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소방서  비상탈출용 목욕가운 비치

춘천소방서(서장 주진복)가 지난 8일 다중이용업소 11개소(목욕장 8개소, 수면방 2개소, 안마시술소 1개소)에 업소 내 비상탈출용 목욕가운비치 안내문을 발송했다고 밝혔다.

사진 제공=춘천소방서 

비상탈출용 목욕가운은 목욕탕, 찜질방 등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 옷을 챙겨 입다가 대피가 지연되어 연기에 질식하거나 불에 타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경우를 대비하기 위해 옷 대신 빠르게 걸치고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비치하는 비상용 가운이다.


제4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시행

춘천시가 고농도 미세먼지가 빈발하는 이달부터 내년 3월까지 평상시 미세먼지 대책보다 더 강화된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를 시행한다.

사진 제공=춘천시 

2019년 처음으로 도입한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는 올해 제4차로 시행되며,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는 초미세먼지(PM2.5) 농도가 높아지는 매년 12월부터 3월까지 강화된 미세먼지 배출 저감·관리 조치를 시행, 미세먼지 발생 빈도와 강도를 줄이는 예방 대책이다.

이에 따라, 시는 △춘천 내 5등급 차량 운행 상황 모니터링 △운행차 배출가스 특별단속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 불법배출 집중단속 △집중관리 도로 관리 강화 △불법소각 등 감시 강화 △다중이용시설 실내공기질 특별점검 △미세먼지 대응요령 홍보 등을 통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반려동물 사진 전시회 개최

춘천 반려동물 사진 전시회가 올해 연말부터 내년 상반기까지 개최된다.

먼저 이달 12일부터 23일까지 2주간 춘천시청 로비에서 전시회가 시작되며, 이어 내년 1월 지하상가 갤러리 언더, 2월 시립 공공도서관 등에서 전시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전시작품들은 지난 4월부터 8월까지 진행된 2022년 춘천 반려동물 전국사진공모전을 통해 입상작에 선정된 작품이며, 공모전 결과 카메라 부문 141점, 핸드폰 부문 56점 등 총 197점이 응모됐다. 심사 결과 카메라 부문은 김택수(울산) 씨의 ‘반려견과 함께’(금상)를 비롯해 총 7점이 입상했고, 핸드폰 부문은 윤슬기(춘천) 씨의 ‘행복한 동행’(금상) 외 4점이 수상했다.

최택용 시 반려동물산업과장은 “시민들이 쉽게 접할 수 있고 부담 없이 반려동물 사진전을 즐길 수 있도록 개방된 곳에 전시회를 열게 됐다”며 “반려인뿐만 아니라 비반려인에게도 친숙하고 관심을 가지게 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불법 생활쓰레기 근절 위해 단속 나서

육동한 춘천시장을 비롯해 석사동 통장협의회와 자생단체 회원 15명, 자원순환과 단속반 8명 등이 지난 14일 저녁 생활쓰레기 불법 투기를 단속하기 위해 현장을 찾았다. 이들은 이날 약 1시간 동안 석사동 일대 1.2km를 돌며 생활쓰레기 불법 투기를 단속했고, 5건을 적발해 과태료를 부과했다. 이처럼 생활쓰레기 불법 투기가 만연하자 춘천시는 지난 12일부터 23일까지 쓰레기 불법 투기 집중 단속 기간을 운영하고 있다.

사진 제공=춘천시 

시에 따르면, 생활쓰레기 불법 투기 과태료는 2018년 178건, 2019년 49건, 2020년 1천239건, 2021년 1천168건이며, 올해는 1천588건으로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이에 시는 집중 단속 기간 동안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 최고 100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할 방침이며, 원룸촌, 읍면동 별로 릴레이식 단속을 진행하고, 불법 투기 신고 포상금을 적극 홍보해 주민감시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주방용 불법 오물분쇄기 “사용 안돼요!”

춘천시가 주방용 불법 오물분쇄기 사용금지 및 인증제품 홍보에 나선다.

불법 오물분쇄기 사용을 뿌리 뽑고 시민들의 비인증제품 사용에 따른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시는 읍면동 게시판 게시, 홈페이지 및 BIS 버스전광판 시스템 등으로 홍보를 적극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방용 오물분쇄기는 가정에서 발생하는 음식물 찌꺼기 등을 분쇄해 오수와 함께 하수관으로 배출시키는 제품이다. 불법 오물분쇄기를 사용하면 관로가 막힐 뿐만 아니라 악취 발생, 하천 수질을 오염시키는 만큼 반드시 인증된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반드시 20% 미만의 음식물 찌꺼기만이 하수로 배출돼야 하고, 특히 식당 등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사용할 수 있는 주방용 오물분쇄기는 한국물기술인증원에서 발행한 ‘주방용 오물분쇄기 인증’과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에 따른 ‘KC안전인증’을 받은 제품이다. 정확한 인증제품 확인은 주방용 오물분쇄기 정보시스템(http://www.gdis.or.kr), 한국물기술인증원(http://www.kiwatec.or.kr)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불법 제품 사용자의 경우 100만 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을 받으며, 불법 제품의 제조·수입 또는 판매한 자의 경우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 처분을 받을 수 있다.


 

나눔/알림

후평3동 ‘착한가게 현판 전달식’

사진 제공=춘천시

후평3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연제철)가 착한가게 현판 전달식을 최근 가입 신청한 업소 3개소를 직접 방문해 진행했다.

 

동면 주민자치위원회 이불 기부

사진 제공=춘천시

동면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이무성)가 지난 12일 연말 불우 이웃 돕기 행사의 일환으로 지역주민들에게 이불 30세트를 후원했다.

 

춘천 한샘고 동아리 기부금 전달

사진 제공=춘천시

한샘고등학교 동아리 ‘손봄이야기1’(지도교사 김은경) 학생 최지인 외 14명이 신북읍 행정복지센터에 프리마켓 행사 운영 수익금 전액 40만2천 원을 전달했다.

 

교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반찬 봉사

사진 제공=춘천시

교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박남숙)가 지난 13일 교동 행정복지센터에 돌봄이 필요한 이웃을 위해 반찬을 만드는 복나누미 냉장고 봉사를 펼쳤다.

 

새해농업인실용교육 실시… 교육신청 23일까지

춘천시농업기술센터가 내년 1월 3일부터 31일까지 대강당에서 새해농업인실용교육을 실시한다.

새해농업인실용교육은 농업인의 영농능력향상 및 핵심영농기술 등을 보급하기 위해 매년 추진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총 15회차 약 1천 명을 계획하고 있으며, 스마트농업, 감자, 배추 교육을 신설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춰 네이버밴드(https://band.us/@chunnong)를 통해 비대면 교육도 병행 추진하고 있으며, 대면교육 신청은 오는 23일까지 네이버폼(https://naver.me/5i04VNDl)을 통해 하거나 해당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방문해서 하면 된다.장수진 기자

 

장수진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