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 정책 발표는 간담회가 아니라 공식 회견이나 브리핑으로 이뤄져야

“육동한 춘천시장이 기자간담회를 통해 지난 7일 ‘더 레이크시티 춘천 복합리조트’(의암호 마리나 사업) 보류 결정을 발표하고 공식적으로 사과한 것으로 전해졌다. 기자회견도 아니었고, 보도자료도 없어서 정확한 사과 내용을 확인할 수 없었다. 시청에 문의해 보았지만 타 언론에 보도된 이상의 정보는 없다고 밝혔다.”(본지, 357호, 2023, 2,13 보도) 

본지의 오늘 자 2면 “마리나, 잘 알지도 못하면서 사업 추진?”이라는 제하의 보도내용 일부이다. 눈치 빠른 독자는 알아챘겠지만, 보도내용은 차치하고라도 보도형식에 문제가 있는 뉴스이다. 기자간담회 내용을 보도하면서 “사과하였다”가 아니라 “사과한 것으로 전해졌다”고 표현한 것이다. 이렇게 간접화법으로 기사를 전달하는 것은 기사를 작성한 기자가 시장의 발표내용과 사과를 직접 들을 수도 볼 수도 없었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공식적인 기자회견이나 브리핑이 아니라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나온 얘기여서 소위 출입기자단에 소속된 매체가 아니면 전해 들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 

기자들 표현대로 소위 물을 먹은 셈이다. 사실은 보도와 기사제공에서 배제되었다는 표현이 더 정확할 것이다. 춘천시의 경우가 문제가 되는 것은 출입기자단 자체의 문제라기보다는 춘천시가 중요 정책을 출입 기자단에게만 독점적으로 제공하고 다른 매체는 배제한다는 점이다. 기자단에 소속된 매체보다는 소속되지 않은 매체가 훨씬 많다. 본지를 비롯해 많은 유력 중앙지들도 여기에 들어있지 못하다. 문제는 중요한 정책에 대한 발표를, 그것도 시민에 대한 공식적인 사과를 포함한 발표를 몇몇 매체만이 포함된 출입기자단 간담회 방식으로 발표한 것이다. 시민들의 알 권리는 공평하게 제공되어야 한다. 기자단의 독점적 공간 소유에 대해 문제를 제기할 때마다, 시는 순수한 기자들의 모임이기 때문에 시가 관여할 수 없다는 태도를 되풀이해왔다. 그렇다면 이 사적 모임의 간담회에 시장 스스로가 나서서 중요 정책을 발표하는 것을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기자단에 소속되지 않은 매체는 언론이 아니란 말인가. 

다시 말해 이번 사안은 사적인 기자간담회가 아니라 기자회견이나 브리핑 형식으로 이뤄졌어야 했다는 점이다. 특히 정책 결정을 보류한 것에 대해 사과를 하는 자리라면 더욱 공식적인 기자회견이나 모든 매체가 참여하는 브리핑 형식을 통해 이뤄졌어야 했다. 아마 긁어 부스럼 만들어 문제를 확대하지 말자는 정무적인 판단이 있었을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드러내지 않으려 애쓰다 곪아 터지는 때도 있음을 알아야 한다. 

본지는 이미 3개월 전에도 ‘춘천시의 편의적인 언론홍보 정책 재고해야’라는 제목으로 이러한 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346호(2022, 11, 21자 칼럼) 시장의 마을버스 중앙시장 환승계획이 보도되지 못한 이유라는 내용의 칼럼이다. 그런데도 간담회에서 정책을 발표하는 관행은 고쳐지지 않는다. 시민을 대신해 질문하는 언론을 경시하거나 무시하는 언론관이 아니길 바란다.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