시내버스의 분리 운행을 위해 운영됐던 시내버스 환승센터 7곳이 일반 정류장으로 전환된다고 한다. 육동한 시장은 15일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춘천시 마을버스 환승시스템 개편’을 발표했다고 한다. 

‘보도에 의하면’이라는 단서를 달고 간접화법으로 말하게 된 데에는 특별한 속사정이 있다. 지난 15일(화요일) 시청 기자실에서 마을버스 환승시스템 개편안이라는 걸 발표했는데, 본지는 이런 발표를 공지 받지도 못했을 뿐만 아니라 이에 관한 보도자료 또한 제공받지 못했다. 그러면 다른 매체는 어떻게 이런 사실을 보도할 수 있었을까? 그건 시청출입기자단과 시장과의 간담회인지 차담회에서 발표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지를 비롯해 기자단에 포함되지 못한 다수의 매체들은 보도를 하지 못한, 이른바 ‘물을 먹게 된 것’이다. 이날 발표된 내용에 관해 기사를 검색해보면 기자단에 속한 매체를 제외한 다른 중앙 유력 일간지에도 보도가 안된 듯 하다.

문제는 기자단 운영이 아니라 시청의 언론홍보 방식과 언론을 대하는 태도이다. 비공식적 회합의 성격이 짙은 간담회 자리에서 오갈 노변정담의 얘기가 있고, 공식적으로 언론사에 보도자료 내고 정책 브리핑할 내용이 있는 것이다. 실제로 도청이나 교육청도 기자단이 있지만, 정책을 브리핑할 때면 모든 언론사에 공지하고 보도자료 또한 차별 없이 제공한다. 이번 발표가 정책이 아니라면 할 말이 없겠지만, 적어도 시민이 관심이 높은 이슈이기에 이런 식의 발표는 곤란하다. 

이번 발표에는 시장이 직접 참석했고, 실무담당이라 할 수 있는 대중교통TF팀장까지 자리했다고 한다. 단순한 차담회가 아니라 정책브리핑이라고 볼 수 있는 장면이다. 그런 자리라면 당연히 한 매체라도 더 불러 정책을 홍보해야 하지 않겠는가? 지자체가 언론보도를 통해 정책을 알리는 것은 정책 홍보를 넘어서 국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는 것이기도 하다. 취재와 보도에서의 차별은 시민의 알 권리를 제한하는 일이다. 시정의 편의성보다 시민의 권리를 되돌아보기 바란다. 

모든 마을버스를 중앙시장까지 운행할 계획이라면, 언제까지 어떻게 하겠다는 것인지 시민을 대신해 물어볼 기회를 얻지 못했다. 예고되는 교통혼잡과 정류장 문제에는 어떤 대책이 있는지, 소요 예산은 얼마나 들고 어떻게 확보할 것인지, 연계해서 버스노선 개편과 시내버스의 지배구조는 어떻게 할 것인지도 질문하지 못했다. 보도자료도 받지 못하고 취재에서 원천 배제되었으므로.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