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버스 운행횟수 총 383회로 대폭 확대
상반기 중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이용율 제고는 과제

마을버스 환승시스템을 개선해 모든 마을버스가 중앙시장 인근까지 진입하는 등의 개편된 운행이 지난 22일부터 시행됐다.

개편 운행 시작에 앞서 육동한 춘천시장은 지난 20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마을버스 개편안 도출까지의 과정과 개편내용을 발표했다. 주요 개편내용은 △마을버스 기·종점을 중앙시장 환승센터에서 중앙시장 인근으로 변경한다는 점 △마을버스의 중앙시장 진입횟수가 238회에서 145회가 늘어난 총 383회로 확대된다는 점 △버스승강장 37곳이 신설 및 이전됐다는 점 △그간 중복된 명칭으로 인해 혼란스러웠던 29곳의 정류장 이름을 개선했다는 점 등이다.

개편된 마을버스 노선 운행이 지난 22일부터 시작됐다.

이로써 마을버스의 중앙시장 진입횟수가 기존 238회에서 145회가 늘어나 총 383회로 대폭 확대됐다. 오전에는 개편 전 147회에서 개편 후 153회로 6회가 늘었고, 오후에는 91회에서 230회로 139회 늘었다.

육 시장은 기자회견에서 이번 개편안이 데이터분석, 찾아가는 주민설명회 등을 통해 등·하교 시간 반영, 시내 구간 정차 등 총 82건의 주민 의견 중 안전상의 문제가 있는 5건을 제외한 77건을 개편안에 반영했다고 밝혔다. 시는 개편 후에도 지역 주민간담회 등을 통해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추가 점검을 통해 반영할 계획이다. 춘천시는 마을버스 개편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야간이나 휴일까지 콜센터를 연장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또 육 시장은 오는 4월 시의회의 동의를 받은 후 상반기 중에 준공영제도 도입한다고 밝혔다. 육 시장은 “시내버스 준공영제는 시민의 편의성을 제고하는 것이며 동시에 제도의 지속가능성과 종사자의 직업안정성도 고려돼야 한다”면서  “준공영제를 통해 시내버스 정상화와 함께 시와 노사가 시내버스의 전반적인 서비스 개선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춘천시민연대는 초기투자비용의 부담으로 어렵다는 원론적인 이유로 완전공영제를 포기하고 준공영제를 추진하는 춘천시에 대해 반대한다고 밝혔다. 특히 준공영제를 위해 입법 예고돼 있는 ‘춘천노선버스 준공영제운영 조례(안)’이 부실하게 제정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민연대 측은 △조례 제목의 ‘노선버스’라는 표현은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대상 전체를 지칭하지만, 조례는 춘천시민버스(춘천녹색협동조합)운영에 대한 내용만 담고 있다는 점 △춘천시의 지도·감독은 있지만 그에 대한 결과 공개부분이 빠져있다는 점 △준공영제 관리위원회의 구성에 시민의 참여가 없다는 점 △문제 발생 시에 춘천시의 명확한 대책마련에 대한 조항이 빠져있다는 점 등을 지적했다.

춘천 버스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버스 수송분담률 향상이라는 숙제가 남아 있다. 춘천의 버스 수송분담률은 10% 정도로, 전국 평균에 비해 낮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전국 버스 수송분담률은 코로나가 발생하기 전인 2019년까지는 23% 정도이고 2020년 이후에는 15% 정도이다.

육 시장은 “현재 버스 수송분담률이 10%밖에 안 된다. 사실 10% 수송분담률로는 어떤 방법을 동원해도 근본적인 해결은 어렵다. 이런 부분은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아 있다. 사실 버스분담률이 이렇게 낮은 것에는 기본적으로 춘천시의 대중교통 체계에 있어서 근본적인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면서 “기사님들도 텅 빈 버스를 운전하고 다니면 힘들고 맥이 빠질 수밖에 없다. 준공영제, 대대적 캠페인 등을 통해 보다 많은 시민들이 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홍석천 기자

 

저작권자 © 《춘천사람들》 - 춘천시민의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