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노인복지관, 500명 대상 윷놀이 행사

춘천남부노인복지관(관장 김소영)이 지난 19일 ‘설프라이즈한 윷놀이!’행사를 진행했다.

사진 제공=춘천남부노인복지관

이날 행사는 계묘년 어르신의 행복과 건강을 기원하며 새해 덕담과 함께 윷놀이 행사를 통해 어르신들에게 즐거운 추억을 선물하고자 기획됐다. 복지관 회원 500명이 참석해 진행됐으며, 윷놀이 결과에 따라 한과세트, 떡국 떡 세트 등 풍성하게 전달됐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전희영 씨는 “설날을 코앞에 두고 북적북적한 명절 분위기 속에 즐거운 추억을 남길 수 있었다. 모가 나온 걸 보니 올해 운수가 좋으려나 기대되면서 기분이 너무 좋다. 현재 복지관 카페에서 바리스타로 활동하고 있는데 오늘 받은 좋은 기운을 올 한해 카페를 찾는 손님들에게 나눠주고 싶다”고 말했다.

김소영 관장은 “민속 전통 놀이인 윷놀이를 통해 어르신들이 추억을 회상하고 재밌는 추억을 남길 수 있길 기대한다”며 “춘천남부노인복지관은 이밖에도 2023년 어르신의 행복한 노후를 위해 평생교육 프로그램 확대, 노인맞춤돌봄서비스 확대 등 더 많은 서비스와 노인돌봄을 준비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림대 의대 장서연 학생 의사국가시험 수석

한림대 의과대학 본과 4학년 장서연 학생이 제87회 의사국가시험에서 수석을 차지했다.

사진 제공=한림대학교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은 지난해 9월부터 11월까지 시행한 실기시험과 올해 1월 5일부터 6일까지 치러진 필기시험 결과를 종합해 지난 17일 최종 합격자를 발표했다. 그 결과 장서연 학생은 총 320점 만점에 308점(96.3점/100점 환산기준)을 취득해 수석 합격자가 됐다.

장서연 학생은 “본과 3학년 때부터 학교 시험이 CBT(Computer Based Test, 컴퓨터 기반 시험)방식으로 진행됐기 때문에 연습을 많이 할 수 있었고, 일부 비대면으로 이뤄졌던 수업 방식은 자주 틀리는 부분을 모아 오답노트로 만들고 반복 시청은 물론 부족한 부분을 교과서에서 보완할 수 있어 학습 능률을 끌어 올리는 데 오히려 도움이 됐다”며 학습법을 소개했다. 이어 “예상하지 못해 아직도 믿기지 않는다”며 “‘의사는 꾸준히 공부하고 노력해야 하는 직업’이라는 스승님들의 조언을 새기고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신뢰받는 의사가 되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한림대 의과대학 올해 재학생 78명 전원이 의사국가시험에 응시해 100% 합격했다.

 

농업기계 안전교육, 올해부터 실습 위주로

춘천시가 그동안 이론 중심으로 진행했던 농업기계 안전교육을 올해부터 실습교육 위주로 전환한다. 이를 통해 농업기계 사고를 방지하고, 농업인의 안전을 지킬 방침이다.

농업기계 안전교육은 2월부터 11월까지 농업인 및 귀농, 귀촌인 등 교육희망자를 대상으로 농업기술센터에서 시행한다.

기계사용이 미숙한 여성, 청년, 귀농·귀촌인 및 고령 농업인의 사고율이 증가하면서 이를 감소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신청은 2월 3일까지 관할 농지 소재지 읍면 행정복지센터 또는 춘천시농업기술센터 농기계팀을 방문 접수하거나 문의하면 된다. 특히 올해는 직접 농업기계를 다루면서 숙달하고, 위험 요소를 학습하게 된다. 또한, 교육을 이수하면 농업기술센터에서 추진하는 농업기계 임대사업을 통해 농업기계 임대를 할 수 있다.

이영훈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농업기계 사고는 안전 수칙 미준수, 조작 미숙, 교통법규 위반 등이 주요 사고의 원인”이라며 “앞으로도 안전교육을 강화해 농업기계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친환경 자동차 충전구역, 전용주차구역에 주차하면 안 돼요!

춘천시가 친환경 자동차 충전구역 및 전용주차구역에서의 전기자동차 충전 및 주차방해 행위 주민신고제 운영 홍보에 나선다.

친환경 자동차 충전구역 및 전용주차구역에서의 전기자동차 충전 및 주차방해 행위 주민신고제는 지난 2022년 7월 1일부터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시행하고 있다.

신고대상은 △일반차량이 전기차 충전구역에 주차하는 행위 △충전구역에 물건을 쌓아두는 등 충전을 방해하는 행위 △일정기간(급속 1시간·완속 14시간) 이상 충전 및 주차하는 행위 △충전시설 및 충전구역 표시선을 고의 훼손하는 경우다. 이를 위반할 경우 최대 2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신고는 스마트폰 ‘안전신문고’ 앱을 통해 할 수 있으며, 신고 시 1분 이상 간격으로 동일한 위치에서 촬영한 사진 2장 이상 또는 동영상 자료를 첨부해야 한다.

춘천시에 따르면, 2022년 7월 이후 현재까지 친환경자동차법 위반사항 과태료 부과 건수는 155건이다.

춘천시 관계자는 “겨울철 지하주차장에 주차하는 차량이 늘어나면서, 전기자동차 충전구역에 일반 차량을 주차하여 과태료가 부과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며 “친환경자동차 전용주차구역, 특히 충전시설이 설치된 공공주차장 및 공중이용시설, 아파트 등에 주차할 경우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어 “친환경 자동차의 보급이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올바른 전기차 충전 질서가 정착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들의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아동급식카드 우리동네GS앱, 이용 시 20% 할인

이달 17일부터 춘천시 아동급식카드로 GS25 편의점의 먹거리를 20% 할인된 가격으로 살 수 있는 온라인 사전 예약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다.

춘천시는 올해부터 한 끼에 아동급식 지원 단가를 7천 원에서 8천 원으로 올렸지만, 최근 외식물가가 가파르게 인상되면서 결식아동이 영양가 있는 식사를 하기 어려워졌다고 판단해 추가 지원에 나섰다. 현재 춘천시가 식사를 지원하는 아동은 2천여 명이며, 지난해 아동급식카드 편의점 사용률은 전체의 약 30%를 차지했다.

춘천시는 이런 상황을 반영해 아동급식카드를 사용하는 아동들의 낙인감을 해소하고, 사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온라인 사전 예약 시스템을 서울시에 이어 두 번째로 도입했다.

아동급식카드 온라인 사전 예약 시스템은 ‘우리동네GS’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가능하며, 앱 내 ‘아동급식 예약주문’ 메뉴를 통해 20% 할인을 받고 음식을 비대면으로 주문하면 원하는 시간과 편의점을 선택해 음식을 가져갈 수 있는 방식이다.

한희정 보육아동과장은 “결식아동들이 집에서 가까운 편의점에서 할인된 가격으로 영양가 있는 식사를 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도 결식 우려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퇴원환자 돌봄지원 협력기관 업무협약

춘천시와 춘천 내 병원 4개소(강원대학교병원, 한림대학교 춘천성심병원, 강원도재활병원, 춘천시노인전문병원)가 지난 25일 ‘퇴원환자 돌봄지원’을 위한 협약식을 가졌다.

사진 제공=춘천시 

이날 열린 협약식에는 남우동 강원대학교병원장, 이재준 한림대학교 춘천성심병원장, 이승환 춘천시노인전문병원장, 박희원 강원도재활병원장의 위임을 받은 박정규 진료부장이 참석해 업무협약서에 서명했다.

업무협약서에는 퇴원환자 중 돌봄이 필요한 노인 및 고독사 위험군에 대한 발굴·연계 지원, 대상자의 독립적 생활 영위를 위한 협력적 관리 및 서비스 제공 등의 내용을 담았으며, 이번 협약을 맺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했다.

육동한 춘천시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병원 퇴원 이후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들에게 식생활 지원, 단기가사 지원, 주택개조 등의 통합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으며, 더 나아가 고독사 위험에 노출된 노인대상자 발굴·서비스 연계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장수진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