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9일 강원도청 앞 출범 기자회견 열어

‘여성가족부 폐지 저지와 성평등정책 강화를 위한 범시민사회 강원행동(이하 강원행동)’이 지난달 29일 강원도청 앞에서 “정부는 여성가족부를 존치하고 성평등정책을 더욱 강화하라”고 촉구했다.

도내 35개 여성·노동·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한 강원행동은 이날 출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들은 “윤석열 대통령은 대선 과정부터 한국에 구조적인 성차별은 없다며 여성가족부 폐지를 핵심공약으로 내세우고, 취임 후에도 지속적으로 여성가족부 폐지를 공언해오다가 급기야 지난 10월 6일 행정안전부 장관을 통해 정부조직개편안을 발표하고, 10월 7일 국민의힘을 통해 여성가족부를 폐지하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발의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성가족부’는 그간 호주제 폐지를 비롯, 성매매 특별법 제정, 미투운동 지원, 아동청소년의성보호에관한법률 개정, 경력단절 여성 등 경제활동 촉진법, 남녀고용 평등법의 제정이나 여성 등 사회적 취약계층을 위한 다양한 활동 등을 해왔다”며 “개정안대로 여성가족부가 보건복지부 산하 인구가족양성평등본부로 개편돼 여성권익증진 및 성평등 업무가 이관된다면, 성주류화 정책을 폐기하고 여성을 인구 증대와 복지의 수혜자로 대상화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여가부 폐지 저지 강원행동이 지난달 29일 강원도청 앞에서 여성가족부 존치와 성평등정책 강화를 촉구하며 출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들은 “특히 도내 지자체 중 일부는 이미 여성가족과를 없앤 곳이 있어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며 “18개 시군 중 여성청소년과를 포함하여 여성가족과가 있었던 곳은 춘천, 강릉, 원주, 속초, 영월, 정선 6곳인데 그 중 강릉시가 11월 여성청소년가족과를 없애고 인구가족과를 신설했고, 속초시도 여성가족과를 가족지원과로 바꾸었다. 기왕에도 여성정책 업무를 사회복지과(삼척·태백), 가족과(동해), 가족복지과(평창), 주민복지과(인제·화천), 복지과(고성), 교육복지과(횡성), 행복나눔과(홍천), 주민생활지원과(철원)에서 다루고 있어 성주류화 정책에 기반해야 할 여성정책을 복지 개념 안에 흡수시켰다”고 말했다.

강원행동은 앞으로 “여성가족부 폐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끝까지 막아낼 것”과 “지역구 국회의원들을 압박하는 유권자의 행동으로 국가 성평등정책 강화를 이뤄낼 것”을 강조했다.

한편, 지난달 8일부터 전국 700여 노동·시민·여성·인권·종교·환경단체들이 모여 ‘성평등이 민주주의의 완성이다! 여성가족부 폐지 저지와 성평등정책 강화를 위한 범시민사회 전국행동’이 출범했으며, 이후 울산, 경남, 경기 등 전국에서 각 지역별 행동이 만들어지고 있다.

장수진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