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취임 후 한 달 동안 상승세를 유지해 50%를 웃돌던 대통령의 지지율은 한 달이 지나자마자 40% 후반으로 떨어졌다. 그 이후로 지지율은 당선 득표율에도 미치지 못한 채 여전히 낮은 지지도에 머물러 있다. 

대통령에 당선된 지 1년이 지나고, 대통령에 취임한 지도 1년이 다 되어가는데도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율은 30%대 중반에 머물러 있다. 엠브레인퍼블릭, 케이스탯리서치, 코리아리서치, 한국리서치가 지난 13일부터 15일까지 성인 남녀 1,005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전국지표조사(NBS)에 따르면, 윤 대통령의 직무수행과 관련한 긍정 평가는 35%, 부정 평가는 57%로 나타났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 대통령 지지율이 떨어지면서 여당인 국민의힘 지지율도 34%로 직전 조사보다 5%포인트나 떨어져 급락했다. 여당 대표의 선출이 있고, 일본을 방문하는 등 예전 같으면 지지율 상승의 호재가 있음에도 오히려 지지율 하락을 겪고 있다. 

이번 조사에서는 일제 강제동원 ‘제3자 변제’와 ‘주 69시간제 개편안’에 반대 여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3자 변제안’에는 ‘반대한다’는 응답이 60%로, ‘찬성한다’(33%)는 응답보다 2배가량 많았다. 현행 ‘주 52시간제’를 필요시 최대 69시간까지 근무할 수 있게 하는 정부 개편안에도 반대한다는 응답이 54%로, ’찬성한다‘는 응답(40%)보다 많았다.

긍정 평가 이유로는 ‘결단력이 있어서’가 43%로 가장 많았고, ‘공정하고 정의로워서’가 20%로 뒤를 이었으며, 부정 평가 이유로는 ‘독단적이고 일방적이어서’라는 응답이 38%, ‘경험과 능력이 부족해서’(24%)란 응답이 그다음을 차지했다. 지지율에 아랑곳하지 않는 대통령의 태도와 정책 행보가 긍정과 부정 평가의 최대 요인이다. 같은 요인이 한편으로는 결단력이라는 긍정 평가로 작동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독단과 일방통행이라는 부정 평가로 작동한다. 같은 행위와 정책임에도 불구하고, 지지층은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반대층은 부정적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다. 한 마디로 1년 전 대선 당시의 여론 지형이 변하지 않는 것이다. 달리 말하면 국민이 1년 전 지지의 마음을 바꾸지 않고 있다고도 할 수 있다. 어쩌면 득표율 보다 떨어진 현재의 지지율은 국민이 그만큼 실망해 지지를 거둬들인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 1년도 채 지나지 않아 지지하지 않거나 지지를 거둬들인 많은 국민들은 분노와 실망을 넘어, 깊은 절망감과 우울감에 시달리고 있다.

문제는 대통령 자신이 낮은 국정 지지율에도 아랑곳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친윤이라 불리는 여당의원이 방송에 나와서 ‘지지율 40%가 목표’라고 말할 정도이다. 낮은 국정 지지도는 정책 수행의 걸림돌이다. 국정수행 동력이 상실되는 대통령의 낮은 국정 지지도는 대통령 자신의 문제가 아니라 대통령실, 정부, 여당 등 정권 전체의 책임이다. 낮은 지지도가 정권심판으로 이어져 여당이 내년 총선에서 과반수 득표에 실패하면 바로 레임덕이 시작될 것이다. 결국이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 몫이 되고 만다. 제발 좀 잘하시라. 나라도 국민도 살고 봐야 하지 않겠는가?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